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9구 알저그룬트

2. Canisiusgasse - Fürstengasse

정준극 2010. 2. 21. 05:22

Canisiusgasse(카니시우스가쎄)루부터 Fürstengasse(휘르스텐가쎄)까지

 

카니시우스가쎄에 있는 카니시우스교회

 

 

- Canisiusgasse(카니시우스가쎄): 오래된 사람이지만 예수회 신부로서 반개혁주의에 앞장섰던 페트루스 카니시우스(1521-1597)을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그는 유명한 설교가였으며 Kleinen Katechismus라는 책을 썼다. 이 책은 1개 언어로 번역되었다. 이거리에 카니시우스교회가 있다.

- Carl-Szokoll-Platz(칼 초콜 플라츠): 나치 저항운동가였던 칼 초콜 소령(1915-2004)를 기념하여서 2008년에 붙인 이름이다.

- Clusiusgasse(클루시우스가쎄): 저명한 식물학자로서 막시밀리안2세 황제 때에 궁정원예가를 지낸 클루시우스(1525-1609)를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그는 비엔나의 황실정원 관리소장을 지냈으며 오스트리아에서 처음으로 담배, 튤립, 감자(Erdapfel), 칠엽수(Rosskastanie)를 재배하였다. 그는 알프스동부의 식물 연구에 평생을 바쳤다.

- Dietrichsteingasse(디트리히슈타인가쎄): 요셉2세 황제시절 황실의 수석마술교관이었던 요한 칼 디트리히슈타인 백작(1728-1808)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그는 요셉2로부터 큰 총애를 받아 외국에 사절단장으로 파견되기도 했다.

- D'Orsaygasse(도르세이가쎄): 이 거리에 처음으로 저택을 짓고 정착한 도미니카 도르세이 폰 그리마우스 백작부인(1789-1847)을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Dreihackengasse(드라이하켄가쎄): 이 거리에 있던 Zu den drei Hacken(추 덴 드라이 하켄: 세 개의 갈퀴 집)이라는 이상의 이름의 여관이 있었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피아리스텐가쎄에 있는 Zu den drei Hackek'n(세개의 담장 집)과 혼동하지 않도록! 추 덴 드라이 하켄은 나중에 요한 네스트로이의 연극의 주제가 되었다.

 

비엔나 출신의 위대한 극작가인 요한 네스트로이

 

- Fechtergasse(페흐터가쎄): 어떤 집에 Zu den zwei Fechtern(추 덴 츠봐이 페흐터른: 두 사람의 검투사)라는 간판이 있어서 붙인 이름이다.

- Ferstelgasse(페르스텔가쎄); 유명한 건축가인 하인리히 폰 페르스텔(1828-1883)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그는 보티프키르헤를 건축했으며 프라이융에 페르세텔 궁전을 지었다. 현재 카페 센트랄이 있는 건물이다. 그는 역사주의 건축가였다.

 

유명한 건축가인 하인리히 폰 페르스텔. 보티프교회를 설계했다.

 

- Fluchtgasse(플루흐트가쎄): 어떤 집에 Zu Flucht nach Agypten(추 플루흐트 나하 애깁텐: 이집트 피난)이라는 간판이 붙어 있었기 때문이다. 아기 예수가 성모와 함께 헤롯의 박해를 피하여 애급으로 갔던 사실과 관련한 스토리이다.

- Frankgasse(프랑크가쎄): 비엔나 AKH(알게마이넨 크랑크하우스) 원장을 지낸 독일 출신의 의사인 요한 페터 프랑크(1745-1821)를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그로 말미암아 오스트리아에서 위생법이 실시되었다.

- Frankhplatz(프랑크플라츠): 현재 AKH가 자리 잡고 있는 곳에 저택을 짓고 살다가 1686년 땅을 병원을 위해 기증한 제국참사원인 요한 테오발트 프랑크(Johann Theobald Frankh)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Franz-Salmhofer-Platz(프란츠 잘름호퍼 플라츠): 작곡가, 시인, 지휘자이며 슈타츠오퍼(1845-1855) 및 폭스오퍼 음악감독(1956-1963)을 지낸 프란츠 잘름호퍼교수(1900-1975)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Die Dame im Traum(꿈속의 여인) 등 아름다운 오페라와 오페레타를 작곡하였다.

 

비엔나중앙공동묘지에 있는 프란츠 잘름호퍼와 부인 마르가레테의 묘지

 

- Fuchsthallergasse(푹스탈러가쎄): 미헬보이에른(Michelbeuern) 지방판사를 지낸 칼 푹스탈러(1770-1846)를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그는 지주였으며 비단직물공장을 운영하였다.

- Fürstengasse(휘르스텐가쎄): 리히텐슈타인 대공(Fürst)의 궁전과 관련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리히텐슈타인궁전은 1698-1711년간 건설되었다. 대단하다.

 

팔레 리히텐슈타인. 현재는 대단한 미술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