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요한 슈트라우스
칼 미하엘 치러
오스트리아 정부가 발행한 칼 미하엘 치러 기념 우표. 오른쪽은 칼 미하엘 치러의 서거 50주년을 기념하는 우표
칼 미하엘 치러(Carl Michael Ziehrer: 1843-1922)는 비엔나 오페레타의 황금시대의 황혼을 장식한 인물이다. 치러는 비엔나 오페레타의 황금시대와 그 이후에 찾아온 백은시대를 연결해준 작곡가이다. 그는 요한 슈트라우스에 필적하는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요한 슈트라우스의 라이벌이라고 까지 얘기되었다. 라이벌이란 얘기는 당시 비엔나의 유명한 음악출판가인 카를 하스링거(Carl Haslinger) 때문에 비롯되었다. 하슬링거는 원래 요한 슈트라우스의 음악을 전문적으로 출판하여 보급하는 사업을 했다. 그러다가 요한 슈트라우스가 러시아로 순회연주회를 떠나며 러시아에서의 악보 출판에 대한 협상을 별도로 추진한다는 소리를 듣고 화가 나서 요한 슈트라우스와의 관계를 모두 단절하고 대신 치러의 음악을 출판하기 시작했다. 요한 슈트라우스의 첫 번째 부인인 헨리에타 트레프즈(Henrietta Treffz: 애칭으로 예티)가 치러에 대하여 ‘하슬링거의 허수아비’라면서 비난한 것만 보아도 요한 슈트라우스와 치러의 라이벌 상태를 알수 있다. 그러나 그런 소문과는 달리 그는 요한 슈트라우스는 물론 그의 동생들, 특히 에두아르드 슈트라우스와 누구보다도 절친한 사이였다. 치러는 오스트로-헝가리 제국의 군악대장을 세 번이나 역임하였으며 1893년에는 시카고 만국박람회에 오스트리아를 대표하여 참가한 일도 있다. 시카고에서 돌아온 그는 독일의 40개가 넘는 도시를 순방하며 연주회를 가져 열광적인 환영을 받았다. 그러나 오케스트라의 규모가 새로워져야 한다고 생각한 그는 레하르 등과 함께 비엔나에서 새로운 오케스트라를 조직하였다. 말하자면 오늘날 세계적인 빈필의 전신이었다. 치러는 요한 슈트라우스와 마찬가지로 무도회장과 연주회장의 악단지휘자 겸 왈츠 작곡가로서 명성을 떨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란너(Lanner) 스타일을 닮았다는 평을 받았으나 나중에는 자기 특유의 으쓱하게 뽐내는 리듬과 멜로디를 개발하여 사랑을 받았다. 아마 군악대 생활의 영향 때문일 것이다.
오페레타 '세가지 소원'의 무대 스케치. 쇤브룬 극장.
제2의 요한 슈트라우스라고 불렸던 그는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날 때까지 22편의 무대 음악을 작곡했다. 가장 유명한 작품은 세기말인 1899년에 작곡한 Die Landstreicher(떠돌이)와 1902년에 발표한 Der Fremdenführer(관광안내원)이다. 그는 거의 6백편에 이르는 왈츠를 남겼다. 가장 유명한 왈츠는 Wiener Mad'ln(비엔나 아가씨)과 Wiener Bürger(비엔나 시민들), 그리고 Der Schönfeld Marsch(아름다운 전쟁터 행진곡)이다. 그는 오스트로-헝가리 제국의 프란츠 요제프 황제가 임명한 마지막 제국궁정무도회 악단장이었다. 제1차 세계대전은 그에게서 모든 것을 빼앗아 갔다. 아무런 활동도 할수 없었다. 황금시대의 마지막 오페레타 작곡가인 치러는 무일푼의 불쌍한 신세로 세상을 떠났다. 하지만 그의 오페레타는 지금도 비엔나의 오페라 극장을 떠나지 않고 있다.
프라터의 칼 미하엘 치러 기념조형물
지레르의 오페레타 수첩
● Mahomed's Paradise(마호메드의 천국). 벌레스크 오페레타. 1866. 비엔나 하르모니극장(Harmonieteater) ● Das Orakel zu Delfi(델피 신탁). 벌레스크 오페레타. 1872. 린츠 시립극장(Landestheater) ● Cleopatra(클레오파트라) 또는 Durch drei Jahrtausende(3천년 동안). 환상적 벌레스크. 1875. 비엔나 코미셰 오퍼.(Komiische Oper) ● König Jerome(제롬 왕) 또는 Immer lustick!(만년 유쾌). 오페레타. 1878. 비엔나 링극장(Ringtheater) ● Der kleine Don Juan(꼬마 돈 후안). 오페레타. 1879. 부다페스트 독일극장(Deutsches Theater) ● Wiener Kinder(비엔나 아이들). 오페레타. 1881. 비엔나 칼극장 ● Ein Deutschmeister(도이치마이스터: 독일기사단장). 오페레타. 1888. 비엔나 칼극장(Carltheater) ● Wiener Luft(비너 루프트: 비엔나 공기). 노래가 있는 포세(Posse). 1889. 비엔나 강변극장(Theater an der Wien) ● Der bleiche Zauberer indianisches Lagerbild(한물간 마법사). 오페레타. 1898.비엔나 강변극장 ● Der schöne Rigo(아름다운 리고). 오페레타. 1898. 비엔나의 베니스여름극장 ● Die Landstreicher(떠돌이). 오페레타. 1899. 비엔나의 베니스여름극장
● Die drei Wünsche(세가지 소원). 오페레타. 1901. 비엔나 칼극장 ● Der Fremdenführer(관광안내원). 오페레타. 1902. 비엔나 강변극장 ● Der Schatzmeister(출납담당자). 오페레타. 1904. 비엔나 칼극장 ● Fesche Geister(멋쟁이 유령). 오페레타. 1905. 비엔나의 베니스여름극장 ● Uber'n grossen Teich(호수 위에서). 오페레타. 1906. 비엔나 강변극장 ● Die Spottvogelwirth(조롱하는 여주인). 오페레타. 1906. 비엔나 ● Ein tolles Mädel(꺽다리 아가씨) 또는 Mlle Mischief(말썽장이 아가씨). 보드빌 오페레타. 1908. 독일 뷔스바덴. 영어 버전은 뉴욕의 리릭극장 ● Am Lido(리도에서). 오페레타. 1907. 비엔나 콜로세움 ● Der Liebeswalzer(사랑의 왈츠). 오페레타. 1908. 비엔나 라이문트극장 ● Herr und Frau Biedermeier(비더마이어씨 부부). 징슈필. 1909. 독일 뮌헨 소극장(Kline Büh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