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이야기/어린이 오페라

엘리 더블유(Eli W)

정준극 2012. 2. 13. 16:17

엘리 더블유(Eli W)

 

'엘리 더블유' 포스터

 

'엘리 더블유'는 미국의 전설적인 발명가인 엘리 쉬트니(Eli Whitney: 1765-1825)를 말한다. 미국의 여류작곡가인 수잰 빙엄은 초기 미국의 수수께끼같은 인물이었던 엘리 휘트니의 생애를 오페라 '엘리 더블유'를 통해 그렸다. 수잰 빙엄은 오페라에서 엘리 더블유보다는 조면기(Cotton Gin)의 발명의 배후에 있었던 강인한 여성 캐서린 그린 여사를 조명하는데 노력하였다. 엘리 더블유와 캐서린 그린은 서로 사랑하면서도 끝내 그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고 지냈다. 두 사람이 잠시 작별을 고하는 장면의 듀엣(1막)은 사랑스러운 곡이다. 그리고 피날레 장면에서 엘리 더블유의 부인인 헨리에타 에드워즈가 부르는 아리아도 대단히 아름다운 곡이다. 전2막의 작품이다.

 

등장인물은 엘리 휘트니(하이 Bar 또는 T), 캐서린 그린(S), 엘리의 사업 파트너였던 피니스 밀러(T), 엘리의 부인인 헨리에타 휘트니(MS), 엘리의 아버지(Bar/T), 소년 엘리(9-12세), 엘리의 누이(9-12세), 올리버 월콧/토마스 제퍼슨(하이 T), 남성합창단(뱃사람들, 엘리의 발명품을 도둑질하는 농부들, 의회의원들)이다. 이렇듯 여러 역할을 교체해 가면서 맡는 합창단을 Interchangeable Part 라고 부른다.

 

엘리가 헛간에서 조면기를 발명하자 밀러가 사업 파트너가 되자고 제안한다.

 

[제1막] 예일대학교를 졸업한 엘리 휘트니는 조지아주에 있는 어떤 대농장에서 아이들의 가정교사를 하기 위해 배를 타고 사반나로 가고 있다. 엘리는 배에서 미망인으로 사반나에서 농장을 경영하는 캐서린 그린과 농장지배인인 피니스 밀러를 만난다. 엘리는 배에서 석탄을 태울 때 나오는 역청 때문에 복통을 일으킨다. 엘리는 어린 시절 어머니가 돌아가셨을 때도 이처럼 아펐던 기억이 난다. 캐서린이 엘리를 정성껏 간호한다. 배가 사반나에 도착했을 때 엘리는 대농장에서의 가정교사 직업이 취소되었다는 통보를 받는다. 캐서린을 엘리는 자기 농장으로 초청한다. 엘리가 캐서린의 농장에 와서 지낸지도 2주가 된다. 엘리는 하는 일 없이 지내는 것이 마음 편치 않다. 엘리는 어릴 때에 혼자서 고독하게 지냈던 일을 생각한다. 그런 기미를 눈치 챈 캐서린이 엘리를 기쁘게 해주기 위해 이모저모로 신경을 쓴다. 엘리는 점점 캐서린을 마음에 두게 된다. 하지만 자기의 감정을 드러낼만큼 용기가 없었다. 그런 그에게 캐서린은 목화농장을 위해 무슨 일을 할수 있는지 생각해 보라고 말한다.

 

농부들은 엘리가 발명한 조면기를 무단복제하여 만들어서 큰 돈을 번다.

 

어느날 캐서린은 수를 놓고 있고 엘리는 그 옆에서 책을 읽고 있다. 그때 캐서린의 수틀이 부러진다. 엘리는 캐서린에게 수틀을 고쳐 주겠다고 말한다. 엘리는 수틀을 수리하러 헛간으로 간다. 한 떼의 농부들이 나타나서 목화를 딴 후에 씨를 뽑아 내는 일이 너무 힘들어서 고생이 된다고 불평한다. 그날 오후 캐서린의 하녀인 제시가 엘리를 찾아와서 만일 목화씨를 선별하는 기계가 만들어지면 캐서린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얘기를 한다. 얼마후 캐서린은 엘리에게 목화씨를 선별하는 기계를 한번 만들어 보라고 제안한다. 그로부터 6주가 지난다. 엘리는 마침내 조면기(Cotton Gin)를 거의 완성하여 마지막 손질을 하고 있다. 어떤 남자가 여자처럼 변장을 하고 엘리가 만든 조면기를 세밀히 관찰한다. 엘리는 농장에서 일하는 여자노예인줄 알고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 잠시후 캐서린과 농장지배인인 밀러가 나타난다. 두 사람은 엘리가 만들어 놓은 조면기를 보고 감탄하면서 이 기계를 대량 생산하면 큰 돈을 벌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밀러는 당장 엘리의 사업 파트너가 되겠다고 나선다.

 

캐서린 그린(소프라노 주디스 컬드웰). '엘리 더블유'의 초연에서

 

1793년의 필라델피아다. 엘리는 그의 조면기를 토마스 제퍼슨에게 보여준다. 토마스 제퍼슨은 크게 감동하여 엘리에게 공장을 세워 어서 기계들을 생산하라고 권면한다. 엘리는 사업을 크게 벌인다. 얼마후 사업 파트너인 밀러가 급히 엘리를 찾아온다. 공장에 원인 모를 불이 나서 모두 타버렸다는 것이다. 엘리는 크게 낙담하지만 그렇다고 어찌할수 없다. 1주일후 뉴헤이븐에 있는 엘리는 캐서린으로부터 편지 한통을 받는다. 밀러와 결혼했다는 내용이다. 엘리의 괴로움은 이루 말할수 없다. 엘리는 왜 자기가 먼저 청혼하지 못했을까 하는 자책감으로 괴로워한다. 이윽고 엘리는 사반나로 캐서린을 찾아간다. 캐서린과 밀러의 결혼을 따지고 싶어서이다. 하지만 캐서린을 만난 엘리는 차마 마음이 약하여서 아무 말도 하지 못한다. 잠시후 한떼의 농부들이 다시 나타난다. 이제 농부들은 부자들이 되었다. 엘리가 발명한 조면기를 마치 자기들이 발명한 것처럼 불법으로 생산하여 큰 돈을 번 것이다.

 

사반나에서 엘리는 말라리아에 걸려 쓰러진다. 캐서린이 정성껏 간호한다. 캐서린의 간호 덕택으로 몸을 회복한 엘리는 뉴헤이븐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한다. 캐서린은 엘리가 떠난다고 하자 너무 실망하지만 어쩔수가 없다. 캐서린이 부르는 작별의 노래가 아름답다. 세월은 흘러 그로부터 5년 후인 1798년이다. 엘리는 조면기 발명과 관련하여 미국 의회에서 증언을 하게 된다. 청문회에 나선 엘리는 마치 소년으로서 의원들 앞에 서 있는 듯한 느낌이다. 엘리는 청문회에서 그가 발명한 조면기의 핵심부품인 머스킷을 훌륭하게 조립하여 그 자리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놀라게 한다.

 

세월이 더 흘러서 1814년이다. 엘리는 사반나의 캐서린을 찾아간다. 캐서린의 하녀인 제시는 캐서린이 엘리의 조면기 발명을 위해 많은 빚을 지면서까지 지원했으며 지금 그 빚을 갚기 위해 농장을 팔수 밖에 없다는 얘기를 한다. 제시는 캐서린과 결혼한 밀러가 이미 세상을 떠났다는 얘기도 한다. 캐서린은 열병으로 혼수상태에 빠져 있다. 캐서린은 엘리와의 사랑을 이루지 못한 것을 깊이 자책하고 있다. 엘리는 병에 걸려 있는 캐서린을 두고 뉴헤이븐으로 돌아온다. 그로부터 한달후 엘리는 캐서린이 세상을 떠났다는 연락을 받는다. 엘리는 캐서린에 대한 추억으로 절규한다. 엘리는 혼자 말로 비로소 캐서린을 사랑했었다고 고백한다. 그로부터 10년이 또 흐른다. 헨리에타 에드워즈는 엘리와 결혼한지 6년째가 된다. 헨리에타는 엘리에게 엘리가 캐서린을 잊지 못하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한다. 헨리에타는 엘리의 건강이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는 것을 무척 걱정한다. 캐서린의 노래 소리가 무대 뒤에서 희미하게 들리는 중에 엘리는 천사처럼 하늘에 있는 자기 자신의 혼령을 본다. 그리고 어린 시절의 자기 자신의 모습도 천사처럼 날개를 달고 있다. 엘리는 어린 시절의 자기 자신에게 마지막 얘기를 건넨다. 어떻게 날개를 움직이느냐는 질문이다. 소년은 침대에 누어 있는 엘리에게 다가와서 엘리의 눈을 감기며 엘리가 어린 시절에 침대에 눕기 전에 했던 기도문을 그대로 들려준다. 그리고는 날개에서 손을 뻗어 캐서린의 손을 잡고자 한다.

 

엘리 휘트니 기념관에 전시되어 있는 조면기. 엘리 휘트니가 초기에 제작한 것이다. 코네티컷주의 햄든(Hamd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