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하우스/유명 오페라극장 2

류블리아나 슬로베니아 국립극장(Slovensko narodno geldalisce)

정준극 2007. 9. 9. 00:14

류블리아나 슬로베니아 국립극장(Slovensko narodno geldalisce: SNG)

Slovenian National Theater, Ljubljana: SNG Opera in Balet Ljubljana:

Slovene National Theater Opera and Ballet

 

 슬로베니아 국립극장

 

류블리아나의 슬로베니아 국립극장(SNG)은 두 건물을 거느리고 있다. 하나는 연극전용극장으로 SNG Drama Ljubljana라고 부른다. 비교적 한적한 위치에 단아하게 서있는 건물이다. 다른 하나는 SNG Opera and Ballet극장이다. 보통 '류블리아나 오페라극장'이라고 부른다. 이곳 시민들은 간단히 Opera라고 부른다. 류블리아나 오페라극장은 아름다운 건물이다. 네오 르네상스 스타일의 건물로 1890년에 착공하여 2년후인 1892년에 완공했다. 체코의 건축가 얀 흐라스키(Jan Hrasky)와 안톤 흐루비(Anton Hruby)가 공동으로 건축했다. 류블리아나 오페라극장은 처음에는 이탈리아와 프랑스 오페라를 주로 무대에 올렸으나 2차 대전 이후에는 슬로베니아 작곡가들의 작품에 대하여도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Kogoj, Osterc, Bravnicar등의 작품은 이 극장을 통하여 국제적인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슬로베니아 국립극장 (SNG)

 

류블리아나 오페라극장의 외관은 아름다운 조각으로 감싸여 있다. 정문 상단의 벽감에는 포에트리(Poetry)와 뮤즈(Muse)의 조각이 있다. 비극과 코미디를 상징한다. 지붕 중앙의 정상에는 횃불을 든 제니우스(Genius)의 조각상이 있다. 각 코너에는 각각 슬로베니아의 위대한 극작가들의 기념상이 자리잡고 있다. 오디토라엄은 전형적인 말편자 형태로 단정하면서도 화려하다.

 

정면 상단 벽감에 있는 포에트리와 뮤즈의 조각

 

1908년에는 슬로베니아 교향악단(Slovene Philharmony)가 창단되었다. 그후 이 교향악단은 류블리아나 오페라극장에서의 모든 오페라 공연에 참여하고있다. 1957년 슬로베니아 교향악단은 필립스의 주선에 의해 프로코피에프의 오페라 '세개의 오렌지 사랑'을 취입했다. 세계적인 찬사를 받은 음반이었다. 2차 대전후 류블리아나 오페라극장은 재도약을 위해 슬로베니아 출신의 유망 성악인들을 대거 기용하였고 이어 외국 순회공연을 단행하였다. 네덜랜드와 프랑스의 여러 극장에서 공연하였으며 특히 파리 갸르니에극장에서의 공연은 대단한 찬사를 받은 것이었다.

 

SNG의 오디토리엄 

 

최근 류블리아나 오페라극장은 다른 오페라단과 협동하여 오페라를 무대에 올리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구노의 파우스트는 잘츠부르크의 란데스테어터와 칼스루에의 슈타츠테아터와 공동으로 제작한 것이다. 아이다는 SGN 오페라단, 류블리아나 발레단, 라트비아 국립오페라단과 공동으로 제작한 것이다. 2004-05년도 시즌에는 오펜바흐의 미발표 오페라인 '라인의 님프'(The Rhine Nymph)를 세계 초연했다. 오스트리아 St Poelten Festspiehaus와 공동으로 제작했다. 대단한 찬사를 받았다. 류블리아나 오페라극장은 1년에 150회 이상의 공연을 갖는다. 류블리아나 시민들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류블리아나 오페라를 보기위해 발길을 재촉하고 있다.

 

 오디토리엄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