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오페라에서의 하루밤(A Night at the Chinese Opera)
주디스 웨이어의 첫번째 본격 오페라
고대와 현대와의 끊을수 없는 연결 표현
캠브릿지 출신의 주디스 웨이어
영국을 대표하는 현대 작곡가 중의 하나인 주디스 웨이어(Judith Weir: 1954-)는 지금까지 6편의 오페라를 남겼다. '하랄드 왕의 전설'(King Harald's Saga: 1979), '중국 오페라에서의 하루밤'(A Night at the Chinese Opera: 1987), '사라진 신랑'(The Vanishing Bridegroom: 1990), '블론드 에크버트'(Blond Eckbert: 1994), 아르미다(Armida: 2005), 그리고 2011년에 처음 발표한 '미스 포춘'(Miss Fortune)이다. '미스 포춘'은 독일어 제목으로 '아흐터반'(Achterbahn)이라고 부른다. 2011년 오스트리아의 브레겐츠 페스티발(Bregenzer Festspiele)에서 처음 공연되었다. 이들 오페라 중에서 '중국 오페라에서의 하루밤' 만이 오페라로서 손색이 없는 본격 작품이다. 다른 작품들은 어린이를 위한 작품이거나 모노오페라 또는 실내 오페라이며 그런가하면 TV를 위한 오페라도 있어서 모두들 대체로 본격 오페라라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들이었다. '중국 오페라에서의 하루밤'은 3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1987년 7월 8일 영국 첼튼햄(Cheltenham)이란 곳의 에브리맨극장(Everyman Theater)에서 처음 공연되었다. 별극장이 다 있다.
어린 챠오 린(인형)이 행복한 시절을 보내고 있다.
'중국 오페라에서의 하루밤'의 원작은 13세기 원나라 시절 지 준샹(Ji Junxiang)이라는 사람이 쓴 인기소설 'The Orphan of Zhao'(趙氏孤兒)이다. 이 소설은 유럽에서 최초로 번역된 중국 소설이다. 1731년 중국에서 선교활동을 했던 프랑스의 어떤 예수회 신부가 L'Orphelin de la Maison de Tchao 라는 타이틀로 번역했다. 그후 여러 사람들이 번역하여 출판했는데 그 중에는 볼테르도 포함되었다. 물론, 스토리의 내용에 조금씩 다르게 살을 붙이거나 원작의 내용을 일부 삭제하는 경우도 있었다. 볼테르는 1753년에 L'Orphelin de la Chine 라는 제목으로 번역했다. 1752년에는 비엔나에서 활동하고 있던 이탈리아 출신의 유명한 대본가인 피에트로 메타스타시오가 L'Eroe cinese(중국의 사랑)이라는 제목으로 극본을 만들었다. 마리아 테레지아가 새로운 극본을 하나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민근검운동이 실천되고 있던 마리아 테레지아 시절에는 연극을 하되 출연자는 5명을 초과해서는 안되고 공연시간도 한시간 내로 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어서 L'Eroe cinese는 아주 단촐하게 공연된 일이 있다. 주디스 웨이어가 이 오페라를 만들게 된 것은 BBC의 요청에 의해서였다. BBC는 지방오페라 육성사업을 펼치고 있는 중에 켄트 오페라단을 위해 주디스 웨이어에게 신작 오페라를 요청했던 것이다. 그래서 '중국 오페라에서의 하루밤'은 켄트 오페라단이 처음 공연하게 되었다. 켄트 오페라단은 첼튼햄에서의 초연 이후 이 레퍼토리를 가지고 영국의 여러 지방을 다니면서 공연했다. 미국에서의 초연은 영국 초연이 있은지 2년 후인 1989년 7월 산타 페 오페라에서였다. 영국에서 본격적인 공연은 2006년 3월 런던의 왕립음악아카데미에서였다. 그리고 스코틀랜드에서의 첫 공연은 2008년 스카티쉬 오페라에 의한 것이었다. 근자의 공연으로서는 2012년 BTO(브리티쉬 유스 오페라)에 의한 것이었다.
챠오 순과 리틀 문. 아기 챠오 린을 인형으로 대신하였다. 브리티쉬 유스 오페라.
등장인물은 다음과 같다.
- 챠오 순(Chao Sun: Bar): 측량기사, 지도제작자
- 리틀 문(Little Moon: S): 챠오 순의 부인
- 챠오 린(Chao Lin: Bar): 챠오 순의 아들. 측량기사
- 미세스 친(Mrs Chin: MS): 가정부, 보모
- 올드 펭(Old P'eng: T): 학자
- 투안 쿠(Tuan Ku: Military Governor: Counter T): 장군이면서 총독
- 야경꾼(Nightwatcher: T)
- 세명의 배우(Three Actors: MS, S, T)
- 마르코 폴로(Marco Polo: T): 이탈리아에서 온 여행가
'중국 오페라에서의 하루 밤'은 두개의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다. 1막은 중국이 몽골의 침략을 받는 비극적인 장면이다. 챠오 린의 아버지 챠오 순은 몽골 병사들에 의해 산골짜기로 끌려간 후 소식이 없다. 챠오 순은 토지를 측량하여 지도를 만드는 사람이다. 챠오 순의 불행으로인하여 그의 부인인 샤오 위에(少月)는 중병에 걸려 얼마후 세상을 떠난다. 아무 것도 모르는 챠오 린은 고아로서 다른 사람의 집에 양자로 들어가서 자란다는 것이 1막의 내용이다. 2막은 그로부터 20여년 이 흐른 후 성장한 챠오 린의 이야기이다. 챠오 린은 훌륭한 토목기사가 되어 대운하 건설사업의 설계에 참여한다. 어느날 챠오 린은 공사현장을 시찰하던 중 노파 한 사람을 만난다. 노파는 챠오 린에게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얘기해 준다. 아마 그 노파는 챠오 린의 유모였던 친 여사였을 것이다. 챠오 린은 그제서야 자기의 정체와 자기의 부모가 어떻게 세상을 떠난지를 알게 되어 심히 비통해 한다. 챠오 린은 복수를 생각한다. 그러던 중 어느날 챠오 린은 노동자들이 주축이 되어 공연하는 중국 고전인 '조씨고아'라는 오페라를 본다. 노둥자 중에는 뛰어난 배우들도 있어서 비록 노동자들이 공연하는 오페라이지만 전문단체가 공연하는 오페라에 손색이 없다. 오페라를 관람하던 챠오 린은 '조씨고아'의 스토리가 자기의 과거와 너무나 흡사하여 놀란다. 실제에 있어서는 챠오 린의 아버지가 몽골 군인들에게 끌려간 후 소식을 모르게 되었고 그 때문에 너무나 상심한 챠오 린의 어머니는 어린 챠오 린을 유모에게 맡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고전인 '조씨고아'에서는 악독한 장군인 투안 쿠가 그의 하인인 챠오 순과 그의 부인을 이유도 없이 제거키 위해 마치 황제가 칙서를 보낸 것처럼 위조하여서 챠오 순이 사약을 마시고 자결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오페라에서는 다름 아니라 바로 투안 쿠 장군이 자기에게 아들이 없자 어떤 어린 고아를 양자로 맞아 들여 기르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가 챠오 린이지만 투안 쿠 장군은 그 사실을 알지 못한다.
청년이 된 챠오 린이 어느날 운하 공사장에서 어떤 노파를 만나 자기의 과거에 대한 진실을 알게 된다. 챠오린은 원래 바리톤이지만 메조소프라노가 맡을 수도 있다.
챠오 린은 부모님의 원수를 갚기로 결심한다. 하지만 과연 누구에게 복수를 해야 하는지는 분명치 않다. 챠오 린은 우선 청나라 고관으로서 20여년 전에 챠오 린의 고향에서 총독을 지낸 사람을 찾아내어 복수하기로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챠오 린의 음모는 사전에 발각되어 결국 챠오 린은 체포되어 처형 당한다. 오페라에서는 원나라 유신들이 중국 오페라의 배우로 가장하여 오페라 공연 도중에 청나라 황제를 시해할 음모를 꾸미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챠오 린은 배우들의 음모에 가담키로 한다. 그러나 황제를 시해하려는 음모는 갑자기 지진이 생기는 바람에 성사되지 못한다. 이와 함께 음모에 가담했던 배우들은 모두 체포된다. 실제에서 챠오 린이 처형 된 후, 배우들은 마지막 장면을 공연하러 다시 무대로 돌아온다. 마지막 장면에서 조씨고아 챠오 린은 아버지의 원수인 투안 쿠에게 복수를 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3막은 마르코 폴로가 이탈리아 스타일의 아리아를 부르며 새로운 운하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3막은 옛날 원나라 시절의 이야기와 현대의 중국 공산당 시절의 이야기가 복합되어 나온다. 그나저나 이 오페라를 보고 있노라면 과연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옛날 고전의 '조씨고아'이고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현대의 복수극인지 분간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일견 셰익스피어의 '햄릿'을 연상케 하는 장면들도 나온다. 아무튼 2막은 오페라 속의 오페라인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챠오 순과 샤오 위에는 어린 챠오 린을 도자기 안에 감추어 도피시킬 생각을 하여 도자기를 고르고 있다.
****************************
챠오쉬구얼(趙氏孤兒)의 스토리
****************************
챠오쉬 구얼(趙氏孤兒: 조씨고아: The Orphan of Zhao)은 13세기 원나라 시절 지 준샹(紀君祥: 기군상)이라는 사람이 쓴 중국 오페라의 대본이다. 이 극본의 원래 제목은 '챠오쉬 구얼 따 바오 초우'(趙氏孤兒大報仇: The Great Revenge of the Orphan of Zhao)이다. 바오초우(報仇)라는 말은 원수를 갚는다는 뜻이다. '챠오쉬 구얼 따 바오 초우'는 드라마의 장르에서 차주(Zaju: 雜劇)에 속한다. '차주'라는 것은 요즘 말로 버라이어티 쇼와 같은 것이다. 시낭송이 있고 춤이 있으며 노래가 있고 무언극도 있는 그런 혼합 공연예술이다. 차주는 주로 코믹한 내용을 주제로 삼고 있다. 그래서 스토리는 대체적으로 해피 엔딩이다. 그런데 '조씨고아'는 '복수'가 주제이다. 이 연극은 6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서막에 해당하는 시에치(Ziezi: 木契子)와 5개 체(Zhe: 折)이다. 오리지널 연극은 대화와 노래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서양의 안목에서는 오페라로 간주할수 있다. 주디스 웨이어의 오페라 '중국 오페라에서의 하루 밤'에서는 시대가 원나라(중국에서는 대원) 시대이지만 오리지날 연극에서는 춘추전국시대로 되어 있다. 주인공은 1막에서 한 주에(Han Jue) 장군이다. 2막과 3막에서는 은퇴한 대신인 공순 추치우(Gongsun Chujiu)이다. 그리고 4막과 5막에서는 고아 챠오(趙)가 주인공이다. '조씨고아'는 중국 연극으로서는 유럽에 처음 알려진 작품이다.
중국 한조의 대역사학자인 시마 치안(司馬遷: Sima Qian)의 사기(史記 또는 Taishi gong shu: 太史公書)는 중국 고대사에 대한 귀중한 사료이다. 이 사기에 '조씨고아'에 대한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다. 이 기록을 바탕으로 원대의 지 준샹이 극본으로 만들었다. '조씨고아'는 유교적인 도덕에 따른 복수가 중심 테마로 되어 있고 사회계급에 대한 문제들도 곁들여져 있다. 그래서 '조씨고아'의 오리지널 자료에는 여러가지 사회적인 가치관과 상식적인 규범에 대한 내용이 강조되어 있지만 연극이기 때문에 폭력적인 장면과 애정의 장면도 등장한다. 그러면 어떻게 주제에 대한 인식을 심어 줄 것인가? 연극은 관중들이 자기들의 감정이나 도덕의 척도로서 가치관을 결정토록 제시하는 의도가 포함되어 있다. 연극에서 의사인 쳉 잉(Cheng Ying)은 말할수 없는 고통을 감내하면서 고아인 챠오를 보호한다. 과연 이것이 유교적인 가치관인지는 관중들 각자가 결정해야 할 문제이다. 따지고 보면 그같은 상황은 원조(元朝)의 민족정치적인 환경을 반영한 것이다. 한족의 땅을 몽골족이 점거하여 청조를 내세웠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조씨고아'는 개인적인 스토리라기 보다는 하나의 정치적인 풍자극이라고 볼수 있다. 그래서 작가는 '조씨고아'의 이야기에 한조의 유교적인 가치관을 포함시켰던 것이다.
원작에서는 자기의 과거를 쳉 잉으로부터 듣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오페라에서는 거리에서 어떤 노파로부터 얘기를 듣는 것으로 되어 있다.
링 공이 진나라를 다스리던 시절. 신하들 중에서 챠오 둔(Zhao Dun) 대신과 투안 구(Tu'an Gu) 장군이 가장 영향력이 있었다. 그런데 투안 구는 챠오 둔에 대하여 말할수 없는 라이발 의식을 가지고 증오심을 키워왔다. 마침내 투안 구는 라이발인 챠오 둔을 멸망시키고 그의 가족들도 모두 제거키고 결심하고 음모를 꾸민다. 투안 구는 챠오 둔을 역모죄로 엮어서 그에게 사양을 내려 죽이고 역모를 하면 3족을 멸한다는 법을 내세워서 챠오 둔의 가족 3백명을 몰살한다. 챠오 둔의 아들 챠오 슈오(Zhao Shuo)는 뛰어난 장군이었다. 챠오 슈오는 링 공의 딸인 추앙(Zhuang) 공주와 결혼하였기에 챠오 가문이 몰살될 때에 부마로서 목숨만은 건져 살아났다. 그러나 투안 구가 챠오 슈오 장군을 가만히 둘 리가 없었다. 투안 구는 슈오 장군을 처형하라는 거짓 칙서를 만들어서 챠오 슈오까지도 죽이기로 한다. 거짓 칙서를 받은 챠오 슈오는 그것이 거짓인줄 모르고 왕명에 복종하여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이상이 서막이다.
[1막] 챠오 슈오 장군의 부인인 추앙은 임신 중이어서 출산을 앞두고 있었다. 아무리 악독한 투안 구라고 하지만 차마 링공의 딸인 추앙까지는 죽이지 못한다. 그리하여 챠오 슈오 장군이 비극적으로 세상을 떠난 후에 아들이 태어난다. 추앙 공주는 투안 구가 후환을 두려워하여 그 어린 아이를 죽일 것이 분명하다고 생각했다. 궁중에 거처하고 있는 추앙 부인은 갓난 아기를 궁중 의사인 쳉 잉에게 눈물로서 맡겨 대신 길러 달라고 부탁한다. 쳉 잉은 평소에 추앙 부인을 존경해 왔고 챠오 가문과도 신의로서 관계를 맺고 있었기 때문에 추앙 부인의 부탁을 결코 거절할수 없었다. 추앙 부인은 투안 구가 자기에게 분명히 어린 아이가 어디 있는지를 추궁할 것으로 생각하여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쳉 잉은 챠오 가문에서 유일하게 살아 남은 아이를 무슨 수를 쓰더라도 지키기로 결심한다. 쳉 잉은 경비가 삼엄하기 때문에 약상자 안에 어린 아이를 감추고 궁중을 빠져 나가고자 한다. 수문장은 한 주에(Han Jue) 장군이었다. 한 주에는 커다란 약상자를 들고 궁중 밖으로 나가는 쳉 잉을 제지하고 심문한다. 결국 한 주에는 약상자 안에 어린 아이가 들어 있음을 알게 된다. 그러나 한 주에도 평소에 챠오 슈오 장군과 추앙 부인을 존경해 왔으므로 약상자 안에 들어 있는 그 아이가 분명히 투안 구 장군이 혈안이 되어 찾고 있는 아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동정심에서 쳉 잉과 그 아이를 궁중에서 무사히 빠져 나가도록 허락한다. 그러나 한 주에도 나중에 그런 사실이 밝혀지면 투안 구 장군의 고문에 못이겨 아이가 누구와 함께 어디로 갔는지를 자백하지 않을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죽는 것만이 비밀을 지키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어서 칼을 들어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2막] 투안 구 장군은 챠오 슈오와 추앙 부인의 아이가 궁중을 빠져 나간 것을 알고 백성들에게 만일 누구든지 그 아이를 데리고 있는 사람이 즉시 내 놓지 않으면 성내에 있는 모든 갓난 아이들을 죽이겠다고 선언한다. 한편, 궁중에서 아이를 찾고 있을 때에 궁중을 빠져 나간 사람은 쳉 잉 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 투안 구는 쳉 잉에 대하여 의심의 눈길을 보낸다. 쳉 잉은 만일 투안 구가 자기를 체포해서 모진 고문을 가한다면 어쩔수 없이 자백하게 될 것이므로 과연 어떻게 처신해야 할지 두려워서 은퇴한 원로대신인 공순 추지우(Gongsun Chujiu)를 은밀히 만나서 의논을 한다. 쳉 잉은 도성의 모든 어린아이들이 죽임을 당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그리고 특별히 챠오 슈오의 어린 아들을 구하기 위해서 자기 자신의 아이를 대신 희생시키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노대신인 공순 추지에는 자기가 챠오 슈오의 어린 아들을 숨기고 있었던 것으로 하기로 결정한다.
오페라에서 챠오 린이 대운하를 설계하고 있는 장면
[3막] 노대신인 공순 추지우는 쳉 잉의 거룩한 뜻을 받아 들여서 쳉 잉의 어린 아들을 데리고 투안 구 장군을 찾아간다. 자기 자신의 어린 아들을 죽음의 길로 보내는 것을 보는 쳉 잉의 두 눈에서는 뜨거운 눈물이 흐른다. 얼마후 거리에는 반역을 저질렀다는 죄목으로 죽임을 당한 노대신인 공순 추지우의 시신과 팻말에 챠오 슈오의 아들이라고 적은 어린 아이의 시신이 전시된다.
[4막] 그런 끔찍한 사건이 있은지로부터 20여년이 지난다. 그동안 쳉 잉은 챠오 슈오의 어린 아들을 정성으로 길렀다. 이제 고아인 챠오는 늠름한 청년으로 자랐다. 이름은 쳉 잉의 아들이므로 쳉 보(Cheng Bo)라고 했다. 투안 구 장군에게는 후사를 이을 아들이 없었다. 그래서 쳉 보를 양자로 맞아 들이기로 한다. 물론 투안 구는 쳉 보의 진짜 정체를 알지 못한다. 투안 구는 쳉 보를 양자로 삼고 그의 이름도 투 쳉이라고 바꾼다. 어느날 투 쳉(쳉 보)은 우연히 쳉 잉의 서재에 들어갔다가 자기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기록해 놓은 비밀 문서를 발견한다. 그 문서에는 20여년전에 역모죄의 누명을 쓰고 억울하게 죽임을 당한 챠오 둔과 챠오 슈오의 이름과 이밖에 수많은 챠오 가문의 이름들과 또한 역시 억울한 누명을 쓰고 죽임을 당한 궁중의 충신들과 시종들의 이름이 적혀 있다. 마침 쳉 잉이 들어오자 투 쳉(쳉 보)는 이 명단은 무엇이며 챠오 가문의 비극은 어떻게 해서 생긴 것인지를 묻는다. 쳉 잉은 이제는 때가 되었다고 생각해서 투 쳉(쳉 보)의 진짜 신분이 무엇이며 챠오 가문의 모든 가족들이 어떻게 죽임을 당했는지를 설명해 준다.
[5막] 모든 진실을 알게 된 투 쳉(쳉 보)은 아무리 자기의 양아버지이지만 복수를 결심한다. 투 쳉(쳉 보)은 궁중에서 집으로 돌아가던 투안 구를 기다리고 있다가 백성들이 지켜 보는 가운데 투안 구를 죽이고 내쳐서 투안 구의 가족들을 모두 찾아서 몰살한다. 이제 투 쳉(쳉 보)은 챠오 가문의 명예를 회복하여 챠오 우(Zhao Wu)라는 이름을 갖게 되며 또한 20년 전 투안 구에게 몰수 당했던 모든 재산과 토지를 되찾는다.
챠오 슈오와 추안 부인과 아들과 쳉 잉과 유모. 행복했던 시절.
'유명 오페라 집중 소개 > 화제의 300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샤브리에의 '마지못해 왕이 된 사람' - 132 (0) | 2014.08.21 |
---|---|
오펜바흐의 '로빈슨 크루소' - 131 (0) | 2014.08.18 |
로시니의 파스티셰 '로버트 브루스' - 129 (0) | 2014.08.15 |
퍼셀의 '인디안 여왕' - 128 (0) | 2014.08.08 |
헨델의 '이집트 왕 톨로메오' - 127 (0) | 2014.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