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 드라마의 신화
리하르트 바그너
세계 오페라 연혁에 있어서 리하르트 바그너(Richard Wagner: 1813-1883)의 존재는 오페라의 역사를 다시 쓰게 만든 중요한 것이었다. 바그너는 한마디로 오페라 역사에 있어서 신화를 창조하고 무대를 개혁한 위대한 인물이었다. 그래서인지 바그너의 팬들은 그를 마치 신처럼 추앙하고 있다. 마치 아이들이 ‘우리 아버지가 최고야!’라고 믿는 것처럼 바그너 팬들은 그를 세계의 모든 오페라 작곡가 중에서 최고라고 믿고 있다. 어떻게 바그너 같은 인간이 그토록 숭배를 받게 되었는지는 모를 일이다. 바그너는 건방지며 거만하다. 불성실하며 위선적이고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연애박사이다. 그는 인종주의자로서 반 유대주의자이다. 극히 최근까지도 이스라엘에서 바그너 음악의 연주가 금지되었던 것을 보면 그가 얼마나 유대인을 멸시 했었는지 알수있다.
'트리스탄과 이졸데'
하지만 바그너는 바그너이다. 그의 음악과 그의 무대는 상상을 초월할 만큼 혁신적이다. 그의 음악은 관능적이며 현란하다. 그런가 하면 무언가 거스를 수 없는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다. 지나치게 강렬하기 때문에 오히려 격렬하다는 표현이 합당한지도 모른다. 전율을 느끼게까지 해 준다. 히틀러가 그의 음악을 나치 선정용으로 이용한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아무튼 그런 성격의 사람이 작곡한 음악은 어떤 것인가? 바그너는 뮤직 드라마가 문학, 미술, 연극, 음악 등 모든 예술 형태를 다 수용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음악과 연극이 구별되던 과거의 형태와는 달리 완전히 융합된 상태를 내세웠다. 그러므로 전체적인 예술 형태에서 아리아, 듀엣, 트리오, 합창 따위를 분리할 수 없었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전통적인 이탈리아 발성과는 매우 색다른 이른바 ‘바그너창법’이라는 것을 탄생하게 했다. 그러한 창법의 소프라노는 바그너소프라노 또는 영웅소프라노(Heldensoprano)라고 부르며 테너는 바그너테너 또는 영웅테너(Heldentenor)라고 부르게 되었다. 바그너의 오페라(뮤직 드라마) 내용은 일상적인 삶의 얘기가 아니다. 상징적이고 신비적인 것이다. 때문에 보통 사람들은 접근이 어려웠다. 그러나 바그너의 그 특이한 사상과 주장을 추종하는 부류가 생기게 되었고 이들에게는 바그너 오페라가 종교와 같았다. 한편, 독일의 징슈필(음악 연극)은 바그너의 뮤직 드라마가 등장함으로서 서서히 사라지게 되었다.
초기의 오페라 '요정들'
바그너는 라이프치히에서 태어났다. 원래는 피아노를 공부했다. 그러나 어릴 때부터 극장을 좋아했다. 아마 어릴때부터 함께 살아온 계부가 배우 겸 극단장이었기 때문에 많은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바그너는 20세에 겨우 직업을 구할 수 있었다. 어떤 아마추어 오페라단의 연습을 위한 피아노 반주자였다. 그때부터 오페라에 대한 자신만의 야심을 키워왔다. ‘언제까지 남의 오페라 연습반주만 할 것인가? 나도 다른 사람들이 내 오페라를 연습하는 장면을 느긋하게 지켜봐야지!’라는 생각을 했을 것이다.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 아무도 바그너의 오페라에 대하여 관심을 보여주지 않았다. 제발 공연해 달라고 사정을 해도 거들떠보지 않았다. 첫 오페라 Die Feen(요정들: The Fairies)의 경우였다. 두 번째 작품 Das Liebesverboten(사랑 금지: The Ban on Love)은 겨우 공연되었지만 대 난장판이었다. 공연 첫 날, 성악가들은 자기 역할이 무엇인지를 몰라 우왕좌왕했다. 오케스트라는 오합지졸 같았다. 제각기 다른 소리를 냈다. 더 기막힌 것은, 주역인 프리마돈나의 남편 되는 사람이 공연 도중 무대에 뛰어 올라 상대역인 테너를 때려눕힌 일이었다. 잘 생긴 테너가 프리마 돈나에게 너무 노골적으로 연기를 했기 때문이었다. 소프라노의 남편은 글자그대로 오페라의 제목과 같은 행동을 했던 것이다.
'라인의 황금' 중에서 라인의 세 처녀
바그너의 오페라 수첩
● Die Hochzeit(결혼: 1832 라이프치히에서 공연된 작품은 미완성이었음. 1938년 새로 보완한 작품이 역시 라이프치히에서 초연되었음) ● Die Feen(요정: 1834년 뮌헨. 1888년 뮌헨에서 재 초연) ● Das Liebesverbot(사랑 금지: 1836 마그데부르크: The Novice of Palermo: 팔레르모의 견습수녀) ● Rienzi(리엔치: 1842 드레스덴) ● Der fliegende Holländer(방랑하는 화란인: 1843 드레스덴) ● Tannhäuser und der Siegerkrieg der Wartburg(탄호이저와 봐르트부르크의 승리: 보통 탄호이저라고 줄여서 부름: 1945 드레스덴) ● Lohengrin(로엔그린: 1850 바이마르) ● Tristan und Isolde(트리스탄과 이졸데: 1865 뮌헨) ● Die Meistersinger von Nürnberg(뉘른베르크의 명가수: 1868 뮌헨) ● Der Ring des Nibelungen(니벨룽의 반지: 1876년 바이로이트에서 전편 연속 초연) - Part I: Das Rheingold(라인의 황금: 1854, 1869 뮌헨) - Part II: Die Walküre(발퀴레: 1856, 1870 뮌헨) - Part III: Siegfried(지그프리트: 1869, 1876 바이로이트) - Part IV: Götterdämmerung(신들의 황혼: 1876 바이로이트) ● Parsifal(파르치팔: 1882 바이로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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