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기념상/링슈트라쎄 기념상

역사가 배어 있는 링 슈트라쎄

정준극 2015. 9. 21. 22:15

역사가 배어 있는 링 슈트라쎄

링 슈트라쎄의 역사가들 기념상

 

링 슈트라쎄에는 역사적 인물들의 기념상들도 심심치 않게 자리잡고 있다. 그리스의 인물들도 있고 로마시대의 인물들도 있다. 그런가하면 바벤버그 왕조의 인물들도 있고 이어 합스부르크 시대를 지켜 보았던 인물들의 기념상들도 있다. 비엔나의 도처에 역사적 인물들의 기념상들이 헤아릴수 없이 많지만 이번에는 사정상 링 슈트라쎄를 따라서 세워져 있는 기념상들만 소개코자 한다. 호프부르크, 미술사박물관, 자연사박물관, 팔라멘트, 시청(라트하우스) 등의 실내에 있는 역사적 인물들의 기념상들은 포함하지 않았다. 링 슈트라쎄의 역사적 인물들은 두가지 카테고리로 나눌수 있다. 하나는 팔라멘트 건물의 램프에 있는 8명의 그리스-로마 사가(史家)들이다. 다음은 라트하우스파르크에 산재되어 있는 7명의 역사적으로 위대한 인물들이다. 그리고 두 사람은 칼스플라츠에 있는 한델스아카데미(기술아카데미)의 외부 벽면에 설치되어 있는 위대한 인물들이다. 팔라멘트의 인물들은 1896-1900년에 완성되었다. 각기 다른 조각가들의 작품이다.

 


팔라멘트 회의실

 

라트하우스파르크의 기념상들은 원래 칼스플라츠의 빈강을 가로 질러 놓였던 엘리자베트교(Elisabethbrucke)에 세워져 있었던 것들이다. 칼스플라츠의 엘리자베트교는 1854년 프란츠 요제프 황제와 바바리아의 엘리자베트(씨씨) 공주의 결혼 기념으로 설치된 다리이다. 그때까지만 해도 지금의 4구 뷔덴에서 1구 인네레 슈타트로 들어오려면 빈강(Wien Fluss)에 놓인 보잘것 없는 석교를 건너야 했다. 비엔나 시장은 엘리자베트 공주가 결혼하기 위해 그 먼길을 지나서 비엔나에 오는데 초라한 다리를 건너게 해서 불편하게 해 드릴수는 없다고 생각해서 새로 캐른트너슈트라쎄와 뷔드너 하우푸트슈트라쎄를 연결하는 아름답고 견고한 다리를 놓기로 했다. 또한 다리를 장식하기 위해 8개의 기념상을 제작하여 설치키로 했다. 하지만 기념상들은 당장 만들어지지 못하고 10여년이 지난 1867년에 완성되어 제막을 갖게 되었다. 이때 만들어진 것이 야소미어고트를 위시한 8개의 기념상이다. 그러나 세월이 지나면서 빈강을 복개해야 할 필요가 있게 되자 1897년에 엘리자베트교를 철거하게 되었다. 다리의 양편에 설치되었던 8개의 기념상들은 라트하우스파르크로 옮겨졌고 몇 년 후인 1902년에 다시 제막식을 갖게 되었다. 여덟개의 기념상 중에서 피셔 폰 에얼라흐의 기념상은 그가 건축가이며 역사학자가 아니므로 '링 슈트라쎄의 역사학자 목록'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1854년 프란츠 요제프 황제와 바바리아의 엘리자베트 공주(씨씨)의 결혼 기념으로 세워진 칼스플라츠의 엘리자베트교와 1867년에 교량 위에 세워진 역사적 인물들의 기념상

 

팔라멘트람페(램프)의 왼편에는 그리스 사가들이 자리잡고 있다. 이것은 팔라멘트의 왼편에 상원인 헤렌하우스(Herrenhaus)가 있기 때문이다. 팔라멘트람페의 그리스 사가들을 '생각하는 사람들'(Denker)이라는 별명으로 부르고 있다. 원로들은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삼아 여러 심사숙고의 자문을 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팔라멘트람페의 오른편은 로마시대의 사가들이다. 팔라멘트의 오른쪽에는 국민들이 선출한 의원들이 있는 의회(Abgeordnetenhaus)가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선출된 의원들을 '실무자'(Praktiker)라고 불렀다. 헤렌하우스에서 창문을 열고 밖을 내다보면 건너편 폭스가르텐의 프란츠 그릴파르처 기념상이 보인다. 어느날 팔라멘트에 있는 어떤 의원이 그릴파르처에게 '그릴파르처씨, 당신은 정치가 무엇인지, 팔라멘트에서는 무슨 일들을 하는지 아무런 개념이 없지요?'라고 물었다. 당대의 풍자가이기도 한 그릴파르처는 '아니요. 잘 알고 있습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빈디슈그래츠 가문의 어떤 영주가 세상을 떠났다고 합시다. 조문을 해야 하는지를 두고 팔라멘트에서 투표에 들어 갔다고 합시다. 의원들이 찬성표를 던지기 위해 일어서면 나는 그저 가만히 앉아 있으면 됩니다. 만일 의원들이 반대를 하기 위해 가만히들 앉아 있으면 나는 일어서면 됩니다. 이것이 정치가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빈디슈그래츠 가문은 합스부르크 왕실에 봉사한 오스트리아의 귀족 가문으로 상당한 권세를 누렸지만 이에 대한 반발도 많았다.)

 

오스트리아 팔라멘트의 위용


[팔라멘트의 기념상]

 

1. 투키디데스(Thukydides: Thucidides: 454BC-399BC). 그리스 사가. 저서: '펠로폰네소스 전쟁사' 등. 리하르트 카우풍겐(Richard Kauffungen) 제작. 1896년 제막.

 

투키디데스

 

2. 크세노폰(Xenophon: BC 426-BC 355). 그리스 사가.  저서: '소크라테스의 변론' 등. 후고 해르드틀(Hugo Haerdtl) 제작. 1899년 제막.

 

제노폰

 

3. 헤로도트 폰 할리카르나소스(Herodot von Halikarnassos: Herodotus: BC 484-BC 425). '역사의 아버지'라고 일컬음. 저서: 역사(The Histories). 칼 슈베르체크(Karl Schwerzek) 제작. 1898년 제막

 

헤로도트

 

4. 폴리비스(Polybis: Polybius: BC 200-BC 118). 그리스 사가. 저서: 로마 공화정 전후의 역사(The Histories). 알로이스 뒬(Alois Düll) 제작. 1899년 제막

 

폴리비스

 

5. 타키투스 푸블리우스(Tacitus Publius: AD 56-AD 117). 로마의 사가. 저서: 게르마니아(Germania) 등. 칼 슈테러(Karl Sterrer) 제작. 1898년 제막

 

타시투스

 

6. 티투스 리비우스(Titus Livius: BC 59 - AD 17). 로마의 사가. 저서: 142권에 이르는 '로마사'.  요제프 락스(Josef Lax) 제작. 1900년 제막

 

티투

 

7. 살루스티우스 가이우스(Sallustius Gaius: Gaius Sallustius Passienus Cripus: BC 86 - BC 35). 로마의 사가. 저서: 타키투스(Tacitus).  빌헬름 자이브(Wilhelm Seib) 제작. 1896년 제막

 

살루스티우스

 

8. 줄리우스 케사르(Julius Casar: BC 100- BC 40). 로마의 정치가, 군인, 작가. 저서: '갈리아 전기' 등.  요제프 바이어(Josef Beyer) 제작. 1900년 제막

 

줄리우스 캐사르

 

[라트하우스파르크의 기념상]

 

9. 야소미어고트: 하인리히 2세 대공(Jasomirgott: Herzog Heinrich II: 1114-1177). 바벤버그 왕조의 군주로서 비엔나를 처음으로 오스트마르크(오스트리아)의 수도로 정하고 현재의 암 호프()에 궁전을 세움. 우니페어지태트링의 라트하우스파르크(Rathauspark) 소재. 프란츠 멜니츠키(Franz Melnitzky) 제작. 1867년 제막. 야소미어고트라는 말은 신앙이 돈독하기로 유명한 그는 항상 '하나님께서 나를 도우시는 것처럼 될지어다(중고지 독일어로 joch sam mir got (helfe), 즉 Ja, wie mir Gott helfen soll, erklart! 라는 말을 하였으며 그로부터 '야소미어고트'라고 줄여서 부르게 된 것임.

 

하인리히 2세(헨리 2세). 야소미어고트 대공

 

10. 루돌프 4세 대공: 창설자(Herzog Rudolf IV: der Stifter: 1339-1365). 합스부르크 왕조를 개설한 군주. 그래서 창설자라는 별명이 있다. 라트하우스파르크 소재. 요제프 가써(Josef Gasser) 제작. 1867년 제막

 

루돌프 4세

 

11. 에른스트 뤼디거 슈타렘버그 백작(Graf Ernst Rüdiger Starhemberg: 1638-1701). 라트하우스파르크 소재. 요한 밥티스트 페슬러(Johann Baptist Fessler) 제작. 1867년 제막. 그라츠 출신으로 1680년부터 비엔나 방위사령관이었다. 1683년 터키의 제2차 비엔나공성 때에는 적은 병력으로 터키의 대군과 대치하여 비엔나가 함락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였다. 슈테판스돔의 남탑에는 슈타렘버그 장군이 터키의 공세를 내려다보면서 비엔나의 군사들을 지휘했던 장소가 기념으로 마련되어 있다.

 

슈타렘버그 백작

 

12. 요제프 존넨펠스(Joseph Sonnenfels: 1733-1817). 정치가. 라트하우스파르크 소재. 한스 가써(Johann Gasser) 제작. 1867년 제막. 존넨펠스는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에 이어 요제프 2세를 위해서 많은 봉사를 하였다. 특히 요제프 2세와는 계몽주의에 부응하여 여러 개혁적인 일을 수행하였다. 존넨펠스는 유태인이면서 프리메이슨(Freimauer)에서 활동하였다. 그후 나치는 존넨펠스가 유태인이라는 이유로 라트하우스파르크에 있는 기념상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글룩의 기념상을 세웠다. 그러다가 전쟁이 끝나자 존넨펠스의 기념상이 다시 라트하우스파르크에 세워졌고 글룩의 기념상은 칼스키르헤 옆으로 이전되었다. 존넨펠스의 모토는 Zur wahren Eintracht(단결을 수호하자)였다.

 

존넨펠스

 

13. 레오폴드 콜로니츄 백작(Graf Leopold Kollonitsch: 1631-1701). 헝가리 코마롬 출신의 로마 가톨릭 추기경 및 정치가. 신성로마제국의 반종교개혁 운동의 주도적 인물이었다. 정치가로서는 터키가 물러난 이후의 헝가리 국토를 재정비하였다. 라트하우스파르크 소재.  빈첸츠 필츠(Vinzenz Pilz) 제작. 1867년 제막

 

콜로니츄 추기경

 

14. 니클라스 잘름 장군(Niklas Graf Salm der Altere: 1459-1530). 벨기에 출신의 신성로마제국 장군으로 봉사하였다. 특히 1523년 터키의 제1차 비엔나 공성 때에 방위군 지휘관으로서 비엔나를 적군의 손에 들어가지 않도록 했다. 라트하우스파르크 소재. 마티아스 푸르카르토퍼(Matthias Purkarthofer) 제작. 1867년 제막

 

잘름 장군

 

15. 레오폴드 6세 대공: 영광자(Herzog Leopold VI: der Glorreiche: 1180-1250). 그를 영광자 또는 영광의 왕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의 시대에 비엔나의 문화예술이 꽃피기 시작했으며 또한 상공과 무역에 있어서도 융성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레오폴드 6세는 아직도 이교도의 그늘에 가려 있는 비엔나에 로마 가톨릭을 도입하여 비엔나, 나아가 오스트리아를 기독교 국가가 되도록 했다. 한편, 현재의 2구 레오폴드슈타트에 유태인들이 정착해서 살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주기도 했다. 라트하우스파르크 소재. 요한 프렐로이트너(Johann Preleuthner) 제작. 1867년 제막

 

레오폴드 6세

 

16. 마르크 안톤(Marc Anton: Marcus Antonius: 줄여서 안토니우스: BC 82 - BC 30). 로마의 정치인. 장군. 시저의 사후 이집트에서 클레오파트라와 함께 사망. 이로서 옥타비아누스의 1인 체제를 가능케 했다. 제체시온 옆 프리드리히슈트라쎄(Friedrichstrasse) 소재. 아르투르 슈트라써(Arthur Strasser) 제작. 1900년 제막

 

제체시온 가는 길목에 있는 로마제국의 마르쿠스 안토니우스 기념상


17. 크리스토프 콜룸부수(Christoph Kolumbus: 1451-1506). 항해자. 아메리카 대륙 발견. 칼스플라츠의 한델스아카데미(Handelsakademie) 소재. 요제프 세자르(Josef Cesar) 제작. 1862년 제막

 

크리스토프 콜룸부스

 

18. 아담 스미스(Adam Smith: 1723-1790). 영국의 경제이론가. 저서: 국부론. 한델스아카데미(상업대학) 소재. 요제프 세자르 제작. 1862년 제막.

 

아담 스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