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중국인(The Miraculous Mandarin: A csodálatos mandarin: Der wunderware Mandarin)
헝가리의 벨라 바르토크의 판토마임 발레. 조곡은 우리나라에서 '중국의 이상한 관리'라는 제목
도덕성 문제로 한 때 공연금지
벨라 바르토크
벨라 바르토크(Béla Bartók: 1881-1945)라고 하면 프란츠 리스트와 함께 헝가리를 대표하는 작곡가이다. 나아가 그는 20세기를 이끌어간 위대한 작곡가 중의 한 사람으로 존경을 받고 있는 사람이다. 바르토크는 민족음악학자(Ethnomusicologist)로서도 유명하다. 그는 헝가리 민족음악만이 아니라 세르비아와 크로아티아의 민족음악도 폭넓게 수집하여 정리하였다. 바르토크는 헝가리 정부의 친나치 노선에 반대하여서 어쩔수 없이 조국 헝가리를 떠나 1940년에 미국으로 이민을 갔고 미국에서 활동하였으나 2차 대전이 끝난 직후인 1945년 9월 26일에 뉴욕에서 백혈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바르토크의 시신은 뉴욕 하츠데일의 펀클리프(Ferncliff) 공동묘지에 안장되었으나 1988년에 헝가리 정부의 주선으로 부다페스트의 화르카스레티(Farkasréti) 공동묘지로 이장되었다. 헝가리 정부는 이날의 이장을 국장에 준하여 엄숙하고 성대하게 치루었다. 바르토크는 헝가리로서 국제적으로 내세울수 있는 위대한 음악가였기 때문이었다. 바르토크는 여러 작품을 남겼는데 그 중에서 오페라 '푸른 수염의 성'은 아직도 세계적으로 자주 공연되는 작품이다. 그런 그는 무슨 생각을 했는지 헝가리에 있을 때인 1924년에 '기적의 중국인'이라는 판토마임 발레의 음악을 작곡했다. '기적의 중국인'은 헝가리의 유태계 작가이며 극작가인 멜키오르 렌기옐(Melichior Lengyel: 1880-1974)이 1916년에 내놓은 단편소설이다. '기적의 중국인'이라고 하니까 어떤 착한 중국인이 기적을 일으켜서 사람들을 도와주었다는 내용의 이야기로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런것과는 거리가 멀다. 살인사건이 곁들여진 엽기적이고 치졸한 사창가의 이야기이다. 그래서인지 렌기옐은 이 작품을 '판토마임 그로테스크'(pantomime grotesque)라고 불렀다. 그것을 바르토크가 단막의 판토마임 발레로 만들었다. 그러므로 '기적의 중국인'은 오페라가 아니지만 십분양보하여 오페라로 간주하여 소개하는 바이다. 이 발레작품이 무슨 화제의 작품이냐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런 것도 있다는 것, 그리고 바르토크의 작품이라는 것에 의미를 두면 될 것이다.
세명의 포주들이 아가씨에게 호객을 하도록 강요하고 있다. 오케스트라는 무대 위에 자리잡고 있다. 로잔느
'기적의 중국인'은 1926년 11월 26일 독일의 쾰른에서 처음 선을 보였다. 멋모르고 왔던 관객들은 아무리 발레작품이지만 내용이 너무나 비도덕적이어서 고개를 내저었다. 세명의 포주가 창녀 아가씨 한 사람을 거느리고 있는데 아가씨로 하여금 지나가는 남자들을 유혹하여서 들어오면 금품을 빼앗고 죽이기까지 한다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결국 쾰른 당국은 '기적의 중국인'의 공연을 금지조치했다. 그후에 프라하에서 공연되었다. 그럭저럭 반응은 좋았던 편이었다. 하지만 계속 공연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바르토크의 생애 동안에는 더 이상 공연되지 않았다. 다만, 오리지널 음악을 3분의 2정도로 단축한 것이 콘서트에서 연주되기는 했다. 조곡 Op 19 Sz 73번이라는 넘버링이다. '기적의 중국인'은 전체 8 장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시작-막이 오르는 장면 2) 첫번째 호객 행위 3) 두번째 호객 행위 4) 세번째 호객 행위 5) 아가씨의 춤 6) 추격 - 포주들의 재빠른 행동 7) 갑자기 중국인의 머리가 나타난 장면 8) 중국인이 바닥에 쓰러지는 장면이다. 만다린(Mandarin)은 돈 푼깨나 있어 보이는 중국인 한량, 또는 거들먹 거리는 중국인 관리를 의미하는 단어이다.
세명의 포주가 창녀를 창문에 세워서 지나가는 사람들을 유혹하도록 하는 장면
오케스트라는 대도시의 혼돈을 표현하듯 괴이한 음향을 만든다. 막이 열리면 세명의 포주들이 살고 있는 방이다. 이들은 각자의 주머니를 뒤져보고 설합이나 옷장들을 뒤져보지만 노란동전 하나 찾아내지 못한다. 이들은 창녀에게 창문에 서서 지나가는 사람들을 유혹해서 방으로 들어오게 하라고 지시한다. 창녀는 사람을 낚는 게임을 시작한다. 일종의 호객행위이지만 실은 허술한 남자를 끌어들여서 주머니를 털 생각이다. 창녀는 지나가는 남자의 눈길을 보다 확실하게 끌기 위해 마치 포르노와 같은 춤을 춘다. 마침내 어떤 초라한 늙은 한량이 걸려든다. 창녀가 늙은 한량에게 '돈이나 있느냐?'고 묻는다. 그러나 그 사람은 '돈이 왜 필요해? 사랑만 있으면 되지'라고 대답한다. 그 사람은 이내 창녀를 만나러 집안으로 들어선다. 세 포주가 늙은 한량이 돈 한푼 없는 것을 알고 창밖으로 집어 내 던진다. 창녀는 다시 창문으로 가서 두번째 호객행위를 시작한다. 이번에는 수줍은 청년을 유혹한다. 하지만 이 청년도 겉모습은 멀쩡한데 돈이 한푼도 없다. 청년은 집안으로 들어와서 아가씨를 만난다. 창녀도 청년이 싫지만은 않은 모양이다. 청년과 창녀가 춤을 추기 시작한다. 두 사람의 춤은 점점 노골적으로 발전한다. 무슨 일이라도 일어날 것 같다. 그때 세 포주들이 나타나서 돈한푼 없는 청년을 창밖으로 집어 내던진다.
세명의 포주들이 중국인을 죽이고 있다.
창녀는 다시 창문으로 가서 손님을 끌기 위해 춤을 추기 시작한다. 포주들과 창녀는 거리에서 어떤 괴상하게 생긴 사람이 지나가는 것을 본다. 창녀가 그 남자를 유혹하기 위해 대단히 야한 춤을 춘다. 잠시후에 그 괴상한 모습의 사람이 창녀의 춤에 반해서 창녀를 만나러 계단으로 올라 온다. 포주들은 일단 몸을 숨긴다. 그 괴상한 사람은 중국인(만다린)이었다. 돈은 많아 보이는 중국인이다. 그런데 방 앞에까지 와서는 들어오기를 주저한다. 아무래도 어색한 모양이다. 포주들이 창녀에게 어서 가서 그 사람을 방안으로 끌어들이라고 재촉한다. 창녀는 문 앞에 서 있는 중국인을 더욱 유혹하기 위해 말할수 없이 유혹적인 춤을 춘다. 중국인의 정열이 차츰 불타오르는 것 같다. 중국인은 창녀의 춤을 보더니 더 이상 참을수 없는 듯 방안으로 뛰어 들어와서 창녀를 끌어 안는다. 창녀는 중국인이 갑자기 달려 들어서 끌어안으려고 하자 마치 본능적으로 몸을 피한다. 중국인과 창녀는 숨바꼭질을 하듯 쫓기고 쫓는다. 그때 숨어 있던 세 포주들이 갑자기 나타나서 중국인을 쓰러트리고 중국인의 몸에서 값이 나갈만한 것을 모두 빼앗는다. 그러더니 담요와 베개를 가져다가 중국인의 얼굴을 덮고 눌러서 숨막혀 죽이려고 한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중국인은 죽기 직전인데도 불구하고 정신없이 창녀만 바라본다. 세 포주들은 중국인이 죽지 않자 녹슨 칼을 가져다가 중국인을 세번이나 크게 찌른다. 중국인은 거의 죽은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아직 죽지 않았다. 중국인은 남은 힘을 다해서 창녀에게 다가가려고 한다. 그러자 세 포주들은 중국인을 꽁꽁 묶어서 기둥에 있는 램프 고리에 거꾸로 매단다. 램프 고리가 힘을 견디지 못해서 떨어진다. 불이 꺼지자 방안은 암흑천지가 된다. 어둠 속에서 중국인의 몸이 점점 청녹색의 빛을 내비추기 시작한다. 세 포주들과 창녀는 그 광경이 너무 무시무시해서 어쩔 줄을 모르고 있다. 그런 중에도 창녀는 겨우 정신을 차리고 당장 무슨 일을 해야하는지를 생각한다. 창녀는 세 포주들에게 중국인을 보내 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세 포주들이 창녀의 말에 따라서 중국인을 밖으로 내보낸다. 그런데도 중국인은 창녀가 마치 자석이라고 가지고 있는 듯 다시 달라붙는다. 창녀는 이번에는 중국인을 뿌리치지 않는다. 오히려 꼭 껴안는다. 이제 중국인의 오랜 소원은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자 중국인은 상처에서 피를 철철 흘리기 시작하더니 이내 숨을 거둔다.
중국인은 마침내 아가씨와 함께 있는 소원을 이룬다.
오케스트라 스코어는 마치 인간을 소외하는 도시인 콘크리트 정글을 표현하는 것처럼 삭막하고 각박하게 시작한다. 바이올린은 빠른 속도로 고음과 저음을 왕복하여서 마치 파도와 같은 인상을 주는 소리를 낸다. 창문밖에서 나는 자동차의 크락션 소리는 트럼펫과 트럼본이 마치 팡파레처럼 연주한다. 막이 오르면 비올라들이 마치 넓이 뛰기 하는 것같은 주제를 연주한다. 포주들과 창녀와 관련된 주제이다. 창녀가 남자들을 유혹하는 장면은 클라리넷이 맡는다. 처음에는 천천히 연주하다가 두번째와 세번째 유혹 장면에서는 더욱 빨라진다. 첫번째 남자인 늙은 한량은 트럼본이 글리산디로 표현한다. 수줍은 청년을 위한 음악은 느린 템포의 춤곡이다. 거리에서 세번째 남자인 중국인이 모습을 보일 때의 음악은 트럼본과 튜바가 맡는다. 중국인이 창녀의 방으로 들어올 때에는 트럼본과 튜바가 고음에서 저음으로 미끄러지는 듯한 소리를 낸다. 그후에는 브라스가 총동원되어 포르테시시모의 소리를 낸다. 창녀가 중국인을 위해 춤을 출때의 음악은 왈츠이다. 비올라가 창녀의 주제 멜로디를 연주한다. 중국인이 창녀를 쫓아 다닐 때의 음악은 후가 형태이다. 그리고 물론 오음계 분위기이다. 콘서트 버전의 조곡은 여기까지의 음악으로 구성된다. 포주들이 중국인을 목졸라 죽이려 하고 또한 칼로 찔러 죽이려는 장면의 음악은 오케스트라가 대단히 강렬하게 연주한다. 포주들이 중국인은 램프 걸이에 걸어 놓을 때에는 트럼본, 피아노, 팀파니, 첼로가 글리산디 스타일의 음향을 낸다. 중국인의 몸에서 푸른 색의 신비한 빛이 나올 때의 음악은 합창단이 맡는다. 아무런 가사도 없는 중얼거리는 합창이다.
바르토크는 이 작품에서 여러 색채있는 테크닉들을 사용하였다. 예를 들면 목관악기에 의한 반음계의 스케일, 트릴, 트레몰로이다. 그리고 혼과 트럼본과 튜바에 의한 글리산디도 자주 사용한 테크닉이다. 피아노는 클러스터 코드를 연주하거나 트레몰로 스타일로 연주한다. 그리고 현들은 물론 글리산디 스타일이다. 이밖에도 플루트를 혀를 떠는 연주법(플러터텅잉)으로 연주하는 것, 금관악기와 현악기를 묵음으로 내는 것, 심발로서 접시 긁는 소리 등을 표현하는 것, 팀파니 채의 나무 부분으로 베이스 드럼을 연주하는 것, 공을 울려퍼지게 두드리는 것, 팀파니를 글리산디 스타일로 두드리는 것 등등이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발레를 공연할 때에 오케스트라는 무대 아래의 피트가 아니라 무대 위의 뒷편에 자리잡는 것으로 연출하고 있다.
로잔느 무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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