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파파 하이든'이라고 부르는가?
파파 하이든
요셉 하이든은 '파파 하이든'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하이든이 활동하고 있던 당시에 이미 그런 별명이 붙었다. 그것이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다. '파파'라는 말은 잘 알다시피 '아버지'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하이든에게 파파라는 호칭을 붙인 것은 존경과 애정의 표시였다. 하이든은 1766년부터 에스터하지 궁전의 음악감독으로 봉사했다. 하이든은 에스터하지 궁전에 고용되어 있는 많은 음악가들의 보스였다. 하이든 자신도 비록 에스터하지 공자에게 고용되어 있었으나 에스터하지 궁전에 고용되어 있는 다른 음악가들의 복지를 위해 종종 고용주와 협상을 하였다. 그래서 고용주와 피고용인 사이에 어떤 문제가 생기면 앞정 서서 해결하는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에 오케스트라 단원들로서는 하이든이 아버지와 같았다. 그러니 사람들이 그를 믿고 존경하여 '파파 하이든'이라고 불렀던 것은 당연한 일이 었다. 하이든의 유명한 '고별 교향곡'(교향곡 제45번 F 샤프 단조)에 얽힌 에피스도를 읽어보면 하이든이 동료 음악인들을 얼마나 염려하고 있었는지를 알수 있다. 하이든은 에스터하지 가문을 위해 무려 30년 남짓이나 종사했다. 하이든의 청춘은 에스터하지 궁전에서 어느덧 노년으로 접어 들게 되었다. 세월이 흐르다 보니 주변에 하이든만큼 연로한 사람이 없게 되었다. 그러므로 '파파 하이든'이라는 표현은 아주 자연스러운 것이 되었다. 청년 모차르트도 하이든을 '파파 하이든'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하이든의 '고별 교향곡' 음반 표지
'파파'라는 용어는 기반을 닦아 놓은 사람을 의미한다. 음악사에 있어서 하이든은 교향곡과 현악4중주곡의 발전을 위해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물론 하이든은 이 두 장르의 음악을 처음 개발한 사람은 아니지만 하이든으로 인하여 교향곡과 현악4중주곡의 위대한 기반이 닦아졌다는 것은 의심할 필요가 없는 사실이다. 그런 의미에서 하이든을 '교향곡의 아버지' 또는 '현악4중주곡의 아버지'라고 부르는 데에는 아무런 이의가 없다. 그런 호칭은 이미 하이든의 생존시에 붙여진 것이다. 1797년 비엔나 음악가협회(Tonkünstler-Societät of Vienna)는 하이든을 '교향곡과 현악4중주곡의 아버지이며 개혁자'라고 찬양한바 있는 것을 보면 알수 있다.
아이젠슈타트의 하이든가쎄
[하이든의 작품 세계]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1887년에 태어나서 1983년 취리히에서 세상을 떠난 안토니 반 호보켄(Anthony van Hoboken)은 유명한 음악자료수집가이다. 그는 1957년부터 1971년까지 무려 20여년에 걸쳐서 하이든의 작품을 총정리하여 J. Haydn: Thematisch-Bibliographisches Werkverzeichnis 라는 저서를 펴냈다. 그로부터 하이든의 작품은 Hob 라는 약자로서 표현되었다. 호보켄은 하이든의 작품을 연대순으로 정리한 것이 아니라 작품의 장르별로 정리하였다. 하이든이 모두 몇 작품을 남겼는지는 정확히 모른다. 잊을만하면 잊혀져 있었던 작품들이 발견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보켄에 의하면 약 600여편으로 정리되고 있다. 하을 이든은 바리톤(Baryton)을 사용하는 작품들을 상당수 작곡했는데 바리톤은 17세기부터 한때 사용되었던 현악기로서 오늘날의 첼로와 비슷하다고 말할수 있는 악기이다.
Hob. | 작품내용 |
---|---|
I | |
Ia | Ouvertüren (1–16). 서곡 |
II | Divertimenti zu vier oder mehr Stimmen (1–47). 4 파트 또는 그 이상 파트의 희유곡 |
III | Streichquartet (1–83b). 현악4중주곡 |
IV | Divertimenti zu drei Stimmen (1–11). 3 파트를 위한 희유곡 |
V | Streichtrios (1–21). 현악3중주곡 |
VI | Diverse Duos (1–6). 여러 2중주곡. (예: 2개의 바이올린의 위한 소나타) |
VII | Konzerte für verschiedene Instrumente. 여러 악기를 위한 협주곡 |
VIII | Marsche (1–7). 행진곡 |
IX | Tänze (1–30). 춤곡 |
X | Diverse Werke für Baryton (1–12). 바리톤을 곁들인 여러 악기를 위한 작품 |
XI | Trios für Baryton, Violine/Viola und Cello (1–126). 바리톤, 바이올린 또는 비올라와 첼로를 위한 트리오 |
XII | Duos mit Baryton (1–25). 바리톤 2중주곡 |
XIII | Konzerte für Baryton (1–3). 바리톤 협주곡 |
XIV | Divertimenti für Klavier mit Begleitung (1–13). 피아노를 위한 희유곡 |
XV | Trios für Klavier, Violine/Flöte und Cello (1–40). 피아노, 바이올린 또는 플루트와 첼로를 위한 트리오 |
XVa | Klavierduos. 피아노 2중주곡 |
XVI | Klaviersonaten (1–52). 피아노 소나타 |
XVII | Klavierstücke (1–12). 피아노 소품 |
XVIIa | Werke für Klavier zu vier Händen (1–2). 네 손을 위한 피아노 작품 |
XVIII | Klavierkonzerte (1–11). 피아노 협주곡(키보드 협주곡) |
XIX | Stücke für Flotenuhr (1–32). 기계시계를 위한 작품. |
XX | Instrumentalwerke zu Die sieben letzten Worte unseres Erlösers am Kreuz. 십자가상의 칠언 |
XX-2 | Chorversion zu Die sieben letzten Worte unseres Erlösers am Kreuz 수정본 |
XXI | Oratorien (1–3). 오라토리오 |
XXII | Messen (1–14). 미사곡 |
XXIII | Verschiedene geistliche Werke. 기타 성곡 |
XXIV | Kantaten und Arien mit Orchester. 오케스트라 반주의 칸타타와 아리아 |
XXV | Lieder zu zwei, drei und vier Stimmen. 2, 3 및 4개 파트의 가곡 |
XXVI | Lieder und Kantaten mit Klavierbegleitung. 키보드 반주에 의한 가곡과 칸타나 |
XXVII | Kanons (geistlich 1–10; weltlich 1–47). 캐논(종교음악 및 세속음악) |
XXVIII | Opern (1–13). 오페라 |
XXIX | Singspiele. 인형극 오페라, 뮤지컬 코미디(징슈필) 10편. |
XXX | Schauspielmusik. 극음악(Incidental Music) |
XXXI | Bearbeitungen schottischer (273) und walisischer (60) Volkslieder. 민요 편곡(스코틀랜드 민요 1-273, 웰쉬 민요 1-60) |
XXXII. 파스티치오(3). 다른 작곡가들과 합동하여 만든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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