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 작곡가/미주와 아시아

요한 페터 쉬켈레(Johann Peter Schickele)

정준극 2011. 8. 22. 06:52

요한 페터 쉬켈레(Johann Peter Schickele)

풍자적인 코미디 뮤직 앨범 P.D.Q. Bach 의 작곡자

 

피터 쉬켈레(1935-)

 

요한 페터 쉬켈레(Johann Peter Schickele: 1935-)는 미국의 작곡가, 음악교육자, 풍자작가로서 코미디 뮤직 앨범인 P.D.Q. Bach 라는 작품으로 유명한 인물이다. P.D.Q. Bach 는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의 가족의 일원으로 만들어 낸 가상의 인물이다. [P.D.Q.는 미국 속어로서 Pretty Damn Quick, 즉 '빨리 빨리'라는 뜻이다.] 쉬켈레는 아이오와주의 에임스(Ames)에서 태어났다. 부모는 알사스에서 이민온 독일계였다. 쉬켈레는 에임스에서 태어났지만 어린 시절은 워싱턴DC에서 보냈고 고등학교와 대학교는 노우스 다코다주에서 지냈다. 그는 노우스 다코다주의 화고(Fargo)에서 지그발드 톰슨(Siigvald Thompson)으로부터 본격적인 작곡을 공부하였다. 쉬켈레는 노우스 다코다주의 스와스모어(Swarthmore)대학교를 졸업했다. 그는 스와스모어대학교에서 음악학으로 학위를 받은 유일한 학생이었다. 그는 이어 줄리아드에서 작곡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때 로이 해리스(Roy Harris)로부터 사사했다. 쉬켈레는 로이 해리스가 그의 평생 작곡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이라고 기회있을 때마다 말했다.

 

쉬켈레가 P.D.Q. Bach 라는 이름으로 작곡한 '1712년 서곡' 등. 풍선도 악기로 간주하여 터지는 소리를 사용했다. 차이코브스키의 유명한 '1812년 서곡'을 풍자한 작품이다.

 

쉬켈레는 다작의 인물이었다. 교향곡, 모두 100곡이 넘는 합창곡, 실내악, 성악곡, 영화음악, TV 음악 등을 작곡했다. 그는 또한 학교 밴드를 위한 곡들을 작곡했으며 조앤 바에즈(Joan Baez)와 같은 폭송 가수를 위한 곡도 작곡했다. 그는 여러편의 뮤지컬도 작곡했고 나중에는 뮤지컬 감독을 맡아하였으며 직접 출연하기도 했다. 그의 음악은 유럽의 고전적인 전통과 미국적인 스타일을 종합한 것이다. 음악교육자로서 그는 유명한 라디오교육 프로그램인 Schickele Mix 를 주관하였다. 뛰어난 바순주자(Bassoonist)인 쉬켈레는 챔퍼 록 트리오인 Open Window의 멤버로서 활동하면서 Oh! Calcutta! 등의 음악을 연주했다. 쉬켈레의 두 자녀인 매트(Matt)와 칼라(Karla) 역시 뛰어난 록 밴드 연주자들이다. 쉬켈레의 형인 데이빗 쉬켈레는 음악가 겸 영화감독이었다.

 

피터 쉬켈레가 P.D.Q. Bach 라는 가상의 인물을 내세워 작곡한 음악의 앨범. '지킬박사와 하이드의 여행'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다.

 

쉬켈레는 P.D.Q. Bach 라는 가상의 인물을 창조하고 그의 이름으로 작품을 발표했다. P.D.Q. Bach는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J.S. Bach)의 여러 자녀 중에서 가장 막내로서 가장 독특한 성격을 지닌 인물로 설정하였다. 쉬켈레는 P.D.Q. Bach를 통하여 바로크와 고전음악에 대한 수많은 풍자와 해학적인 음악을 만들어냈다. 쉬켈레는 이같은 풍자음악으로 4번에 걸친 그래미상을 받았다. 쉬켈레는 Non-P.D.Q. Bach 앨범도 창조하였다. 예를 들면 Hornsmoke(Gunsmoke 에 대한 풍자), Sneaky Pete and the Wolf(프로코피에프의 '피터와 늑대'를 풍자), The Emperor's New Clothes('벌거벗은 임금님'을 풍자) 등이다. 쉬켈레의 수많은 풍자 및 해학적 작품들은 이제 서서히 빛을 보기 시작하고 있다. 예를 들면 모차르트의 '후궁에서의 도주'를 풍자한 'The Abduction of Figaro,  바흐의 교회칸타나(Church cantata)인 Wachet auf, ruft uns die Stimme 를 풍자한 개칸타타(Canine cantata) Wachet Arf!, O Little Town of Bethelehem 을 풍자한 O Little Town of Hackensack, 모차르트의 Eine kleine Nacht Musik 을 풍자한 A Little Nightmare Music, '아울리드의 이피제니'를 풍자한 칸타타 '브루클린의 이피제니아'(Iphigenia in Booklyn), Concerto for Horn and Hardart, 그리고 아마 가장 널리 알려진 드라마틱 오라토리오인 '외디푸스 텍스'Oedipus Tex(Oedipus Rex를 풍자함) 등이 있다. 외디푸스 텍스에는 O.K. Chorale 이라는 합창단이 등장한다. 텍사스의 오케이 목장(O.K. Corral)을 풍자한 이름이다. P.D.Q. Bach 앨범은 표면적으로는 바로크 음악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쉬켈레는 현대작곡가의 작품도 풍자하여 새로운 작품을 만들었다. 예를 들면 줄리아드 동급생인 필립 글라스(Philip Glass)의 오페라 '해변의 아인슈타인'(Einstein on the Beach)를 풍자한 '독일병정 아인슈타인'(Einstein on the Fritz)라는 작품이다.

 

쉬켈레가 트럼본에 바순의 리드를 설치한 트롬분이라는 악기를 연주하고 있다.

 

쉬켈레는 자기의 독특한 음악을 위해 여러 희귀한 악기들을 고안하였다. 가장 복잡한 악기는 하드아트(Hardart)라는 것일 것이다. 쉬켈레는 이 악기를 이용하여 Concerto for Horn and Hardart 라는 음악을 만들었다. Horn and Hardart 는 미국에서 처음으로 음식자동판매기를 만든 회사이다. 동전을 넣으면 찰카닥하는 소리와 함께 샌드위치나 스푸같은 음식이 나오는 장치이다. 동전이 떨어지는 소리와 음식이 움직이며 나오는 소리를 이용하여 만든 악기가 쉬켈레의 하드아트라는 것이다. 이것을 이용하여 협주곡을 만든 것이다. 그러므로 Concerto for Horn and Hardart 에서는 혼이라는 악기가 나오지 않는다. 쉬켈레는 Dill piccolo 라는 악기도 만들었다. 딜(Dill)은 향신료이다. 신맛을 내기도 한다. 그래서 Dill pioccolo라는 악기를 사용하)여 Sour note(음정이 틀린 악보: 신맛이 나는 음정)를 일부러 연주하는데 사용했다. '트럼분'(Tromboon)이라는 악기도 개발했다. 트럼본과 바순을 합한 악기이다. Lasso d'amore(라쏘 다모레)라는 악기는 목동들이 휘두르는 밧줄의 소리를 바탕으로 만든 것이다. 진공청소기의 고무 호스 소리가 난다고 생각하면 된다. 실제로 Lasso d'amore 는 장난감 이름이다. 튜바 미럼(Tube mirum)이라는 악기는 튜브에 와인을 채운 것이다. '파스타폰'(Pastaphone)이라는 악기는 파스타의 일종인 마니코티(Manicotti)를 끓이지 않은채 튜브에 넣어 혼처럼 소리를 내게 만든 것이다. P.D.Q. Bach의 1965년도 작품인 Pervertimento for Bagpipies, Bicycle and Balloons는 일상생활에서 들을수 있는 자건거 소리, 풍선이 터지는 소리 등을 백파이프 연주와 함께 만든 음악이다. 이런 소리는 소음과는 달리 일상생활에서 거부감이 없이 들을수 있는 소리이다.

 

필라델피아의 어느 구내식당이다. 오른쪽 벽에 보면 음식자동판매기가 설치되어 있다. 동전을 넣으면 음식이 나오는 기계이다. 쉬켈레는 이 소리를 이용하여 음악을 만들었다. Concerto for Horn and Hardart 이다. Horn and Hardart 는 미국에서 처음으로 음식자동판매기를 제작하여 판매한 회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