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 페스티벌/세계의 오페라 축제

아스펜 음악 페스티벌(Aspen Music Festival)

정준극 2007. 9. 23. 16:49

아스펜 음악 페스티벌(Aspen Music Festival)

아스펜 국제 음악 페스티벌 및 음악 학교(Aspen International Music Festival and School)

 


아스펜 베네딕트 뮤직 텐트 극장

 

1949년부터 시작된 아스펜 뮤직 페스티벌은 콜로라도주의 아스펜이란 작은 마을에서 개최되는 행사이지만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악가들이 순례여행의 목적지로 삼는 곳으로 더 유명하다. 아스펜 뮤직 페스티벌은 오페라, 오케스트라, 실내악, 현대음악 등이 기획되고 있다. 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음악교육 프로그램이다. 아스펜 음악학교(Aspen Music School)라고 불리는 교육 프로그램은 전세계의 관심을 받으며 매년 진행된다. 그래서 아스펜 음악행사의 정식 이름은 ‘아스펜 음악페스티벌 및 학교’(AMFS)이다. 세계 약 40개국에서 평균 23세의 젊은 음악가들이 참가하여 오케스트라 연주, 개인 레슨, 마스터 클래스, 리사이틀 등의 활동을 펼친다. 아스펜 음악학교는 시카고의 지성인인 월터-엘리자베스 패프케(Walter and Elizabeth Paepcke)부부가 주창한 것이다. 패프케 부부는 예술과 자연의 조화를 통하여 인간정신의 고양을 이룬다는 모토아래 아름다운 자연환경의 아스펜에 음악 페스티벌과 음악학교를 설립하였다. 패프케씨는 아스펜을 스키의 메카로 만든 사람이기도 하다. 아스펜 스키 회사를 설립하여 이름도 없었던 마을을 국제 도시로 만들었다. 오늘날 아스펜에서는 매년 여름 6월부터 9월까지 9주간에 걸쳐 350개 이상의 음악 행사가 열리고 있다. 매일 거의 8개의 음악행사가 동시에 열리는 놀라운 규모의 행시이다. 이를 위해 세계 각지에서 10만명 이상이 참여하고 있다.


산위에서 트럼본 연주자들이 리허설을 하고 있다. 이런 간이 연주회장이 자연 속에 여러 곳이 있다.


아스펜 페스티벌의 메인 무대는 2,000명 이상 수용할수 있는 베네딕트 뮤직 텐트(Benedict Music Tent)이다. 각종 콘서트가 열리는 여외무대이지만 천막을 쳐서 햇빛과 비를 피하게 만든 극장이다. 오페라는 빅토리아 스타일의 휠러 오페라 하우스(Wheeler Opera House)에서 공연된다. 500석 규모의 작은 극장이지만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는 오페라극장이다. 이밖에 솔로 악기 연주를 위한 캐슬 크리크(Castle Creek), 실내악 연주를 위한 해리스 콘서트 홀(Harris Concert Hall)등이 있다. 가장 인상적인 장소는 아스펜산 정상에서의 음악수업과 넓은 잔디밭에서의 자유 수업이다. 


자연 속의 아스펜 페스티발 장소


AMFS 동창생들은 현재 세계 곳곳의 오케스트라, 오페라, 음악학교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아 하고 있다. 사라 장(Sarah Chang), 제임스 콘론(James Conlon), 린 하렐(Lynn Harrell), 르네 플레밍(Renee Fleming), 제임스 르바인(James Levine), 로버트 맥더프(Robert McDuffie), 수잔 멘처(Susan Mentzer), 아이작 펄만(Itzak Perlman), 필립 글라스(Philip Glass), 윌리엄 볼콤(William Bolcom), 던 업쇼(Dawn Upsahw) 등은 모두 아스펜에 뿌리를 두었던 음악인들이다. 


아스펜 페스티발은 수많은 젊은 음악가들의 등용문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