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구 인네레 슈타트

참고자료 77 우라니아(Urania)

정준극 2009. 8. 13. 18:05

참고자료 77

 

우라니아슈트라쎄와

우라니아(Urania)

  

우라니아. 빈강(빈 플루쓰)의 어귀에 자리 잡고 있다.

 

우라니아는 우주와 천문에 대한 교육을 할수 있는 일반 천문대로서 건설되었다. 오토 바그너의 제자인 막스 화비아니(Max Fabiani)가 설계를 담당했으며 1910년 프란츠 요셉 황제가 오픈했다. 우라니아는 그리스 신화에서 천문을 담당하는 여신의 이름이다. 2차 대전중 우라니아는 크게 손상되었으나 정성을 다하여 1957년에 복구되었다. 돔에 있는 천체 망원경은 계속 기술개선되고 있다. 현재 우라니아는 각종 회의나 세미나를 할수 있는 시설과 영화관이 들어서 있다. 영화관에서는 비엔나 필름 페스티벌의 예비심사를 한다. 한스 크라우스(Hans Kraus)가 창설한 인형극장도 있다. 문화행사도 자주 열린다. 우리나라 교민들 자녀들이 개천절과 같은 국경일에 이곳에서 문화제를 열어 조국사랑에 대한 마음을 펼쳐보인 일도 여러번 있었다.

 

밤의 우라니아 

 그리스신화의 우라니아 여신. 천문을 관장하는 여신으로 면류관을 별들로 장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