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 작곡가/이탈리아

조반니 파이시엘리(Giovanni Paisielli)

정준극 2008. 3. 11. 15:47
 

이탈리아 코믹 오페라의 기수

조반니 파이시엘리

 

 


타란토(Taranto)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난 조반니 파이시엘리(Giovanni Paisielli: 1741-1816)는 수의사였던 아버지의 권유에 따라 여덟살 때에 예수회학교에 들어가 성직자 수업을 받았으나 뛰어난 미성과 음악적 재능을 인정받아 나폴리에서 본격적인 음악 공부를 할수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사연은 이러했다. 어느날 예수회 학교를 방문한 카르두찌(Carducci)백작이 소년 조반니 파이시엘리의 노래를 듣고 그 아름다운 목소리에 감명을 받았다. 백작은 어린 조반니에게 이번에는 악보를 보지 말고 기억으로 노래를 불러보라고 청했다. 어린 그는 그 어려운 성가곡을 악보 없이 완벽하게 불렀다. 백작은 모든 경비를 다 부담하겠으니 조반니를 나폴리에 보내어 본격적으로 음악공부를 하도록 그의 아버지를 설득했다. 처음에는 어린것을 어찌 그 멀리 보내어 살도록 하느냐며 거절하였지만 백작의 끈질긴 설득에 결국 씨(Si)라고 대답했다. 그리하여 파이시엘리는 나폴리의 산오노프리오(San onofrio)음악원의 신입생이 되었다. 음악원 졸업을 앞두고 작곡하여 공연된 짧은 인터루드(Interlude)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Interlude는 짧은 코미디 무대 작품으로 주로 막간에 공연되었다. 볼로냐극장이 그에게 오페라 작곡을 의뢰한 것은 나폴리에서의 인터루드의 영향  때문이었다.


파이시엘리는 볼로냐극장을 위해 두 편의 코믹 오페라를 작곡했다. La Pupilla와 Il mondo a rovescio였다. 대단한 성공이었다. 이탈리아의 다른 오페라극장들이 이 뉴스를 듣고 파이시엘리에게 작곡 의뢰를 하기 시작했다. 그로부터 몇 년 동안 파이시엘리는 헤아릴수 없는 작품을 생산해 냈다. 이제 그의 명성은 당시 가장 명성이 높았던 피치니 및 치마로사(Cimarosa)와 버금가게 되었다. 그의 명성은 이탈리아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그는 35세 때에 러시아 카타리나 여제의 초청을 받아 생페테르부르그에서 훌륭한 대접을 받으면서 9년을 지냈다. 생페테르부르그에서 지내던 시절에 그는 ‘세빌리아의 이발사’라는 오페라를 작곡하여 갈채를 받은바 있다. 파이시엘리의 대표적인 오페라라고 간주되는 작품이었다. 이 오페라를 소재로 훗날 로시니가 같은 제목의 오페라를 작곡했음은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이다. 러시아 생활을 마치고 귀국하는 도중 비엔나에 들린 그는 프란츠 요셉2세 황제로부터 오페라 작곡을 의뢰받아 Il Ré Teodoro in Venezia(베니스의 테오도로왕)를 작곡했다. 나폴리로 돌아온 그는 교회 음악감독을 맡는 한편 작곡에 전념하여 Nina(니나)와 La Molinara(라 몰리나라)와 같은 명작을 내놓았다.


1799년 나폴리공국에 혁명이 일어나 공화국 정부가 수립되었다. 나폴리왕실은 시실리로 피난하였다. 그러나 파이시엘리는 어떠한 변화도 받지 않았다. 오히려 새로 출범한 공화국의 공식작곡가로 임명받았다. 얼마후 그는 파리의 나폴레옹으로부터 부름을 받았다. 그는 2년반동안 파리에서 나폴레옹에게 봉사하면서 여러 편의 교회음악을 작곡했다. 그러나 프랑스에서 오페라는 단 한편만 작곡했다. Proserpine였다. 나폴레옹은 그의 음악을 높이 평가하여 파리에 더 남아 있으라고 만류하였으나 그는 사랑하는 아내의 건강이 악화되자 나폴리로 돌아갔다. 나폴리에서도 그는 융숭한 대우를 받았다. 나폴리공국의 왕 죠셉 보나파르트는 나폴레옹의 사촌이었다. 보나파르트의 권력이 부르봉 가문으로 옮겨지게 되자 그의 영광스런 활동도 막을 내리게 되었다. 직위와 명예를 잃게 된 그는 건강마저 극도로 나빠졌다. 그는 사랑하는 아내가 세상을 떠나자 그 이듬해에 뒤따라 요단강을 건너갔다.

 

 '니나' 음반 표지

 

파이시엘리의 오페라 수첩

● Le finte Contesse(1766 나폴리) ● L'Idolo Chinese(1767 나폴리) ● Don Chisciotte della Mancia(1769. 세르반테스 원작) ● L'osteria di Marechiaro(1770) ● Il Duello(카니발 음악. 1774 나폴리) ● Il Credulo deluso(Il Mondo della Luna. 1774 나폴리) ● La Frascatana(1774 베니스) ● La Discordia fortunato(카니발 음악. 1775 베니스) ●Socrate immaginario(1775 나폴리) ● Le due Contesse(1776 로마) ● Gli Astrologi immaginari(1779 생페테르부르그) ● La finta Amante(1780 생페테르부르그) ● La serva padrona(1781 생페테르부르그) ● Il Barbiere di Siviglia(L'unutile precauzione. 1775. 보마르셰 원작. 1782 생페테르부르그) ● Il Ré Teodoro in Venezia(1784 비엔나 Burgtheater) ● Le Gare generose(1786 나폴리) ● Pirro(1787 나폴리) ● La modista raggiratrice(1787 나폴리) ● La molinara(L'Amor contrastato. 1788 나폴리) ● Nina(La Pazza per amore. 1789 나폴리) ● I Zingari in Fieri(1789 나폴리) ● La Locanda(1791 런던 Pantheon Theater) ● Elfrida(1792 나폴리) ● Proserpine(1803 파리 Grand Opé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