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의 세계/토라의 세계

토라의 스토리

정준극 2008. 8. 12. 06:28

토라의 스토리

- 베레쉬트에서 데바림까지 -

 

베레쉬트(창세기)는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이야기로부터 시작된다(창 1-3). 이어 에덴동산에서의 아담과 이브에 대한 얘기, 그리고 이들의 자손에 대한 얘기가 나온다. 창 3-9에는 노아와 대홍수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노아의 후손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한다. 바벨탑의 이야기와 아브라함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은 창 10-11에 나오며 이어 족장시대의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에 대한 이야기가 창 12-50에 전개된다. 하나님은 족장들에게 가나안 복지를 주겠다고 약속하신다. 하지만 창세기의 마지막 부분은 야곱의 아들들이 기근 때문에 가나안을 떠나 애급(이집트)으로 가는 내용으로 마무리된다.  


아담의 창조. 미켈란젤로


세모트(출애굽기)는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인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바로(파라오)의 애급을 떠나 약속의 땅으로 가는 얘기가 나온다(출 1-18). 가나안으로 가는 도중 모세는 시내반도의 호렙(Horeb)산에서 하나님으로부터 10계명을 포함한 토라를 받는다. 모세는 하나님의 율법과 언약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전달한다(출 19-24). 출 32-34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세가 없는 틈을 타서 아론으로 하여금 금송아지를 만들게 하여 우상을 숭배함으로서 하나님의 계명을 거슬리는 행동을 하는 이야기가 나온다. 출애굽기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장막(성전: Tabernacle)을 지으라는 명령을 하시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출애굽. 모세의 인도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건너가고 있는 장면. 영화.


바이크라(레위기)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장막(성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지시내용으로 시작한다(레 1-10). 이어 정결한 것과 부정한 것에 대한 규정이 설명되어 있다(레 11-15). 이에는 짐승을 죽이는 법, 어떤 동물을 먹을수 있는지에 대한 규정, 속죄의 날에 대한 내용이 설명되어 있다. 이와 함께 각종 도덕적 규범, 심지어 십일조 성물을 드리는 규정 등이 설명되어 있다(레 17-26). 그래서 이 부분을 성율(聖律: Holiness Code)이라고 부른다. 


예루살렘의 솔로몬 성전의 모델


바미드바르(민수기)는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한 두 번에 걸친 인구조사 내용을 기록한 것이다(민 1-3, 26). 이와 함께 여러 율법도 기록한 것이다. 기록에는 이스라엘이 어떻게 시내(Sinai)반도에서 집단으로 결합되었는지(민 1-9), 시내에서 어떻게 가나안으로 가게 되었는지, 그리고 가나안에 대하여 어떻게 정탐했는지가 설명되어 있다(민 10-13). 그러나 한편으로는 가나안을 정탐 갔던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땅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보고하고 원망하였기 때문에 정작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까지 40년동안 광야에서 방랑하게 된 내용을 적고 있다(민 14). 민 20에는 모세까지도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음이 설명되어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시내 사막을 떠나 에돔에서 방랑하였으며 모압에 이르렀을 때에는 발락(Balak)과 발람(Balaam)이 적대하여 어려움을 겪었다(민 22-24, 31: 8, 15-16). 민수기의 말미에는 여리고 성을 앞에 둔 모압 땅에 이르렀으며 그제서야 약속의 땅에 들어갈 준비가 되었음이 적혀 있다.


시나이 반도의 시나이산.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10계명을 받았다는 산이다.


데바림(신명기)은 기본적으로 여리고 성을 바라보는 모압 광야에서 모세가 행한 말씀이 주를 이루고 있다.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여호와 하나님에게 순종하고 그의 율법을 지키라고 간곡이 당부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신명기의 마지막 부분(신 34)에서 하나님은 모세에게 약속의 땅을 산위에서 바라볼수 있게 허락하시었다. 그후 모세의 모습은 다시 볼수 없었다. 모세는 자기의 나이가 연로하여 더 이상 살것 같지 않다고 생각하여 후계자로 여호수아를 지명하였다. 그후 이스라엘은 가나안을 정복하기 시작했다.

 

여호수아가 여리고성을 함락하기 위해 일곱 나팔을 앞세우고 토라의 궤와 함께 여리고 성을 돌고 있는 모습.


 

'구약의 세계 > 토라의 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라 모시기  (0) 2008.08.12
토라는 유태교의 핵심  (0) 2008.08.12
태초에 시작된 모세 5경  (0) 2008.08.12
토라 제작 - 힘든 작업  (0) 2008.08.12
토라의 배경  (0) 2008.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