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이야기/명작 오페라

셰익스피어와 오페라

정준극 2015. 12. 20. 06:33

셰익스피어와 오페라

셰익스피어의 주요 작품을 오페라 만든 대표적인 경우

 

[햄릿](Hamlet)

- Hamlet(햄릿): 프랑스의 앙브루아즈 토마(Ambroise Thomas: 1811-1896)의 오페라. 대본은 미셀 캬레와 쥘르 바르비에 공동 작성. 1868년 파리 오페라에서 초연.

- Amleto(암레토): 이탈리아의 프랑코 파치오(Franco Faccio: 1840-1891). 대본은 아리고 보이토(Arrigo Boito). 1865년 제노아의 카를로 펠리체 극장에서 초연.

- Ambleto(암블레토 또는 Amleto): 이탈리아의 프란체스코 가스파리니(Francesco Gasparini: 1661-1727). 대본은 아포스톨로 체노(Apostolo Zeno). 1705년 베니스에서 초연. 

- Amleto(암레토): 이탈리아의 사베리오 메르카단테(Saverio Mercadante: 1795-1870). 대본은 펠리체 로마니. 1822년 밀라노의 라 스칼라에서 초연.

- Amleto(암레토): 이탈리아의 마리오 차프레드(Mario Zafred:L 1922-1987). 1961년 로마의 Teatro dell'Opera에서 초연.

 

토마의 '햄릿'. 햄릿과 오펠리아. 메트로폴리탄.

 

[로미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

- I Capuleti e i Montecchi(캬퓰레티가와 몬테키가): 이탈리아의 빈첸조 벨리니(Vincenzo Bellini: 1801-1835). 대본은 펠리체 로마니(Felice Romani). 1830년 베니스의 테아트로 라 페니체에서 초연.

- Giulietta e Romeo(줄리에타와 로메오): 이탈리아의 니콜라 바카이(Nicola Vaccai: 1790-1848). 대본은 펠리체 로마니. 1827년 바르셀로나에서 초연

- Giulietta e Romeo(줄리에타와 로메오): 이탈리아의 니콜로 안토니오 칭가렐리(Niccolo Antonio Zingarelli: 1752-1837). 대본은 주세페 마리아 포파(Giuseppe Maria Foppa). 1796년 밀라노의 라 스칼라에서 초연.

- Giulietta e Romeo(줄리에타와 로메오): 뮤지컬. 이탈리아의 가수, 작곡가, 극장인인 리카르도 코치안테(Riccardo Cocciante: 1946-). 가사는 파스쿠알레 파넬라(Pasquale Panella). 2007년 베로나에서 초연.

- Romeo et Juliette(로미오와 줄리에트): 프랑스의 샤를르 구노(Charles Gounod: 1818-1893). 대본은 미셀 캬레와 쥘르 바르비에 공동 작성. 1867년 파리 테아트르 리릭크에서 초연.

- Romeo und Julia(로메오와 율리아): 스위스의 하인리히 주터마이스터(Heinrich Sutermeister: 1910-1995). 대본은 작곡자가 작성. 1940년 드레스덴 슈타츠오퍼에서 초연.

- Romeo und Julie(로메오와 율리): 체코의 게오르그 벤다(Georg Benda: 1772-1795). 독일어 대본은 프리드리히 빌헬름 고터(Friedrich Wilhelm Gotter). 1776년 독일 고타에서 초연.

- Giulietta e Romeo(줄리에타와 로메오): 이탈리아의 리카르도 찬도나이(Riccardo Zandonai: 1883-1944). 대본은 아르투로 로사토(Arturo Rossato). 1922년 로마의 코스탄치 극장에서 초연.

- A Village Romeo and Juliet(로미오와 줄리엣의 마을): 영국의 프레데릭 들리우스(Frederick Delius: 1862-1934). 대본은 들리우스가 부인인 옐카(Jelka)와 공동 작성. 1907년 베를린 코미셰 오퍼에서 초연.

- Romeo et Juliette(로미오와 줄리에트): 프랑스의 파스칼 뒤사팽(Pascal Dusapin: 1955-). 프랑스어 대본은 올리비에 캬디오(Olivier Cadiot). 1989년 프랑스의 몽플리에에서 초연.

- West Side Story(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미국의 레오나드 번슈타인(Leonard Bernstein: 1918-1990). 대본은 스테픈 손드하임(Stephen Sondheim)과 번슈타인이 공동으로 작성. 1957년 브로드웨이 초연. 뮤지컬.

 

'로미오와 줄리엣'. 베로나

 

[오셀로](Othello)

- Otello(오텔로): 이탈리아의 주세페 베르디(Giuseppe Verdi: 1813-1901). 대본은 아리고 보이토. 1887년 밀라노의 라 스칼라에서 초연.

- Otello(오텔로): 이탈리아의 조아키노 로시니(Gioacchino Rossini: 1792-1868). 대본은 프란체스코 마리아 베리오 디 살시(Francesco Maria Berio di Salsi). 1816년 나폴리의 테아트로 델 폰도에서 초연.

- Bandanna(반다나): 미국의 데이론 하겐(Daron Hagen: 1961-). 대본은 아일랜드의 시인 폴 멀둔(Paul Muldoon). 등장인물들을 현대적 인물들로 대체. 예를 들어 오텔로는 미국-멕시코 국경마을의 경찰서장인 미구엘 모랄레스로 설정. 1999년 텍사스주 오스틴의 텍사스대학교에서 초연.

 

베르디의 '오텔로'. 오텔로와 데스데모나. 웨스트 베이 오페라.

 

[맥베스](Macbeth)

- Macbeth(맥베스): 이탈리아의 주세페 베르디. 대본은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Francesco Maria Piave). 1847년 플로렌스에서 초연.

- Macbeth(맥베스): 스위스 출신 미국의 어네스트 블로흐(Ernest Bloch: 1880-1959). 대본은 에드몬드 플레그(Edmond Flegg). 1910년 파리의 오페라 코미크에서 초연.

 

베르디의 '맥베스'. 오페라 오스트레일리아

 

[리어 왕](King Lear)

- Kuningas Lear(리어 왕): 핀랜드의 아울리스 살리넨(Aulis Sallinen: 1935-)이 작곡한 오페라. 2막. 살리넨이 대본도 작성. 2000년 헬싱키의 핀랜드 오페라 하우스에서 초연.

- Lear(리어): 독일의 아리베르트 라이만(Aribert Reimann)이 바리톤 디트리히 피셔 디스카우(Dietrich Fischer-Dieskau: 1925-2012)를 위해 작곡한 오페라. 대본은 클라우스 헨네버그(Claus Henneberg). 1978년 뮌헨 국립극장에서 초연.

- Re Lear(리어 왕): 이탈리아의 안토니오 솜마(Antonio Somma)가 베르디를 위해 대본 작성. 베르디는 리어왕의 난해한 성격을 음악으로 표현하기가 어려워서 구상만 하고 착수하지 못함. 아직도 안토니오 솜마의 대본으로 오페라 작곡을 도전한 경우가 없음.

 

'쿠닌가스 레아'(리어 왕)의 무대.

 

[윈저의 유쾌한 아낙네들](Merry Wives of Windsor)

- Falstaff(활슈타프): 이탈리아의 주세페 베르디. 대본은 아리고 보이토. 베르디의 마지막 오페라 작품. 1893년 2월 9일 밀라노의 라 스칼라에서 초연.

- Falstaff(활슈타프): 이탈리아의 안토니오 살리에리(Antonio Salieri). 부제는 '세가지 농담'(The Three Jokes). 대본은 카를로 프로스페로 드프랑셰스키(Carlo Prospero Defrancheschi). 1799년 비엔나의 케른트너토르극장에서 초연.

- Die lustigen Wieber von Windsor(윈저의 유쾌한 아낙네들): 독일의 오토 니콜라이(Otto Nicolai: 1810-1849). 독일어 대본은 잘로몬 헤르만 모젠탈(Salomon Hermann Mosenthal). 징슈필. 1849년 베를린의 왕립오페라하우스(현 베를린 슈타츠오퍼)에서 초연.

- Sir John in Love(사랑에 빠진 존경): 영국의 랄프 본 윌렴스(Ralph Vaughan Williams). 대본은 작곡자 자신이 완성. 1929년 런던 왕립음악대학의 퍄리 오페라 극장에서 초연.

 

베르디의 '활슈타프'. 알리스 포드, 활슈타프, 메그 페이지

 

[한여름 밤의 꿈](A Midsummer Night's Dream)

- The Enchanted Island(마법 섬): 파스티치오. 헨델, 비발디, 라모의 음악 인용. 대본은 제레미 샘스(Jeremy Sams). 셰익스피어의 '템페스트'와 '한여름 밤의 꿈'의 내용을 혼합. 2011년 12월 31일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에서 초연.

- The Fairy Queen(요정의 여왕): 영국의 헨리 퍼셀(Henry Purcell: 1659-1695). 대본은 미상. 1692년 런던에서 초연. 퍼셀이 세상을 떠나기 3년전. 세상 떠난 후에 스코어 실종. 20세기에 재발견.

- A Midsummer Night's Dream(한여름 밤의 꿈): 영국의 벤자민 브리튼(Benjamin Britten: 1913-1976). 대본은 작곡자 자신과 테너 페터 피어스(Peter Pears)가 공동 완성. 1960년 앨드버러 페스티발에서 초연.

- Puck(퍼크): 프랑스의 마르셀 들라노이(Marcell Delannoy: 1898-1962). 프랑스어 대본은 앙드레 볼(Andre Boll). 1949년 슈트라스부르에서 초연.

- Pyramus and Thisbe(티라무스와 티스베): 독일 출신의 영국 작곡가인 존 프레데릭 람페(John Frederick Lampe: 1703-1751). '한여름 밤의 꿈'의 극중에 나오는 극을 바탕으로 작곡. 대본가는 미상. 1745년 런던 코벤트 가든에서 초연.

- A Comic Masque of Pyramus and Thisbe(피라무스와 티스베 코믹 마스크): 영국의 리챠드 레버릿지(Richard Liverdige: 1676-1758). 1716년 런던에서 초연.

 

브리튼의 '한여름 밤의 꿈'. 캐나디언 오페라 그룹

 

[템페스트](The Tempest)

- The Enchanted Island(마법의 섬): 파스티슈. 2011년 12월 31일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에서 초연.

- Noises, Sounds & Sweet Airs(소음, 소리 그리고 달콤한 노래): 영국의 마이클 나이만(Michale Nyman: 1944-). 작곡자 자신이 대본 완성. 오페라 발레. 1991년 프랑스의 칼바도스에서 초연

- Der Sturm(폭풍): 스위스의 프랑크 마르틴(Frank Martin: 1890-1974). 독일어 대본은 아우구스트 슐레겔(August Schlegel). 1955년 비엔나 슈타츠오퍼에서 초연.

- The Tempest(템페스트): 영국의 토마스 아데(Thomas Ades: 1971-). 대본은 므르디스 오크스(Meredith Oakes). 2004년 런던 로열 오페라 하우스에서 초연.

- The Tempest(템페스트): 영국의 존 크리스토퍼 스미스(John Christopher Smith). 부제는 '마법의 섬'(The Enchanted Isle). 대본은 데이빗 개릭(David Garrick). 1756년 런던에서 초연.

- Un re in ascolto(왕이 듣도다. A King Listens). 이탈리아의 루치아노 베리오(Luciano Berio). 1984년 잘츠부르크 페스티발에서 초연.

 

파스티슈인 '마법의 섬'. 메트로폴리탄

 

[말괄량이 길들이기](The Taming of the Shrew)

- Las bravias(부제는 The Pigeon): 스페인의 루페르토 샤피(Ruperto Chapi: 1851-1909). 대본은 카를로스 페르난데스 셔(Carlos Fernandez Shaw)와 호세 로페스 실바(Jose Lopez Silva) 공동 작성. 1896년 마드리드 테아트로 아폴로에서 초연.

- The Taming of the Shrew(말괄량이 길들이기): 미국의 비토리오 자니니(Vittorio Gianini: 1903-1966). 대본은 도로시 피(Dorothy Fee)와 작곡자가 공동 작성. 1953년 신시나티 음악홀에서 초연

- The Taming of the Shrew(말괄량이 길들이기): 러시아의 비사리온 셰발린(Vissarion Shebalin: 1902-1963). 대본은 아브람 아키모비치 고첸푸드(Abram Akimovich Gozenpud). 1955년 모스크바 예술중앙회관에서 초연.

- Der Widerspanstigen Zahmung(말괄량이 길들이기): 독일의 헤르만 괴츠(Hermann Goetz: 1840-1876). 대본은 요제프 빅토르 비드마운(Joseph Victor Widmaun)과 작곡자가 공동 작성. 1874년 만하임 국립극장에서 초연.

- Christopher Sly(크리스토퍼 슬라이): 미국의 도미니크 아르젠토(Dominick Argento: 1927-). 대본 존 게이 맨러브(John Gay Manlove). 1963년 미네소타대학교에서 초연.

- Sly(슬라이): 이탈리아의 에르마노 볼프 페라리(Ermanno Wolf-Ferrari: 1876-1948). 대본은 조바키노 포르차노(Giovacchino Forzano). 1927년 밀라노의 라 스칼라에서 초연.

 

괴츠의 '말괄량이 길들이기'

 

[헛소동](Much Ado About Nothing)

- Beatrice et Benedict(베아트리스와 베네딕트): 프랑스의 엑토르 베를리오즈(Hector Berlioz: 1803-1869). 대본도 베를리오즈. 1862년 독일의 바덴바덴 슈타츠테아터에서 초연.

 

베를리오즈의 '베아트리스와 베네딕트'

 

[헨리 4세](Henry IV)

- At the Boar's Head(수퇘지의 머리에서): 영국의 구스타브 홀스트(Gustav Holst: 1874-1934). 대본도 홀스트. '헨리 4세'의 파트 1과 파트 2를 바탕으로 함. 1925년 만체스터에서 초연.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Antony and Cleopatra)

- Antony and Cleopatra(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 미국의 사무엘 바버(Samuel Barber: 1910-1981). 대본은 프랑코 체피렐리(Franco Zeffirelli). 1966년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에서 초연.

 

사무엘 바버의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 테너 유스티노 디아스와 소프라노 레온타인 프라이스. 1966년 메트

 

[베니스의 상인](The Merchant of Venice)

- Il mercante di Venezia(베니스의 상인): 이탈리아의 마리오 카스텔누오보 테데스코(Mario Castelnuovo-Tedesco: 1895-1968). 1956년 플로렌스에서 초연.

- Le marchand de Venise(베니스의 상인): 베네주엘라 출신 프랑스 작곡가 레이날도 한(Reynaldo Hahn: 1874-1947). 대본은 미구엘 차마코이스(Miguel Zamacois). 1935년 파리 오페라에서 초연.

 

레이날도 한의 '베니스의 상인'.

 

[법에는 법으로](Measure for Measure)

- Das Liebesverbot(사람금지): 독일의 리하르트 바그너(Ricard Wagner: 1813-1883). 대본도 바그너가 작성. 1836년 독일 마그데부르크에서 초연.

 

바그너의 '사랑금지'

 

[줄리어스 시저](Julius Caesar)

- La morte di Cesare(시저의 죽음: The Death of Caesar): 이탈리아의 프란체스코 비안키(Francesco Bianchi: 1752-1810). 대본은 게타노 게르토르(Gaetano Sertor). 1788년 베니스에서 초연.

- Die Ermordung Cäsars(시저의 죽픔): 독일의 기젤허 클레베(Giselher Klebe: 1925-2009). 대본도 클레베. 1959년 에센에서 초연.

 

'시저의 죽음'. 빈첸조 카무치니 작

 

[비너스와 아도니스](Venus and Adonis)

- Venus und Adonis(비너스와 아도니스): 독일의 한스 베르너 헨체(Hans Werner Henze: 1926-2012). 대본은 한스 울리히 트라이헬(Hans Ulrich Trechel). 1997년 뮌헨의 바바리아 슈타츠오퍼에서 초연.

- Venus and Adonis(비너스와 아도니스): 영국의 존 블로우(John Blow: 1649-1708). 부제는 '왕을 즐겁게 하기 위한 마스크'(A Masque for the Entertainment of the King)라고 되어 있다. 1681년 옥스포드에서 챨스 2세 참석하에 초연.

 

존 블로우의 '비너스와 아도니스'. 라이프치히 무대

 

[실수연발](The Comedy of Errors)

- The Misunderstandings(오해: Gli equivoci). 영국의 스테픈 스토레이스(Stephen Storace: 1762-1796)가 작곡한 이탈리아 오페라 부파. 대본은 로렌초 다 폰테(Lorenzo da Ponte). 1786년 비엔나의 부르크테아터에서 영어 대본으로 초연. 스테픈 스토레이스의 여동생이 유명한 소프라노인 낸시 스토레이스.

- Gli Equivoci Nel Sembiante(꼭 닮은 사람). 이탈리아의 알레산드로 스칼라티(Alessandro Scarlatti: 1666-1725). 대본은 도메니코 필리포 콘티니(Domenico Filippo Contini). 1679년 로마에서 초연

 

알레산드로 스칼라티의 '꼭 닮은 사람'. 헤이마켓 오페라단의 시카고 공연. 2014.

 

[멋대로](As You Like It)

- Roselinda(로셀린다): 이탈리아의 프란체스코 마리아 베라치니(Francesco Maria Veracini: 1690-1768). 1744년 런던에서 초연.

 

[끝이 좋으면 다 좋아](All's Well That Ends Well)

- Giglietta di Narbona(끝이 좋으면 다 좋아): 이탈리아의 마리오 카스텔누오보 테데스코(Mario Castelnuovo-Tedesco: 1895-1968). 미공연.

'오페라 이야기 > 명작 오페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드가 알란 포우와 음악  (0) 2017.06.08
셰익스피어 오페라 대점검  (0) 2015.12.22
셰익스피어와 오페라 - 2  (0) 2014.03.04
셰익스피어와 오페라 -1  (0) 2014.03.04
신데렐라 이야기  (0) 2014.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