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이야기/어린이 오페라

수잰 빙엄의 민화 오페라(Folktale Operas)

정준극 2012. 2. 14. 19:56

민화 오페라(Folktale Operas)

 

수잰 빙엄 여사는 코네티컷주 예술위원회와 뉴헤이븐 공공교육재단의 지원을 받아 교육목적의 어린이오페라들을 작곡하였다. 이번에는 세계 각국의 민화를 토대로 하였다. 어린이 중에서 두세 명이 나와서 피아노 음악에 맞추어 읽어주면 되는 공연이다. 그러므로 오페라라고 부르기에는 너무 하지만 아무튼 형식은 오페라이므로 그런 타이틀을 붙였다. 각국의 민화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그 나라 출신의 어린이가 나와서 읽고 노래를 부르면 좋을 것이다. 피아노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음악을 조용히 연주해 주면 된다. 출연자는 스토리에 맞게 간단히 분장해도 좋을 것이다.

 

엄마 거위의 자장가 모음집은 수십가지가 있을만큼 누구나 사랑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Little Miss Muffet, Sat in a Tuffet....같은 것이다.

 

● 이야기(Tale)

어떤 총각이 몇 년 동안이나 이야기들을 주어모아 상자에 담아 놓는다. 이야기들은 총각이 결혼하는 날 도망가기로 계획을 세운다. 이야기들의 계획을 들은 총각은 상자를 조금 열어주어서 하나 정도의 이야기는 탈출할수 있도록 한다. 상자의 틈을 아주 조금만 열어 놓았기 때문에 자장가 이야기만이 겨우 빠져 나갈수 있었다. 이제 상자를 빠져 나온 이야기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 엄마 거위의 자장가(Mother Goose Rhyme Medley) - 영국

엄마 거위의 자장가로는 수없이 많은 내용이 있다. 어린이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었을 자장가이다. 학교에서 어린이 오페라를 시작하면서 어릴 때 들었을 자장가부터 들려준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 생쥐들의 의논(Mice Consultation) - 인도

어떤 사람이 집에서 생쥐들이 귀찮게 하자 고양이를 데려다 놓는다. 생쥐들은 고양이가 나타나는 것을 미리 알고 있으면 편하다는 생각을 한다. 모두 모여 의논을 한다. 고양이의 목에 방울을 달아 놓으면 다가오는 것을 알수 있어서 피할수 있다는 아이디어가 나온다. 그러나 누가 고양이의 목에 방울을 매달 것인가? 모두들 잠자코 있다.

 

● 두꺼비와 파리(The Toad and the Fly) - 필리핀

두꺼비가 파리를 잡는다. 파리는 두꺼비에게 제발 어서 자기를 잡수시어 달라고 간청한다. 두꺼비는 파리의 소원을 들어주고 싶지가 않다. 그래서 파리를 놓아준다. 두꺼비는 자기의 행동을 자랑스럽게 여기지만 자기가 파리에게 속았다는 생각은 한번도 하지 못한다.

 

● 달케익의 날(Moon Cake Day) - 중국

어떤 사람이 자기 부인에게 케익을 사다 주면서 자기가 먼 길을 떠났다가 올테니 그때까지 먹지 말고 기다리라고 말한다. 부인은 남편이 오기를 기다리다가 지쳐서 그만 케익을 한 입 베어 먹는다. 그러자마자 부인은 하늘에 둥실 떠 있는 달로 날아간다. 남편은 달에 간 부인을 기억하면서 케익을 만들었으니 그것이 월병(月餠)의 시초이다.

 

● 무서운 녀석(Fierce creature) - 중국

지네 한 마리가 쉴곳을 찾다가 토끼들의 집으로 들어온다. 토끼들은 무서워서 어쩔 줄을 모른다. 이때 두꺼비 한마리가 나타나서 지네를 먹어 치운다. 토끼들은 두꺼비를 더 무서워한다.

 

● 걸어가는 작은 나무(Little Walking Tree) - 베네주엘라

토끼와 원숭이가 몰래 호랑이를 골탕먹인다. 토끼와 원숭이는 호랑이가 화를 내는 모습을 보고 재미나서 죽을 지경이다. 토끼는 목이 말라서 물을 먹으러 가야하는데 호랑이가 버티고 앉아서 겁이 난다. 토끼는 작은 나무로 위장을 하고 물가로 살금살금 걸어간다. 그러나 이번에는 호랑이가 속지 않는다.

 

● 클레오나와 악마 바브드(Cleona and the Evil Babd) - 아일랜드

악마 바브드가 새로 태어난 왕자를 납치한다. 바브드는 왕자와 어머니를 저 멀리 바다 한 가운데에 있는 바위섬으로 데려가서 그곳에 둔다. 몇년후 요정들과 말들이 왕자와 왕비를 발견한다. 바브드는 요정들이 말들과 함께 왕자와 왕비를 구하려는 것을 알고 소로 변하여 당장 그 바위섬으로 간다. 그런데 이제 왕자는 막강한 힘을 가지게 된다. 왕자는 소로 변한 악마를 영원히 소로 남아 있도록 한 후 어머니와 함께 왕궁으로 돌아간다.

 

● 바보(The Foolish Man) - 한국

어떤 바보 같은 사람이 값비싼 비단을 팔려고 가다가 보니 커다란 부처님이 앉아 있다. 바보는 부처님에게 비단을 사라고 말한다. 부처님은 그저 잠자코 있다. 바보는 바쁜 일이 있어서 비단을 부처님의 손에 놓아두고 다음날 아침에 돈을 받으로 오겠다고 말한다. 도둑들이 부처님의 손에 값비싼 비단이 있는 것을 보고 좋아서 가져간다. 다음날 아침, 돈을 찾으러 간 바보는 아무것도 없자 화가나서 부처님을 밀친다. 부처님의 몸 속에는 도둑들이 그동안 저장해 두었던 보물들이 들어 있다. 바보는 '그러면 그렇지!'라고 말하면서 보물들을 가지고 간다.

 

● 달걀 재판(The Trial of the Egg) - 이스라엘

목자 두 명이 점심을 먹고 있다. 한 명은 아직도 배가 고픈지 다른 한 명이 아직 먹지 않고 가지고 있는 삶은 달걀을 달라고 부탁한다. 배고픈 목자는 나중에 반드시 갚아 주겠다는 약속을 한다. 다른 목자는 며칠이 지났는데도 삶은 달걀을 갚아 주지 앉자 돈으로 달라고 요구한다. 그는 만일 그 달걀을 먹지 않았다면 병아리가 되고 큰 닭이 되어 더 많은 달걀을 낳고....그러니 계산을 해서 갚으라는 얘기이다. 결국 다윗 왕이 재판을 하게 된다. 다윗 왕은 소송을 건 목자의 말이 맞다고 하면서 그의 편을 들어준다. 그때 어린 솔로몬이 나와서 그 달걀은 삶은 것이기 때문에 병아리가 될수 없다는 점을 지적한다.

 

● 꽃을 피우는 노인(An Old Man Who Makes Flowers Bloon) - 일본

착한 마음씨의 노인 부부가 산에서 금을 발견한다. 옆집의 노인이 자기도 금을 찾겠다고 산에 올라가지만 찾지 못한다. 옆집 노인은 화가나서 착한 노인네 집의 개를 죽인다. 착한 노인은 개를 잘 묻어 준다. 그 자리에서 나무가 자란다. 착한 노인은 나무가 크게 자라자 그 나무로 그릇을 만들고 그릇에 쌀을 담아 개의 무덤 앞에 놓아 둔다. 그러자 다음날 아침에 보니 쌀이 금으로 변해 있다. 못된 옆집 노인이 이 모습을 보고 이번에는 자기가 그룻에 쌀을 담아 놓는다. 다음날 와서 보니 쌀은 모래로 변해 있다. 화가 난 못된 노인은 그릇을 태워 버린다. 착한 노인은 재를 모아서 무덤의 주변에 뿌려 준다. 겨울인데도 무덤 주변에서 아름다운 꽃들이 피어난다. 이 얘기를 들은 황제가 착한 노인 부부에게 더 많은 금을 상으로 준다.

 

● 세 사냥꾼(The Three Hunters) - 독일

옛날에 세 친구가 있었다. 모두 사냥꾼이었다. 두 사람은 총을 가지고 있지 않았고 한 사람은 아예 총이 없다. 어느날 세 친구가 토끼사냥을 가게 되었다. 반나절 동안 숲을 돌아다니며 토끼를 찾았지만 하나도 잡지 못한다. 갑자기 이들이 앞에 토끼 두마리가 나타난다. 두 마리의 토끼는 도망가고 사냥꾼들은 있지도 않은 세번째 토끼를 잡는다. 이들은 잡지도 않은 토끼로 음식을 해서 먹기 위해 주변을 살피다가 웬 오두막집을 하나 발견한다. 그 집은 지붕도 없고 벽도 없으며 창문도 없는 집이다. 사냥꾼들은 있지도 않은 집주인에게 토끼를 요리해 먹고자 하니 냄비를 빌려달라고 부탁한다. 있지도 않은 집주인은 자기에게 세개의 냄비가 있는데 두개는 깨어졌고 나머지 하나는 밑바닥이 없는 것이라고 말한다. 사냥꾼들은 기뻐하면서 밑바닥이 없는 냄비를 빌려 잡지도 않은 토끼를 삶기 시작한다. 이들은 있지도 않은 토끼 음식을 기쁘게 먹고 행복한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온다.

 

● 토끼와 거북이(The Hare and the Turtle) - 중국

토끼와 거북이가 서로 누가 힘이 더 센지 자랑하다가 경주를 하기로 한다. 경주를 시작한다. 거북이가 가다가 꼬리가 부러진다. 거북이는 경주를 그만두자고 소리친다. 이 얘기의 교훈은 남을 이유없이 조롱하지 말라는 것이다. 모든 일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기 마련이다.

 

● 피짜는 처음에 어떻게 만들어졌나(How Pizza was Invented) - 북아메리카

버터와 치즈를 파는 사람, 야채를 파는 사람, 빵을 파는 사람이 시장에서 각각 열심히 장사를 하고 있다. 어느날 신문을 보니 세 사람의 가게에 대한 광고가 나란히 실려 있다. 세 사람은 각각 자기집 물건이 좋은 것이라고 하면서 다투다가 나중엔 서로 물건들을 던지면서 싸우게 된다. 이들의 물건들이 섞여지고 그래서 피짜가 생겨났다는 것이다.

 

이밖에도 세계의 민화는 얼마든지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사용할수 있다.

 

● 여러분 안녕히 가세요(Peace Be With You)

오페라의 피날레는 누가 나와서 모두 안녕히 가시라는 인사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