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바·디보의 세계/세계의 메조소프라노

성숙된 완벽 Christa Ludwig (크리스타 루드비히)

정준극 2008. 2. 28. 09:21
 

▒ 성숙된 완벽 Christa Ludwig (크리스타 루드비히)


독일의 메조소프라노 크리스타 루드비히는 오페라 공연뿐만 아니라 가곡에서도 뛰어난 재능을 보여준 성악가이다. 크리스타 루드비히의 활동 경력은 194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까지 50여년에 이른다. 루드비히는 1928년 베를린의 음악가정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안톤 루드비히는 테너 겸 오페라 공연책임자였으며 어머니 오이게니 베살라 루드비히는 메조소프라노였다. 어머니는 카라얀이 아헨 오페라(Aachen Opera)의 지휘자로 있을 때 공연했던 경력이 있다. 크리스타 루드비히의 첫 성악 선생님은 어머니였다. 

 


루드비히의 첫 오페라 데뷔는 그가 18세 때인 1946년 프랑크푸르트에서의 박쥐에서 오를로프스키를 맡은 것이었다. 루드비히는 1952년까지 프랑크푸르트에 있었다. 그후 2년동안은 다름슈타트(Farmstadt) 오페라에 전속되어 있었고 이어 1년동안은 하노버슈타츠오퍼에 있었다. 비엔나 슈타츠오퍼에는 1955년 합류했다. 그로부터 루드비히는 거의 30년 동안 비엔나 슈타츠오퍼에 속하여 있으면서 연주 활동을 했다. 그의 음성은 모나지 않은 둥근 것이어서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전혀 부담을 갖지 않도록 한다. 루드비히는 메조이지만 고음에도 자신이 있는 예외적인 메조였다. 또한 콜트랄토로서 어두운 음색을 창출하여 맡겨진 역을 소화하는 재능이 있었다. 루드비히의 음성은 성숙된 것으로 그의 레퍼토리는 리릭과 스핀토 메조 역할에서부터 드라마틱 역까지 걸치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루드비히가 맡아 할수 있는 역할은 대단히 폭이 넓었다. 카르멘은 물론이고 ‘장미의 기사’의 마샬린, 가면무도회의 울리카, 휘델리오의 레오노레, ‘포페아의 대관식’(몬테베르디)의 옥타비아, ‘트로이 사람들’(베를리오즈)의 디도, 파르지팔의 쿤드리, 엘렉트라의 클리템네스트라, 그리고 폰 아이넴(von Einem)이나 카를 오르프(Carl Orff)의 현대작품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다양하다. 어떤 때는 소프라노 역할까지 맡아 한일이 있다. 베르디의 막베스에서 레이디 막베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그림자 없는 부인’에서 염색장이의 아내역을 맡아 호평을 받은바있다.

 

쿤드리


루드비히는 오페라 공연이외에도 정기적으로 가곡 발표회를 가졌다. 슈만, 슈트라우스, 슈베르트, 브람스, 볼프, 말러의 가곡 연주는 루드비히가 세계 정상임을 확인시켜주는 것이었다. 루드비히는 특히 바하의 성악곡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마스터하여 나갔다. 그는 바하의 성악곡 대부분을 음반으로 취입하였다. 루드비히는 1957년 유명한 베이스-바리톤 발터 베리(Walter Berry)와 결혼하였다. 이 커플은 함께 자주 공연하였다. 루드비히는 발터 베리와 1970년 헤어졌고 2년후 프랑스 무대감독인 장-에밀 다이버(Jean-Emile Deiber)와 결혼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루드비히는 1993-94년도 시즌에 은퇴하였다. 그는 여러 도시를 순방하며 성악가로서 마지막 연주회를 가져 깊은 감동을 던져 주었다. 그의 메트로 고별 공연은 1993년 발퀴레에서 프리카를 맡은 것이었다. 1994년 루드비히는 비망록을 발간했다. ‘프리마 돈나가 다시 될 수 있다면 좋으련만’ (Und ich wäre so gern Primadonna geworden)이었다. 루드비히는 특히 휘델리의 레오노레로서 깊이 기억되고 있다. 루드비히 반 베토벤과 크리스타 루드비히와의 영원한 교감이다.

 

에볼리


우리는 크리스타 루드비히로 말미암아 메조소프라노의 음성이라느 것은 과연 이렇게 다양하고 감칠맛이 있는 것인지를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의 음성은 모가 나지 않는 부드러움을 보여주고 있으며 성량은 대단히 풍부하다. 때문에 그의 음성은 메조라는 어느 하나의 분류에 머물지 않는 것이라고 할수 있다. 그의 음역은 소프라노의 음역인 고음에서부터 콘트랄토의 깊은 영역에 까지 이르고 있다. 아무튼 그는 음악적 기질, 발성의 테크닉, 표현력에 있어서 일반적인 범주를 훨씬 넘어서고 있다. 여기에 더하여서 그의 음성은 부드럽고 풍부한 색감을 보여주고 있다. 어떤 면에서는 에로틱한 음색을 느낄수도 있다. 이러한 그의 놀랄만한 재능은 그가 남긴 레코드에서 충분히 느낄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