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구 인네레 슈타트

참고자료 68 성살바도르(St Salvator)

정준극 2009. 8. 12. 11:37

참고자료 68

 

살바토르가쎄와

성살바도르(St Salvator)

 

 

살바토르가쎄의 성살바토르교회

 

성살바도르는 여러 명이 있지만 대표적인 성인은 1520년 스페인 카탈라니아의 지로나 부근 산타 콜로마 데 파르네스(Santa Coloma de Farnes)에서 태어나 1567년 카글리아리(Cagliari)에서 운명한 ‘오르타의 성살바토르’(St Salvator of Horta)이다. 오르타는 프란치스코 수도회의 한 종파이다. 그가 태어난 곳은 스페인의 카탈로니아 지방이다. 그래서 그를 카탈로니아의 성자라고 부르기도 한다. 가난한 집에서 태어난 그는 목동으로서, 구두장이로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후 바르셀로나의 프란치스코 수도회에 견습 수도승으로 들어가 주로 부엌에서 일했으며 나중에는 음식물을 직접 탁발구걸하며 지냈고 이어 수도원의 짐꾼으로 일했다. 그는 성령의 도움을 받아 치유의 은사를 보여주기 시작했다. 그가 머무는 곳은 언제나 병든 순례자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로마 교황청은 그를 1606년 복자로 임명하였으며 1938년에는 성자로 추존하였다. 성살바토르(산살바도르)는 겸허하고 검소한 생활, 병을 고치는 은사, 놀라운 신앙생활로 인하여 세계의 존경을 받았다. 각국에는 성살바도르를 기념하는 학교, 일반병원, 고아원, 양로원, 정신병원 등이 문을 열었다. 비엔나에도 성살바토르 수도원과 교회가 세워졌다. 비엔나시는 성살바토르교회와 수도원이 있는 거리를 살바토르가쎄라고 부르기로 했다. 성살바토르의 축일은 3월 18일이다.

 

오르타의 성살바토르가 태어난 지로나 마을 풍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