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 작곡가/미주와 아시아

세이무어 바랍(Seymour Barab)

정준극 2012. 2. 15. 11:47

세이무어 바랍(Seymour Barab)

미국 오페라의 대부 - 어린이 오페라에도 주력

 

세이무어 바랍

 

세이무어 바랍은 1921년 시카고에서 태어났다. 13세부터 교회의 오르가니스트로 봉사했다. 고등학교 음악교사가 세이무어 바랍에게 첼로를 공부하라고 권면했지만 그는 피아노를 운명으로 생각하여 피아니스트로의 길에 들어섰다. 그러한 한때는 인디애나폴리스 교향악단의 첼리스트로 활동하기도 했다. 세이무어 바랍의 진면목은 작곡에서 나타났다. 사실 그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작곡을 시작하였다. 특히 그는 현대음악에 깊은 관심을 두었다. 그는 당시 활동하고 있던 현대음악 작곡가들과도 폭넓은 교분을 가지며 음학활동을 했다. 특히 그가 첼리스트로 활동하던 시절에는 그들의 작품을 연주하고 소개하는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시카고를 떠난 그는 뉴욕에서 New Music Quartet을 창단했다. 이어 Composer's Quartet을 설립했다. 그가 관여한 콜럼비아대학교 4중주단은 현대음악을 증진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한편 그는 비올라 연주자로서 New York Pro Musica의 활동에 참여하였다. 이 단체는 미국에서 바로크와 르네상스 음악을 소개하는 현대앙상블로서는 처음일 것이다. 그는 작곡을 누구에게서 특별히 배운 일이 없다. 오로지 스스로 공부를 했을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뉴잉글랜드음악원의 교수가 되었다.

 

'필립 마샬'의 한 장면

 

그는 2차 대전 중에 미군으로서 파리에서 복무하였다. 이때 자기의 재능은 뮤지컬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는 약 1년 동안 파리에 있으면서 무려 2백여 곡에 이르는 노래와 다른 작품들을 썼다. 그는 특히 성악곡을 많이 썼다. 음악을 표현함에 있어서 성악만큼 유리한 것도 없다는 생각에서였다. 그는 '그저 시가 있으면 음악이 저절로 따라 나왔다'고 말했다. 세이무어 바랍의 뮤지컬 작품 중에서도 단막의 코미디 오페라는 젊은 층들에게 큰 인기였다. 센트랄 오페라 서비스라는 단체의 조사에 의하면 1988-89년에 미국에서 가장 많이 공연된 오페라의 작곡가는 세이무어 바랍이라는 것이었다. 동료 작곡가인 미리암 기드온은 그를 보고 '우리 시대의 로시니'라고 말했을 정도였다. 세이무어 바랍의 오페라 '리틀 레드 라이딩 후드'는 냉전시대에 중국에서 공연된 최초의 미국 오페라였다. 남북전쟁 당시의 얘기를 바탕으로 한 '필립 마샬'(Phillip Marshall)은 퓰리처상을 받은 것이다. 이 오페라에서 작곡자는 마지막 작별 장면에 도스토예프스키의 '백치'(The Idiot)에서의 장면을 사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뉴욕시티오페라가 의뢰한 '장난감 가게'(The Toy Shop)는 1998년에 케네디센터에서 공연되었다. 케네디센터는 웬만해서는 어린이 오페라같은 것은 공연하지 않는 보수적인 곳이다. '함린의 피리부는 사람'(Pied Piper of Hamlin)도 케네디센터에서 공연되었다. 세이무어 바랍은 미국 오페라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미국오페라협회(National Opera Association)으로부터 종신공로상을 받았다. 그의 '코스모스 칸타타'는 소설가 쿠르트 보네구트(Kurt Vonnegut)의 대본을 사용한 것으로 맨하튼실내오케스트라가 의뢰한 작품이다. 쿠르트 보네구트는 '바랍의 음악은 마법으로 넘쳐 있는 것이다. 그와 함께 일하게 된 것은 진실로 영광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어린이오페라에도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많은 작품을 썼다.

 

'리틀 레드 라이딩 후드'의 한 장면. 어린이오페라.

               

세이무어 바랍의 오페라와 음악극장 수첩. 제목들은 번역하기가 어려워서 그대로 두었다.

● Everything Must Be Perfect(1986)  ● Fair Means or Foul(1983) ● Father of the Child(1987) ● I Can't Stand Wagner(1985) ● Little Stories in Tomorrow's Paper(1989) ● The Maker of Illusions(1985) - 어린이합창단 출연 ● No Laughing Matter ● Not a Spanish Kiss(1981) ● only a Miracle(1985) ● Passion in the Principal's Office(1987) ● Phillip Marshall(1970) ● A Piece of String(1985) ● La Pizza Con Funghi(Mushsroom Pie: 1988) ● Predators(1987) ● The Rajah's Ruby ● The Ruined Maid(1982) ● Snow White and the Seven Dwarfs(1988) ● The Toy Shop(1978) ● A Very Special Gift ● Who Am I?(1987) ● Little Red Riding Hood ● Androcles and the Lion ● Cinderella ● The Code of the West ● The Pied Piper(of Hamlin) ● Sleeping Beauty

 

'버섯 피자'의 한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