세계의 오페라 작곡가/미주와 아시아

네드 로렘(Ned Rorem)

정준극 2011. 9. 23. 18:55

네드 로렘

 

네드 로렘

           

네드 로렘(Ned Rorem: 1923-)은 퓰리처상을 받은 미국의 작곡가 및 일기작가(Diarist)이다. 그는 노래작품으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인디애나주 리치몬드에서 태어나 시카고대학교, 어메리칸음악원,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공부했다. 그후 로렘은 필라델피아의 커티스연구소로 옮겼고 마지막으로 뉴욕의 줄리아드학교에서 작곡을 공부했다. 로렘은 1966년에 '네드 로렘의 파리 일기'(The Paris Diary of Ned Rorem)을 발간했다. 이 저서는 그를 비롯한 몇 사람들의 성생활을 솔직하게 표현한 것이어서 사회적인 논란을 불러일으킨바 있다. 그는 또한 이 저서에서 레오나드 번슈타인, 노엘 카워드, 사뮈엘 바버, 버질 톰슨 등과의 친교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그는 음악에 관한 폭넓은 내용의 저서도 발간하였다. Setting the Tone, Music from the Inside Out(내부로부터 외부로의 음조, 음악 설정)과 Music and People(음악과 인간)은 대표적이다. 그의 산문시는 대단한 인기를 끌었다. 그리고 피에르 불레즈와 같은 저명 음악인에 대한 신랄한 관찰을 기록하기도 했다.

 

로렘은 작곡에 있어서 반음계의 음조를 사용한 작품을 내놓았"다. 그리고 아방 갸르드의 정통성을 공격하는 데에도 주저하지 않았다. 그의 제자중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낸 사람은 대론 헤이겐(Daron Hagen)일 것이다. 로렘은 오페라, 관현악, 실내악, 합창곡, 그리고 수많은 노래를 작곡했다. 그의 오페라 작품은 다음과 같다. 대부분 단막의 짧은 오페라이며 Miss Julie 와 Our Town 만이 일반적인 규모의 오페라이다.

 

● A Childhood Miracle(어린시절의 기적: 1951, 단막의 오페라) ● The Robbers(도둑: 1951, 단막의 오페라) ● Miss Julie(미스 줄리: 1965) ● Hearing(히어링: 1966-76. 5장의 오페라) ● Bertha(베르타: 1968, 단막의 오페라) ● The Three Sisters Who are Not Sisters(서로 자매가 아닌 세명의 자매: 1968, 3막의 오페라) ● Fables(우화: 1971, 장 드 라 폰텐의 시에 의한 다섯 편의 짧은 오페라: The Animals Sick of the Plague, The Bird Wounded by an Arrow, The Fox and the Grapes, The Lion in Love, The Sun and the Frogs) ● Our Town(우리 마을: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