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와 음악/영화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역을 맡은 톰 헐스(Tom Hulce)

정준극 2010. 1. 20. 22:53

모차르트 역을 맡은 톰 헐스(Tom Hulce)

 

영화 '아마데우스'에서 오페라를 지휘하는 모차르트. 뒤에는 요셉2세 황제가 앉아 았다.

                                 

영화 ‘아마데우스’에서 모차르트의 역할을 맡은 미국 영화배우 톰 헐스의 모습이 정말로 모차르트와 비슷한지, 아니면 우리가 알고 있는 모차르트의 이미지와 다른지에 대한 논란이 많았다. 모차르트를 사진 찍어 놓은 것이 없기 때문에 모차르트가 어떻게 생겼는지는 정확히 모른다. 다만, 초상화로 남아 있는 것이 몇 가지가 있다. 그중에서 모차르트의 손위 동서인 요셉 랑게(Joseph Lange)가 1783년, 모차르트가 콘스탄체와 결혼한 이듬해에 그린 초상화가 모차르트를 가장 닮게 그린 것이라고 한다. 그런데 톰 헐스의 모습은 그것과는 좀 거리가 멀다. 또 한가지는 영화에서 톰 헐스의 유치하기까지 한 이상한 웃음소리이다. 대단히 천박하게 들리는 웃음소리이다. 잘못 들으면 꼭 미친 사람이 정신없이 웃어대는 것과 같은 느낌을 준다. 과연 모차르트는 그렇게 웃었을까? 증인이 없으니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좀 지나친것 같다. 그런데도 톰 헐스를 모차르트로 캐스팅했다. 톰 헐스는 어떤 사람인가?

 

영화 '아마데우스'에서 톰 헐스

                              

톰 헐스는 예명이다. 원래 이름은 토마스 에드워드 헐스(Thomas Edward Hulce)이다. 1953년 12월 6일 미국 중부의 위스콘신 주 화이트워터(Whitewater)에서 태어났다. 하지만 어릴 때에 미시간 주의 플라이마우스(Plymouth)로 이사를 갔기 때문에 미시간에서 자라났다. 아버지 레이몬드 헐스는 포드자동차공장에 다녔으며 어머니 요안나는 한때 순회음악단인 필 스피탈니(Phil Spitalny)의 All-Girl Orchestra(올 걸 오케스트라)에서 노래를 불렀던 가수였다. 톰 헐스는 어머니의 영향을 받아 가수가 되고자 했으나 변성이 되자 가수로서 재질이 없다고 판단하여 연기로 돌아섰다. 톰 헐스는 인터로켄예술아카데미(Interlochen Arts Academy)를 졸업했으며 이어 노우스 캐롤라이나 예술학교(North Carolina School of the Arts)에서 학위를 받았다.

 

영화 '아마데우스'에서 오페라 공연이 끝난후 무대위에서 요셉2세 황제(오른쪽)의 찬사를 받는 모차르트

                                

헐스의 첫 출연 영화는 1977년 제임스 딘 스타일의 9/30/55라는 작품이었다. 두 번째 작품은 1978년의 National Lampoon's Animal House(국립램푼에니멀하우스)였다. 영화배우 초년생인 헐스는 이 영화에서 대학 초년생인 로렌스 핀토 크로거를 맡았다. 헐스는 1984년의 ‘아마데우스’에서 최우수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으나 같은 영화에서 살리에리를 맡은 머레이 에이브라함이 상을 받았다. 헐스가 출연한 다른 영화들은 Echo Park(1986), Slam Dance(1987), Shadow Man(1988), Dominick and Eugene(1988), Parenthodd(1989), The Inner Circle(1991), Fearless(1993), Mary Shelley's Frankenstein(1994), 그리고 The Hunchback of Notre Dame(노틀담의 꼽추: 1996)이 있다. 영화 ‘노틀담...’에서는 주인공 콰지모도의 음성 역할이었다. 최근에는 Stranger Than Fiction(2006), Jumper(2008)에 단역으로 출연하였으며 1990년도 TV 영화인 Murder in Mississippi에서 1960년대 민권운동가인 Michael Schwerner(마이클 슈워너)역할을 맡아했다.

                   

아마데우스 촬영 당시의 톰 헐스

 

톰 헐스는 ‘노틀담...’을 마지막으로 영화출연을 자제하였다. 대신 제작자가 되었다. 그리고 영화출연보다는 브로드웨이 연극에 출연하여 연기자로서의 생활에 몰두하였다. 헐스는 마이클 마이어(Michael Meyer)가 감독한 A Home at the End of the World의 제작을 맡았으며 브로드웨이에서는 A Memory of Two Mondays, Equus, A Few Good Men에 출연했다. 헐스는 훗날 마이클 마이어와 함께 토니상을 받은 Spring Awakening을 제작하였다. Equus의 극본은 아마데우스의 극본을 쓴 피터 새퍼(Peter Shaffer)가 썼다. 런던에서는 AIDS 문제를 다룬 에이즈 초기의 연극인 The Normal Heart에 출연했었다. 헐스는 그래미상을 받은 뮤지컬 10 Million Miles의 제작을 주도했다. 헐스는 골든 글로우브 4개 분야, 헬렌 헤이스상 2개 분야의 후보자로 올랐으며 The Heidi Chronicles로서 에미상을 받았다.

 

2007년의 톰 헐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