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하우스/유명 오페라극장 2

런던 콜로시엄극장(Coliseum Theatre)

정준극 2007. 9. 5. 15:44

런던 콜로시엄극장(Coliseum Theatre)

    English National Opera: ENO: 영국 국립오페라

 

런던 콜로시엄극장

 

콜로시엄극장(The Coliseum Theatre)는 런던 콜리시엄(London Coliseum)이라고도 부른다. 그보다도 최근에는 ‘잉글리쉬 내셔널 오페라’(English National Opera: ENO)라는 칭호로 더 잘 알려져 있다. 런던 콜리시엄은 웨스트민스터시에 있다. 런던 콜리시엄은 영국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시설이 잘 되어 있는 극장으로 1904년 개관되었다. 극장설계 전문가인 프랑크 매챰(Frank Matcham)이 맡았다. 매챰은 런던 팔라디엄을 설계한 사람이다. 런던 콜리시엄은 정부나 단체의 지원을 받아 건설된 극장이 아니다. 오페라 및 연극 제작자인 오스왈드 스톨(Oswald Stoll)이 사재를 털어 건설한 극장이다. 사업가인 오스왈드 스톨과 건축가인 프랑크 매챰은 의기투합하여 런던에서 가장 크고 훌륭한 시민궁전을 만들어 런던 연예계에 군림코자했다. 1904년 12월 24일, 크리스마스이브의 개관 때에는 음악, 무용, 코미디가 혼합된 버라이어티 쇼를 무대에 올려 런던 시민들의 매혹케 했다. 극장의 명칭은 콜리시엄이라고 했다. 대공연장이라는 의미이다. 이후 런던 콜리시엄의 무대는 음악가, 연극인, 무용가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 저명한 극작가인 W. S. 길버트의 마지막 희곡인 The Hooligan(훌리건)이 공연된 것은 1911년이었다.


런던 콜리시엄은 한때 그냥 콜리시엄극장이라고 부른적이 있다. 이 극장에서 뮤지컬 코미디인 White Horse Inn(백마여관)이 런던의 화제를 불러 모으고 있던 때였다. 그러다가 1968년 새들러스 웰스 오페라단(Sadler's Wells Opera Company)이 새들러스 웰스극장으로부터 런던 콜리시엄으로 이전하자 원래의 이름인 런던 콜리시엄으로 원위치했다. 현재의 잉글리쉬 내셔널 오페라(ENO)로 이름을 바꾼 것은 1974년이었다. 오스왈드 스톨이 콜리시엄 건물의 소유권을 완전히 매입한 직후였다. 오스왈드 스톨은 2000년부터 2004년까지 ENO를 대대적으로 보수했다. 좌석 2,358개의 현대식 4층 오디토리엄을 만들었다. 런던에서 무대 정면이 가장 넓은 극장으로 태어났다.


1914년 레이디 엘리자베스 보우스-리온(Lady Elisabeth Bowes-Lyon)은 14세 생일 기념으로 부모와 함께 콜로시엄극장에서의 버라이어티 쇼를 관람하기 위해 왔었다. 당시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던 배우 챨스 허트리(Charles Hawtrey)의 공연을 보기 위해서였다. 바로 그날 조지5세 영국왕은 독일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1차대전이었다. 레이디 엘리자베스는 현 엘리자베스 영국여왕의 어머니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