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하우스/유명 오페라극장 2

이아시의 '바실레 알렉산드리 국립극장'

정준극 2015. 2. 17. 21:19

이아시의 바실레 알렉산드리 국립극장(Teatrul Național Vasile Alecsandri)

이아시 국립극장(Iași National Theatre)

 

이아시의 바실레 알렉산드리 국립극장

 

이아시(야쉬라고 발음함: Iasi: Jassy: Iassy)는 루마니아의 동쪽, 몰도바와의 국경지대에 있는 도시이다. 이아시는 인구로 볼때 루마니아에서 네번째가 되는 도시이다. 그렇지만 문화적으로는 가장 중심되는 도시이다. 그래서 루마니아의 행정수도는 부쿠레스티이지만 이아시는 '문화수도'라는 별명을 듣고 있다. 그만큼 문화예술 활동이 오랜 전통을 지닌 도시이다. 이아시에는 바실레 알렉신드리 국립극장이 있다. 이 국립극장에 오페라단, 발레단, 극단, 그리고 오케스트라가 가족구성원으로서 자리잡고 있다. 이아시는 과거 몰다비아에 속한 도시였다. 16세기로부터 몰다비아 공국의 수도였다. 1차 대전 중인 1916년에는 잠시 루마니아의 수도이기도 했다. 그러다가 부쿠레스티가 루마니아의 수도가 되자 이아시는 과거의 영화를 간직한채 행정과 정치와는 거리를 두게 되었다. 하지만 아직도 몰다비아 지방의 수도로서 행세를 하고 있음은 숨길수 없는 사실이다. 이아시의 바실레 알렉산드리 국립극장은 루마니아에서 가장 유명한 극장이다. 초창기에는 연극만을 주로 공연했지만 오페라단과 발레단이 생기고부터는 공연의 범위가 대폭 확장되었다. 이아시의 아름다운 국립극장은 몰도바 출신의 위대한 시인이며 극작가인 바실레 알렉산드리(Vasile Alexsandri: 1821-1890)를 기념하여 그의 이름을 극장의 명칭에 붙였다. 19세기 초반에 이아시에서는 주로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또는 러시아어로 된 연극을 공연했다. 첫 루마니아어 연극은 1816년이었다. 공연장소는 대체로 귀족의 저택이거나 공공장소였다. 그후 1832년에 당시 이아시에 거의 상주하다시피 와서 있는 프랑스의 후로 극단(Fouraux troupe)을 위해 공연장소인 테아트르 드 바리에테(Théâtre de varieté)가 마련되었다.

 

이아시 국립극장. 네오클래식 양식의 우아한 건물이다.

 

이아시 국립극단은 1840년에 설립되었다. 당시에는 몰다비아대극단(The Great Theater of Moldavia)이라고 불렀다. 몰다비아대극단은 얼마전부터 이아시에서 활동하고 있던 프랑스 극단과 통합되었다. 앞서 소개한 바실레 알렉산드리가 두 극단의 통합을 이끌었다. 공연장소는 테아트르 드 바리에테가 주로 사용되었다. 1846년에 종전에 미하일 스투르자 공자가 저택으로 사용했던 건물에 새로 마련된 공연장도 사용되었다. 그런데 1888년 2월의 어떤 추운 날 밤에 극장에서 불이 났다. 건물이 전소되었다. 새로운 극장을 마련해야 한다는 소리가 높았다. 오랜 진통 끝에 1894년에 건축계약에 체결되었다. 비엔나의 극장전문 건축회사인 펠너-헬머가 건축을 맡게 되었다. 펠너-헬머는 클루이 나포코, 오라데아, 티미소아라 등 루마니아의 다른 국립극장들도 여러 곳이나 완성한바 있다. 새로운 극장은 전기시설을 설치키로 했다. 베를린의 회사가 발전시설 설치를 책임 맡았다. 국립극장의 전기를 위해 건설한 발전시설로서 극장 전체 뿐만 아니라 극장 앞의 광장도 전기로 밝힐수 있게 되었다. 이아시의 전력화 사업의 시초였다. 1896년 12월 1일과 2일에 개관 기념행사가 열렸다. 개관기념 축하 행사에서는 플레흐텐마허(Flechtenmacher)의 '국가 서곡'이 연주되었고 코스타셰 네그루찌가 제작한  보데빌인 '부르두예니에서 온 뮤즈'(Muza de la Burdujeni)가 공연되었고 이어 바실레 알렉산드리의 극본에 의한 '수수께끼'(Cinel-cinel)이 공연되었고 마테이 밀로의 운문시 코미디인 '낭만적인 시인'(Poetul romantic)이 공연되었다. 오늘날 이 극장은 이아시 루마니아 국립오페라단의 본부로서 사용되고 있기도 하다. 이아시 국립극장 건물은 루마니아 국가역사적 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이아시 국립오페라의 '라 트라비아타' 공연

 

이아시 국립극장은 루마니아의 건축물 중에서 가장 우아한 건물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외관은 네오클래식 양식이지만 내부는 로코코와 바로크 양식으로서 화려하다. 무대의 커튼은 비엔나의 렌츠라는 사람이 제작한 것으로 중앙에는 인생의 세 단계를 의미하는 그림이 그려져 있고 오른쪽에는 루마니아의 통일을 상징하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 그러나 커튼의 왼쪽 그림은 렌츠의 제자가 그린 것으로 스타일이나 컬러링에 있어서 렌츠의 것과 차이가 있다. 천정화는 알렉산더 골츠의 작품이다. 천정화는 파라다이스를 비유한 것이며 스투코로서는 님프들과 큐피드들을 만들어 넣었다. 샹들리에는 베니스에서 제작된 것으로 109개의 램프로 불을 밝히도록 되어 있다.

 

이아시 국립극장의 오디토리움

 

오늘날의 이아시 국립오페라단은 1956년 11월에 창단되었다. 창단기념 공연은 푸치니의 '토스카'였다. 이아시에는 19세기로부터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오페라/오페레타 공연팀이 찾아와서 공연을 했다. 이아시의 시민들은 우리도 자체의 오페라단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Conservatorul de muzica si declamatinune이 발족되었다. 일종의 오페라단이면서도 음악교육도 겸하는 기관이었고 낭독과 연기도 가르치는 기관이었다. 이 기관은 갈라 형식으로 오페라 아리아 연주회를 가졌고 어떤 때는 오페라의 일부만을 무대에 올리기도 했다. 예를 들면 '라 트라비아타'의 1막만을 공연한다든지 하는 것이었다. 그러다가 1900년에 들어서는 오페라를 전체 공연하기 시작했다. 그나마도 2차 대전 중에는 중단할수 밖에 없었다. 이아시의 오페라 활동이 본격화 될수 있었던 것은 1956년 11월에 이아시에 국립오페라단을 정식으로 설립하고서부터였다. 이아시 국립오페라단의 발전과 관련하여서는 이오안 고이아(Ioan Goia)교수의 공로를 기억하지 않을수 없다. 이오안 고이아 교수는 1956년부터 1965년까지 이아시 국립오페라단의 매니저로서 활동했다. 1960년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이아시 국립오페라단은 장족의 발전을 이룩하였다. 이 극장을 통해서 국제적으로 배출된 유명 성악가들 중에서 몇 명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956년부터 1975년까지 활동했다. 스핀토 소프라노인 플로리카 마리에스(Florica Maries)는 '아이다'와 '토스카'로 이름을 떨쳤다. 역시 스핀토 소프라노인 미오아라 코르테스(Mioara Cortez)는 1980년대에 활동했다. '토스카', '라 보엠'(미미), '아이다', '노르마'로서 유명했다. 이아시 국립극장은 유명한 오페라 성악가들만 아니라 뛰어난 발레 댄서들도 배출했다.

 

베니스에서 만든 샹들리에

 

[게오르게 에네스쿠 예술대학교]

이아시에는 게오르게 에네스쿠 예술대학교(Universitatea de Arte 'George Enescu')가 있다. 1860년에 설립된 예술대학교이다. 처음에는 '음악-낭송 학교'(Music and Declamation School)이라고 했다. 설립된지 약 한 달 후에는 이 학교에 조각과 회화 파트가 추가되었다. 학교의 이름에 게오르게 에네스쿠의 이름을 넣은 것은 1931년이었다. 그리고 학교의 이름도 Academy of Music and Dramatic Art of Iasi 라고 변경하였다. 그리고 이 학교의 미술파트는 Iasi Academy of Fine Arts 라는 별도의 학교로 출범하였다. 2차 대전 후에, 루마니아는 공산정권이 되었다. '이아시 음악 연극예술 아카데미'와 '이아시 미술 아카데미'는 통합되어 '게오르게 에네스쿠 콘서바토리'가 되었다. 그후 1992년에 '게오르게 에네스쿠 예술 아카데미'라고 명칭을 바꾸고 조소, 극장, 음악의 세 분야에 집중하게 되었다. 이어 1997년에 현재의 이름인 '게오르게 에네스쿠 예술대학교'(George Enescu University of Arts)로 정착되었다. 루마니아 각지에서뿐만 아니라 동구의 여러나라, 이탈리아 등지에서도 학생들이 등록하고 있다.

 

게오르게 에네스쿠 예술대학교

 

[몰도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Filarmonica Moldova Iasi)

이아시에 몰도바 교향악단이 있다. 이아시 교향악단이라고 하지 않고 몰도바 교향악단이라고 한 것은 역사적인 몰다비아 지역을 회상해서이다. 18세기와 19세기에 이아시는 과거 몰다비아공국의 수도였다. 그런 연고로 이아시는 유럽의 음악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다. 이에 따라 유럽 여러 나라의 위대한 음악가들이 이아시를 자주 찾아왔다. 그러한 배경 아래에 1860년에 음악원이 설립되었고 1868년에는 이아시 필하모닉 협회가 구성되었다. 그러나 이후 전쟁 등으로 제대로의 활동을 하지 못하였고 첫 시즌을 장식한 것은 1905-06년 시즌이었다. 1942년에는 몰도바 국립 필하모닉(Moldova State Philharmonic)이 설립되었다. 몰도바 국립 필하모닉의 창단 기념 연주회는 1942년 10월에 열렸다. 게오르게 에네스쿠가 직접 지휘하였다. 몰도바 국립 필하모닉의 정규 연주회장은 구 사크르 쾨르(Sacre-Coeur) 예배당을 연주회장으로 변경한 곳이다. 이곳은 국가역사적 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연주회장은 루마니아의 작곡가인 가브릴 무지체스쿠(Gavriil Musicescu)의 이름을 따서 붙였다. 지휘자이기도 한 가브릴 무지체스쿠는 유명한 피아니스트인 플로리카 무지체스쿠(Florica Musicescu)의 아버지이다.

 

몰도바 국립 필하모닉 연주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