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이야기/오페라 더 알기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오페라 아리아

정준극 2013. 2. 27. 07:00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오페라 아리아

영국 EMI(Electric and Musical Industries) 선정. 2012년도.

 

●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오페라 아리아 15선

 

1. 베르디: '그리운 그 이름'(Caro nome) - '리골레토'에서 질다의 아리아

   꼽추로서 어릿광대인 리골레토의 아름답고 청순한 딸 질다는 호색한인 만토바 공작이 괄티에르 말데라는 대학생으로 변장하고 자기에게 접근하는 줄도 모르고 그 대학생을 그리워하며 부르는 아리아. 7분 5초.

 

베르디의 '리골레토'에서 질다. 질다의 아리아인 '카로 노메'(그리운 그 이름)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오페라 아리아로 선정되었다. 사진은 질다 역의 안나 네트렙코. 메트로폴리탄.

                                   

2. 베르디: '여자의 마음'(La donna e mobile) - '리골레토'에서 만토바 공작의 아리아

   3막에서 만토바 공작은 주막집에서 여자들의 마음은 바람에 날리는 깃털과 같아서 변덕스럽다는 뜻으로 부르는 아리아. 만토바 공작의 그런 얘기를 질다가 엿듣지만 질다는 그래도 만토바 공작이 자기를 사랑한다고 믿는다. 2분 19초.

 

'여자의 마음은 날아가는 깃털과 같다'고 노래하는 만투아 공작(루치아노 파바로티)

 

3. 푸치니: '오 사랑하는 나의 아버지'(O mio babbino caro) - '자니 스키키'에서 라우레타의 아리아

   자니 스키티의 딸인 라우레타는 사랑하는 리누치오와의 결혼을 위해 아버지에게 리누치오가 세상 떠난 삼촌의 재산을 물려 받을수 있도록 해 달라고 간청하며 부르는 아리아. 2분 30초.

 

딸 라우레타가 아버지 자니 스키키에게 돈을 마련해 주지 않으면 강에 빠져 죽겠다고 말하며 부르는 노래가 '오 사랑하는 나의 아버지'이다.

               

4. 비제: 하바네라: '사랑은 들새와 같은 것'(Habanera: La voila...L'amour est oiseau rebelle) - '카르멘'에서 카르멘의 아리아

   1막에서 담배공장의 집시 여공인 카르멘이 경비병인 돈 호세를 유혹하면서 부르는 하바네라. 5분 30초.

  

카르멘이 돈 호세를 유혹하는 장면

               

5. 글룩: '나의 에우리디체를 돌려 주세요'(Che faro senza Euridice: 에우리디체가 없이 무엇을 어찌 할까? ) -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에서 오르페오의 아리아

   오르페오는 지옥에서 에우리디체를 데리고 지상세계로 나올 때 절대로 에우리디체를 쳐다보아서는 안된다는 약속을 했으나 에우리디체가 자기를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쳐다보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실망하자 어쩔수 없이 쳐다보았고 그러자 에우리디체가 그자리에서 죽자 슬퍼하며 부르는 아리아. 5분 32초.

 

지하세계에 간 오르페오.

                          

6. 푸치니: '어떤 갠 날'(Un bel di, vedremo) - '나비부인'에서 초초상의 아리아

   미국으로 떠난 후 소식이 없는 남편 핑커튼을 기다리며 어떤 갠 날에는 반드시 돌아올것이라고 믿는 초초상의 아리아. 4분 41초.

 

'나비부인'에서 초초상과 스즈키의 듀엣

                  

7. 구노: '아, 꿈 속에서 살고 싶어라'(Ah! je veux vivre) - '로메오와 줄리엣'에서 줄리엣의 아리에타

   1막에서 로미오가 줄리에트의 아름다움에 황홀해 하고 있을 때 줄리에트의 유모는 신랑감인 파리스를 칭찬하지만 줄리에트는 못들은 척하며 부르는 아리엣타이다. 3분 45초

 

'로마오와 줄리엣' 안나 네트렙코와 조이스 디도나토

 

8. 모차르트: '그대는 아시는지요, 사랑의 괴로움을'(Voi che sapete cosa e amour) -  '피가로의 결혼' 에서 케루비노의 아리에타

   2막에서 미소년 케루비노가 백작부인에 대한 사랑을 호소하면서 부르는 아리에타. 2분 50초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에서 케루비노가 백작부인을 사모하는 노래를 부르고 있다.

 

9. 생생: '그대 음성에 내 마음 열리고'(Mon coeur s'ouvre a ta voix) - '삼손과 델릴라'에서 델릴라의 아리아

   2막에서 델릴라가 삼손에 대한 사랑하는 감정을 표현한 메조소프라노 아리아. 5분 51초

 

생생의 '삼손과 델릴라'. 호세 쿠라와 데니스 그레이브스

 

10. 푸치니: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Vissi d'arte, vissi d'amore) - '토스카' 중에서 토스카의 아리아

   2막에서 토스카가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아왔는데 어찌하여 이러한 시련을 주느냐고 원망하면서 부르는 아리아. 3분 19초

 

토스카의 마르티나 세라핀

 

11. 베르디: '청아한 아이다'(Celeste Aida) - '아이다'에서 라다메스의 아리아

   1막에서 하늘처럼 청아한 아이다에 대한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라다메스의 아리아. 3분 31초

 

'청아한 아이다'를 노래하는 테너 로베르토 알라냐. 라 스칼라. 2005

 

12. 로시니: '방금 들린 그 음성'(Una voce poco fa) - '세빌리아의 이발사'에서 로지나의 카바티나

   1막에서 로지나가 알마비바 백작을 린도로라는 대학생으로 알고 방금 들린 그의 음성이 그립다는 내용. 7분 1초  

 

로지나(이사벨 레오나드)의 '방금 들린 그 음성'(우나 보체 포코 파). 메트. 2014

 

13. 들리브: '젊은 인도 여인은 어디로 갔는가?'(Ou va la jeune indoue?) - '라크메'에서 라크메의 아리아. '종의 노래' -  '달빛이 부드럽게 내려비칠때'

   2막의 시장거리에서 라크메가 종을 딸랑거리면서 부르는 사랑스럽고 흥겨운 노래. 7분 24초

 

'라크메'에서 '종의 노래'를 부르는 나탈리 드사이

 

14. 카탈라니: '그래요? 나 이제 멀리 떠나겠어요'(Ebben? Ne andro lontano) - '라 왈리'에서 왈리의 아리아

   1막에서 왈리가 집을 떠나 멀리가겠다고 다짐하며 부르는 노래. 3분 31초

  

'라 왈리'에서 집을 떠나겠다는 왈리. 몬테칼로. 에바 마리아 베스트브뢰크(Eva-Maria Westbroek)

 

15. 푸치니: '그대의 찬손'(Che gelida manina) - '라 보엠'에서 로돌포의 아리아

   1막에서 미미는 촛불이 꺼져서 불을 빌리러 옆방으로 불을 빌리러 온다. 어둠 속에서 미미가 방열쇠를 떨어트려 어디 있는지 모르게 된다. 로돌포가 마루 바닥에서 열쇠를 찾다가 미미의 손을 잡는다. 로롤포가 미미의 손이 차가운 것을 보고 부르는 노래. 4분 34초.

 

'그대의 찬손'. 로돌포(David Pormey)가 미미(Frederique Vezina)의 차가운 손을 잡고 '아니, 무슨 손이 이렇게 차가워요?'라며 공작하는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