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마리아 폰 베버
칼 마리아 폰 베버(Carl Maria von Weber: 1786-1826)를 독일 낭만주의 오페라의 아버지라고 부른다. 낭만주의 오페라(Romantic Opera)란 도대체 무얼 말하는가? 과거에는 전통적인 형식에 기본을 두고 오페라를 작곡하는 것이 중요했다. 형식이 감성을 앞섰던 것이다. 베버는 이러한 틀에서 과감히 탈피하였다. 감성을 마음껏 표현하였으며 열정을 담았고 무엇보다도 극적인 면을 강조하였다. 실제로 베버는 극장의 특성에 대하여 거의 천재적일 정도로 잘 알고 있었다.
'마탄의 사수'에서 늑대 골짜기의 장면
Der Freischütz(마탄의 사수: The Free Shooter)는 베버의 대표작이다. 자기의 영혼을 악마에게 판 사냥꾼의 얘기이다. 악마로부터 백발백중의 탄환을 얻어 마을 사격대회에서 우승하여 삼림보호관으로 취직도하고 곧 정년퇴직하는 삼림관 대장의 아름다운 딸과 결혼할 수 있는 행운을 거머쥘 수 있다. 사냥꾼은 사격대회에서 승리하기 위해 악마와 거래를 했다. 이러한 내용의 쇼를 위해 베버는 예술의 형태를 변형했다. 독일 낭만주의 오페라의 첫 장을 열었던 것이다. 어떻게 했기에 그런 평판을 얻게 되었는가? 베버는 무드의 권위자였다. 그는 ‘마탄의 사수’에서 놀랄만한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소름이 끼칠 정도로 쭈뼛쭈뼛하게 만드는 ‘늑대의 계곡’ 장면을 보면 알수있다. 마법의 탄환이 만들어 지는 계곡이다. 마치 괴기, 공포, 음산함이 믹스된 고틱식 공포물과 같은 장면이다. 같은 시기에 메리 셸리(Mary Shelly)가 저 유명한 공포소설 Frankenstein(프랑켄슈타인)을 쓴 것은 우연이 아닐 것이다. 이처럼 베버의 오페라는 표현력이 풍부하며 감성적이고 극적이다.
'오베론'
둘째로, 베버는 전래의 신화적 스토리인 선과 악에 대한 주제를 택하지 않았다. ‘마탄의 사수’에서는 신비주의, 즉 초자연적이며 악마적인 요소가 도입되었다. 18세기의 X-화일이었다. 물론 이런 신비에 쌓인 초자연적 스토리를 사용한 사람은 베버가 처음이 아니다. 모차르트는 마적에서 그런 요소를 도입하였다. 하지만 독일-오스트리아 오페라의 계보에서 베버는 다른 어느 사람보다도 더 확실하게, 인간이 어찌 할수 없는 초자연적 현상을 오페라에 도입하였다. 이같은 베버의 신비주의적, 정신적, 초자연적 모티브는 나중에 리하트르 바그너가 ‘니벨룽의 반지’를 통해 이어 받았다.
'오이리안테'
베버는 기악곡도 많이 작곡했다. Aufforderung zum Tanz(무도회의 초대)는 원래 피아노곡으로 쓴 것이다. 그러한 베버는 단 한편의 오페라, 즉 ‘마탄의 사수’로 세계 오페라 연혁에 그의 이름을 찬란하게 기록하였다. 베버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유랑극단, 좋게 말하여 순회오페라단의 단원이었다. 어릴 때부터 부모를 �아 이곳저곳 다녔던 베버는 일찍부터 오페라에 눈을 떴다. 14살 때에 첫 오페라를 작곡할 정도였다. 베버는 모두 13편의 오페라를 작곡했다. ‘마탄의 사수’는 1821년, 베버가 35세 때에 베를린에서 초연되었다. 영웅적 로맨틱 오페라인 Euryanthe(오이리안테)는 Oberon(오베론)과 마찬가지로 서곡이 더 유명하다. 오베론은 동화 나라 임금님의 이름이다. 베버가 Turandot(투란도트)라는 제목의 오페라를 작곡한 사실은 흥미 있는 일이다. 마지막 작품인 Die deri Pintos(세 사람의 핀토스)는 베버가 세상을 떠난지 무려 62년후 구스타프 말러가 완성하여 무대에 올렸다.
세 사람의 핀토스
베버의 오페라 수첩
● Das stumme Waldmädchen(말없는 숲속의 처녀: Das Mädchen im Spessaartwalde: 1800 작센의 Freiburg) ● Peter Schmoll und seine Nachbar(페터 슈몰과 이웃사람: 1803 Augusburg) ● Turnadot, Prinzessin von China(중국의 공주 투란도트: 1806 Breslau)] ● Silvana(실바나: 1810 프랑크푸르트) ● Abu Hassan(아부 하싼: 1811 뮌헨 Hoftheater) ● König Yngurd(인구르트왕: 1817 드레스덴 Hoftheater) ● Heinrich V(헨리5세: 1818 드레스덴 Hoftheater) ● Donna Diana(다이아나 여사. 1819 드레스덴 Hoftheater) ● Preziosa(1821 베를린 Hoftheater) ● Der Freischütz(마탄의 사수: 1821 베를린 Schinkelsches 극장) ● Euryante(오이리안테: 1823 비엔나 Kärntertortheater) ● Oberon(오베론: 1826 런던 Covent Garden) ● Die drei Pintos(세 사람의 핀토스: 1888 라이프치히 Neues The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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