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오페라 집중 소개/추가로 읽는 366편

15. 스티브 라이히의 '동굴'

정준극 2008. 9. 7. 06:49

동굴(Cave, The )

Steve Reich (스티브 라이히)

 

 '동굴'의 한 장면. 해설자와 이스라엘 사람, 팔레스타인 사람, 미국 사람. 1993년 런던 공연

 

타이틀: The Cave. 대본은 작곡자인 스티브 라이히와 그의 부인인 베릴 코롯(Beryl Korot)이 구약성서에 나오는 이야기들과 사람들을 만나 인터뷰한 내용을 토대로 썼다. 전3막.

초연: 1993년 5월 15일 비엔나 (비엔나 페스티벌 기간중 전시장에서)

주요배역: 작곡자 자신인 스티브 라이히와  베릴 코롯이 인터뷰하는 사람으로 등장하며 이밖에 2명의 소프라노와 테너와 바리톤이 각각 해설자, 대사 낭독자, 연기자 등으로 나온다.

사전지식: The Cave는 구약의 족장시대에 족장들과 가족들을 매장하였던 ‘족장들의 동굴’(Cave of the Patriarchs: Mechpelah)를 말한다. 스티브 라이히와 베릴 코롯이 ‘사라는 누구인가?’ ‘아스마엘은 누구인가?’라는 식의 질문을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미국에서 온 사람에게 인터뷰 형식으로 묻는 내용이다. 라이히의 ‘동굴’은 비디오 오페라, 또는 멀티미디어 오페라라고 부른다. 라이히는 현존하는 작곡가중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작곡가로 인정을 받고 있다. 그의 작품에는 여러 레벨이 붙어 있다. 축소주의 음악(Minimalist music), 단계 음악(Phase music), 몽환(夢幻) 음악(Trance music), 규격화 음악(Modular music), 박동 음악(Pulse music) 등이다. 라이히의 음악은 풍부한 전통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즉, 12세기로부터 18세기에 이르는 유럽 음악, 인도네시아 발리의 음악, 서부 아프리카 음악, 1950년부터 1965년에 이르는 미국의 재즈 음악, 그리고 스트라빈스키, 바르토크, 베베른 등 현대작곡가들의 음악을 배경으로 삼고 있다. 

에피소드: 이스라엘의 헤브론에 있는 ‘족장들의 동굴’(Cave of the Patriarchs)은 히브리어로 메이랏 하막펠라(Me'arat HaMachpela: Mechpelah)라고 하는데 이는 ‘부부 동굴 무덤’이라는 뜻이다. 무슬림들은 이 동굴 무덤을 ‘아브라함의 거룩한 장소’(Sanctuary of Abraham: Ibrahimi Mosque)라고 부른다. 아랍어로는 알-하람 알-이브라히미(Al-Haram Al-Ibrahimi)이다. 헤브론의 옛 도시에 있는 ‘족장들의 동굴’은 유태인들에게 예루살렘 성전 다음으로 가장 성스러운 곳이다. 이곳은 유태인들뿐만 아니라 기독교인, 무슬림들도 이곳을 성지로 여기고 있다. 이곳을 ‘부부 동굴 무덤’이라고 부르는 것은 성경에서의 부부인 아담과 이브, 아브라함과 사라, 이삭과 레베카, 야곱과 레아가 묻혀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옛 유태인들은 이 동굴이 에덴동산으로 들어가는 입구라고 믿었다. 오늘날 이 동굴은 내부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아 놓았다. 라이히는 이를 독설적인 동시에 희망적이라는 양면성으로 보았다.

 

 헤브론에 있는 족장들의 동굴 무덤(그 위에 세운 영묘)


라이히에게 있어서 믿음의 조상이라고 하는 아브라함은 ‘대단히 극단적이면서도 환상적인 인물’이라고 보았다. 그는 자기 조상들의 우상들을 파괴하고 전지전능한 유일신인 여호와에 대한 믿음을 수립하였다. 이같은 역사(役事)는 유태교인, 무슬림, 기독교인들에게 똑같이 영향을 끼친 것이었다.


줄거리: 무대는 1980-1992년의 이스라엘(예루살렘)과 뉴욕이다. 라이히와 동료인 코롯은 이스라엘 사람, 팔레스타인 사람, 미국 사람에게 구약에 나오는 인물인 아브라함, 그의 아내 사라, 아브라함의 두 아들인 이삭과 이스마엘에 대하여 질문을 한다. 이스라엘 사람에게는 히브리어로, 팔레스타인 사람에게는 아랍어로, 미국사람에게는 영어로 질문을 한다. 제1막은 14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막은 6개의 질문, 3막 역시 6개의 질문으로 되어 있다. 대답은 만화경과 같다. 답변자들은 기억이 허락하는 한 자기 자신의 생각을 말하며 어떤 경우에는 마치 재판장이 평결(評決)을 내리는 듯한 대답을 한다. 또 어떤 질문에는 놀라운 재치로서 사회와 정치를 조롱하는 듯한 대답도 한다. 주로 현재의 중동사태에 대한 견해들을 구약의 인물들과 창세기의 얘기를 빗대어 대답한다. 인터뷰를 받는 사람들에게는 다섯 개의 스크린을 통해 동화(動畫)나 그래픽으로 만든 비디오 이미지를 보여준다. 모두 빈틈없이 준비된 것들로서 서로 연속적인 관계가 있다. 이들 비디오는 네명의 성악가와 13명의 기악 연주자의 지원을 받는다. 13명의 기악 연주자는 현악 4중주단, 목관악기, 타악기, 키보드 연주자로 구성되어 있다. 키보드는 타이프를 치는 음향도 낸다. 창세기에 나오는 구절들이 세가지 언어로 번역되어 연기와 음향과 비디오에 혼합되어 나온다.

 


질문들과 창세기의 구절, 그리고 보여주는 영상은 다음과 같다.

제1막. 1) 창세기 14장을 타이핑하는 소리 2) 아브라함이 누구인가? 3) 창세기 12장 4) 사라는 누구인가? 5) 하갈(Hagar)은 누구인가? 6) 키보드에 의한 타이프 음악 반복 7) 이스마엘은 누구인가? 8) 창세기 18장 9) 이삭은 누구인가? 10) 창세기 21장 11) 이스마엘과 하갈을 내침 12) 족장들의 동굴 무덤에 대한 해설 13) 창세기 25장 (토라의 말씀을 히브리어로 찬양함) 14) 동굴 내부 영상


2막. 1) 수라 3장(알-악사 사원에서 코란의 구절을 아랍어로 낭송함) 2) 이브라힘은 누구인가? 3) 하자르(Hajar)는 누구인가? 4) 유일신에 대한 산제사를 드리고자 함 5) 엘 칼릴(El Khalil)의 해설 6) 동굴 무덤 내부 영상


3막. 1) 아브라함은 누구인가? 2) 사라는 누구인가? 3) 하갈은 누구인가? 4) 이스마엘은 누구인가? 5) 이삭을 결박함 6) 막펠라 동굴 영상

 

 1993년 비엔나 페스티벌에서 '동굴'의 멀티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