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하우스/초연의 오페라극장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마리인스키 극장(Mariinsky Theatre)

정준극 2015. 7. 8. 21:22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마리인스키 극장(Mariinsky Theatre)

정식 명칭은 State Academic Mariinsky Theatre

한때는 키로프(Kirov)극장이라고도 불렀다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마리인스키 극장

 

18세기 초까지만 해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는 주로 이탈리아 오페라단이 와서 오페라를 공연했다. 장소는 별다른 예외가 없는한  겨울궁전의 바로 옆에 있는 에르미따즈 극장이었다. 카테린 여제가 초청한 사람만이 오페라를 관람했다. 그러니 일반 백성들로서는 오페라를 구경하기가 힘들었다. 얼마후 카테린 2세 여제는 칙령을 통해서 '러시아의 극장은 비극이나 코미디만을 공연할 것이 아니라 오페라도 공연해야 한다'고 선언했다. 그때 마침 카루셀 광장에 비록 목조이지만 전문 극장이 완공되었다. 칼 크니퍼(Karl Knipper) 극장이라는 이름이었다. 말리 극장(Maly Theatre)이라고도 불렀다. 작은 극장이라는 뜻이었다. 현재의 트리파르타이트 브릿지 부근이었다. 그러나 제국의 수도인 생페터스부르크에 고작 목조의 오페라 하우스 하나가 있다는 것은 말이 안되는 일이었다. 1783년에 목조 건물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석조의 훌륭한 건물을 완공했다. Imperial Bolshoi Kamenny Theatre(제국볼쇼이석조극장)라고 불렀다. 볼쇼이라는 단어를 붙인 것은 새로운 극장이 종전의 목조 건물에 비하여 규모가 크다는 의미에서였다. 카메니라는 단어는 석재를 말한다. 목재가 아니라 석재로 지은 건물이라는 의미에서 카메니라는 단어를 집어 넣었다. 개관 기념으로는 조반니 파이시엘리(Giovanni Paisieli)의 '달세계'(Il mondo della luna)가 공연되었다.

 

마리인스키 극장의 오디토리움

 

세월이 흘렀고 제국볼쇼이석조극장도 규모가 작게만 생각되었다. 짜르 알렉산더 2세의 왕비인 마리아 알렉신드로바(Maria Alexandrova)는 생페터스부르크의 오페라 활동을 성심껏 후원한 사람이었다. 생페터스부르크의 사람들은 규모가 더 큰 오페라 극장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함께 했다. 그리하여 1860년에 새로운 극장이 완성되었다. 새로운 극장은 마리아 왕비(짜리나)를 기념하여서 마리인스키 극장이라고 불렀다. 오늘날에도 생페터스부르크의 마리인스키 극장에 가면 현관을 들어서자마자 마리아 알렉산드로바 왕비의 흉상을 만날수 있다. 이는 마리인스키 극장을 건립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 마리아 알렉산드로바 왕비를 기념하여서 설치한 흉상이며 마리인스키 극장이 어째서 마리인스키 극장인지를 설명해 주는 기념상이다. 마리인스키 극장은 오픈 이래 러시아를 대표하는 작곡가들인 차이코브스키, 무소르그스키, 림스키 코르사코프, 글링카 등의 작품들을 초연하는 연혁을 쌓았다. 그러나 마리인스키 극장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러시아 역사의 변천과 함께 여러 이름을 거쳐야 했다. 1860년 개관 이래 1920년, 1차 대전이 끝나고 군주제가 폐지되기까지 약 60년 동안은 제국마리인스키극장(Imperial Mariinsky Theatre)이 정식 명칭이었다.  1920년부터 1924년까지는 사회주의 로선에 따라 국립오페라 발레 아카데미극장(State Academic Theatre of Opera and Ballet)이라고 불렀다. 1924년부터 1935년까지는 생페터스부르크가 레닌그라드로 변경되는 것과 함께 레닌그라드국립오페라발레아카데미극장(Leningrad State Academic Theatre of Opera and Ballet)이라고 불렀다. 그리고 1935년부터 1992년까지 공산주의 소련 시대에는 키로프국립오페라발레아카데미극장(Kirov State Academic Theatre of Opera and Ballet)이라고 불렀다. 사람들은 간단히 키로프 극장이라고 불렀다. 키로프(Kirov)는 러시아의 도시 이름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키로프는 1934년 암살된 레닌그라드 공산당 리더였던 세르게이 키로프를 기념해서 붙인 것이다. 그리고 1992년부터 오늘날 까지는 다시 마리인스키라는 이름을 사용하여서 국립마이린스키아카데미극장(State Academic Mariinsky Theatre)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다. 풀 네임은 비록 그렇더라도 사람들은 그저 간단히 마리인스키 극장이라고 부른다.

 

의 마리인스키 극장

 

마리인스키 극장에서 세계 초연을 가진 주요 오페라들은 다음과 같다.

 

○ 짜르를 위한 삶(A Life for the Tsar: Ivan Susanin). 1836년. 미하일 글링카. 대본은 네스토르 쿠콜리크(Nestor Kukolnik), 에고르 표드로비치 로젠(Egor Fyodrovich), 블라디미르 솔로구브(Vladimir Sollogub). 바실리 추코브스키(Vasily Zhukovsky) 등이 공동으로 작성했다. 17세기초 러시아의 애국영웅인 이반 수사닌이 러시아를 침공한 폴란드 군대를 물리치고 자신도 희생된다는 이야기. 볼쇼이 카메니 극장이라고 불릴 때에 초연을 가졌다.

 

'짜르를 위한 삶'(이반 수사닌)

 

○ 루슬란과 루드밀라(Ruslan and Lydmila: Ruslan i Lyudmila). 1842년. 미하일 글링카. 대본은 발레리안 쉬르코프(Valerian Shirkov), 네스토르 쿠콜니크, N.A. 마르케비치(Markevich) 등이 공동으로 작성했다. 1820년의 알렉산드르 푸슈킨의 동명 서사시를 바탕으로 삼았다. 키에프의 공주 루드밀라가 사악한 악마에게 납치를 당하자 용감한 기사 루슬란이 구출한다는 동화같은 이야기. 볼쇼이 카메니 극장.

 

루슬란(예프게니 니키틴)과 루드밀라(루드밀라 두디노바)

 

○ 운명의 힘(La Forza del Destino: The Force of Destiny). 1862년. 주세페 베르디. 대본은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가 스페인의 앙헬 데 사베드라(Angel de Saavedra)의 드라마 '돈 알바로'(Don Alvaro) 또는 '운명의 힘'(La fuerza del sino)을 바탕으로 작성. '운명의 힘'의 전투 장면은 프리드리히 쉴러의 '발렌슈타인 병영'(Wallensteins Lager)을 참고로 삼았다. 1750년경 스페인과 이탈리아가 무대. 볼쇼이 카메니 극장.

 

베르디의 '운명의 힘'.

 

○ 보리스 고두노프(Boris Godunov). 1874년. 모데스트 무소르그스키. 그가 유일하게 완성한 오페라이다. 대본도 무소르그스키가 완성했다. 알렉산더 푸슈킨 원작의 동명 소설을 바탕으로 삼았다. 1598-1605까지 러시아를 통치한 보리스 고두노프의 이야기이다. 1872년에는 대관식 장면만이 공연되었고 1873년에는 마리인스키에서 여관 장면, 마리나의 침실 장면, 정원 분수 장면만이 공연되었다. 그후 1874년에 전체가 마리인스키에서 초연되었다.

 

'보리스 고두노프'. 백성들과 성직자들의 축복

 

○ 스페이드의 여왕(The Queen of Spades: Pikovaya dama). 1890년. 표드르 일리이치 차이코브스키. 대본은 차이코브스키의 동생인 모데스트 일리이치 차이코브스키. 알렉산더 푸슈킨의 동명 단편을 바탕으로 삼았다. 하지만 오페라의 스토리는 원작과 상당부분 차이가 있다. 마리인스키에서 초연되었다. 프랑스어로는 Pique Dame 라고 한다.

 

'스페이드의 여왕' 무대. 노바야 오페라

 

○ 이올란타(Iolanta). 1892년. 표드르 일리이치 차이코브스키. 대본은 차이코브스키의 동생인 모데스트 일리이치 차이코브스키. 덴마크의 헨리크 헤르츠(Henrik Hertz)가 쓴 희곡 Kong Rene's Datter(King Rene's Daughter)를 바탕으로 삼았다. 마리인스키에서 초연되었다.

 

'이올란타'. 브레멘 오페라

 

○ 황금  닭(The Golden Cockrel: Zolotoy petushok). 2014년 12월 25일. 마리인스키에서 새로운 제작이 초연되었다. 니콜라이 림스키 코르사코프. 대본은 블라디미르 벨스키(). 원작은 알렉산더 푸슈킨의 1834년도 시인 '작은 황금 닭에 대한 동화'(The Fairy Tale of the Little Golden Cockrel). 1909년에 모스크바에서 초연되었으나 새로운 제작의 초연은 마리인스키였다. 다른 나라에서 공연될 때에는 일반적으로 제목을 프랑스어로 Le coq d'or 라고 하였다.

 

'황금 닭'. 일본 노(能) 스타일의 새로운 제작

 

마리인스키에서의 발레도 소개하지 않을수 없다. 세계 초연된 발레작품들이 여러 편이나 된다.

 

● 차이코브스키: 잠자는 숲 속의 미녀(The Sleeping Beauty). 1890년

● 차이코브스키: 호두까기 인형(The Nutcracker). 1892년

● 차이코브스키: 백조의 호수(Swan Lake) 리바이발. 1895년

● 차이코브스키: 라미몬다(Raymonda). 1898년

● 프로코피에프: 로메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 1940년

● 프로코피에프: 신데렐라(Cenderella). 1946년

● 아람 카차투리안: 스파르타쿠스(Spartacus). 1956년

 

차이코브스키가 작곡한 발레작품 '잠자는 숲속의 미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