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의 명인들/시인과 작가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Ludwig Wittgenstein)

정준극 2009. 7. 5. 22:28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Ludwig Wittgenstein)

20세기의 위대한 철학자

 

    

 

루드비히 요셉 요한 비트겐슈타인(Ludwig Josef Johann Wittgenstein: 1889-1951)은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철학자로서 특히 논리학, 수리철학, 정신철학, 언어철학의 대가였다. 그는 오스트리아 출신이지만 영국에서 활동했기 때문에 영국의 철학자로도 알려져 있다. 버트란드 러쎌(Bertrand Russel)은 비트겐슈타인에 대하여 ‘내가 알고 있는 가장 완벽한 천재이다. 그는 열정적이고 심오하며 때로는 격렬하고 지배적이다’라고 말하였다. 많은 사람들은 비트겐슈타인을 20세기 최고의 철학자로 간주하고 있다. 비트겐슈타인은 20세기의 철학 운동에 근간이 되는 두가지 운동, 즉 비엔나 서클과 옥스퍼드언어철학 운동을 지원하였다. 미국과 캐나다 철학계는 세기말에 가장 영향력을 준 저서를 선정하였는데 그중에는 비트겐슈타인의 저서인 Tractatus Logico-Philosphicus(TLP)와 Philosophical Investigations이 상위 5위에 포함되었다.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의 형제자매들

루드비히가 어린 시절을 보낸 비트겐슈타인 궁전의 '붉은 살롱'(Rote Salon)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은 1889년 비엔나에서 태어났다. 할아버지인 허만 크리스티안(Hermann Christian)과 할머니인 홰니 비트겐슈타인(Fanny Wittgenstein)은 부유한 유태인 출신이었다.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인 요셉 요아힘(Joseph Joachim)은 할머니의 사촌이었다.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작소니의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비엔나로 이주한후 개신교로 개종하였다. 아버지 칼 비트겐슈타인(Karl Wittgenstein)은 철강업으로 큰 부를 축적하였다. 1880년대에는 아버지인 칼 비트겐슈타인이 오스트리아의 철강산업을 독점하여 세계에서도 이름난 부호가 되었다. 칼은 재산을 주로 부동산에 투자했으며 이밖에도 주식, 증권, 귀금속, 외환 등을 매입하여 스위스,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북아메리카에 분산하여 저축해 놓았다. 때문에 오스트리아에서 1920년대와 1930년대에 극심한 인플레이션이 일어났지만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았다.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의 어머니인 레오폴디네 칼무스(Leopoldine Kalmus)의 아버지는 유태인이었으며 어머니는 가톨릭이었다. 노벨상을 받은 프리드리히 폰 하예크(Friedrich von Hayek)는 어머니의 조카였다. 루드비히는 비록 조부모가 개신교로 개종하였지만 루드비히와 형제들은 로마 가톨릭에서 세례를 받았다. 할머니쪽의 신앙을 상속받은 것이다. 그래서 루드비히는 죽어서 로마 가톨릭의 장례를 치룰수 있었다. 

 

루드비히의 누이 그레틀(Gretl) - 1905년 결혼기념으로 클림트가 그렸다.   

영국 캠브릿지에 있는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의 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