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하우스/유명 오페라극장 2

자그레브 크로아티아 국립극장(Croatian National Theaer)

정준극 2007. 9. 7. 22:55

자그레브 크로아티아 국립극장(Croatian National Theater)

Hrvatsko Narodno Kazaliste(HNK)

 

자그레브의 크로아티아 국립극장위 위용

 

크로아티아에는 전국에 걸쳐 5개의 국립극장이 있다. 그중에서 가장 유서깊으며 웅장한 국립극장은 수도 자그레브에 있는 국립극장이다. 우선 그 외관만 보고도 압도당하는 웅장하고 아름다운 극장이다.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반에 이르기까지 자그레브에는 민간 소극장이 몇개 있어서 간단한 오페라를 무대에 올렸지만 제대로의 오페라-발레-연극 극장은 없었다. 당시 합스부르크 제국은 자그레브에 국립극장을 건설하는 것을 지원했다. 첫 국립극장이 1840년에 오픈했다. 이 극장의 주인 역할을 맡아 할 크로아티아 국립오페라단이 창설된 것은 그로부터 30년후였다. 국립극장을 짓고 나서 오페라 활동이 활발해졌다. 그러나 국립극장의 규모가 너무 작았다. 다시 짓기로 했다.

 

크로아티아 국립극장 야경

 

 

현재의 위치에 웅장한 국립극장을 지은 것은 1895년이었다. 비엔나의 유명한 건축가인 페르디난트 펠너(Ferdinand Fellner)가 비엔나에서의 경험을 살려 건축했다. 오스트로-헝가리 제국의 프란츠 요셉 황제가 개관식에 참석했다. 그로부터 크로아티아 국립극장은 유럽 유수의 극장으로서 명성을 쌓아 갔다. 크로아티아 국립극장은 크로아티아 예술가들을 발굴하고 육성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했다. 초대 국립극장 오케스트라 지휘자인 이반 자츠(Ivan Zajc)는 대표적이다. 그후 오페라단 상임지휘자를 두기로 했다. 1923년부터 1958년까지 오페라 지휘자로 활동했던 야콥 코토바츠(Jakov Gotovac)의 헌신적인 기여는 괄목할만했다. 크로아티아 국립오페라단의 명성이 한껏 올라갔다. 

 

크로아티아 국립극장의 위용

 

이 시기에 기라성과 같은 음악인들이 크로아티아 국립극장을 방문하여 출연을 하거나 지휘를 했다. 프란츠 리스트, 연국배우 사라 베른하르트, 오페레타 작곡가 프란츠 레하르,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배우 제라르 필립, 영국배우인 비비안 리와 로렌스 올리비에, 테너 마리오 델 모나코 등은 모두 이 시기에 크로아티아 국립극장을 방문하였던 인물들이다. 크로아티아 국립극장은 현대화를 위해 1960년대에 대대적인 보수를 했다. 그리고 1995년 10월 14일에는 1백주년 기념 행사를 성대하게 가졌다.  

 

 자그레브 크로아티아 국립극장의 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