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9구 알저그룬트

4. Ingen-Housz-Gasse - Mühlnergasse

정준극 2010. 2. 21. 05:23

Ingen-Housz-Gasse(잉겐 후츠 가쎄)로부터 Mühlnergasse(뮐너가쎄)

 

- Ingen-Housz-Gasse(잉겐 후츠 가쎄): 1910년 이전에는 Versorgungshausgasse(페어조르궁수하우스가쎄: 요양원 길)이라고 불렀다. 왕실 담당의사였던 요한 잉겐 후츠(1730-1799)를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그는 식물병리학장이기도 했다.

- Jörg-Mauthe-Platz(외르크 마우테 플라츠): 작가이며 저널리스트인 외르크 마우테(1924-1986)를 기념하여서 1991년에 붙인 이름이다. 그는 시의회의원이었으며 예술평론가였다. 그는 Der Presse 지의 편집국장을 지내기도 했다.

- Josef-Holaubek-Platz(요셉 홀라우베크 플라츠): 소방서원 출신으로 비엔나 의용경찰서장을 지낸 요셉 홀라우베크(1907-1999(를 기념하여 2000년에 붙인 이름이다.

 

울리우스 탄들러 기념명판

 

- Julius-Tandler-Platz(율리우스 탄들러 플라츠): 해부학자이며 사회정치가로서 로테스 빈(Rotes Wien)시대에 시의원을 지낸 율리우스 탄들러(1869-1936)을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1933년에는 중국과 소련에 대한 의료자문을 했다.

- Kinderspitalgasse(킨더슈피탈가쎄): St.-Anna-Kinderspital(산크타 안나 킨더슈피탈: 성안나어린이병원)과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킨더슈피탈가쎄 9번지에 있는 성안나 어린이병원

 

- Klammergasse(클라머가쎄): 청소년보호운동을 펼친 칼 클라머(1810-1885)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Kolingasse(콜린가쎄): 프러시아와의 7년 전쟁에서 레오폴드 요셉 다운 장군이 프레데릭2세를 콜린전투에서 패배시킨 것을 기념하기 위해 붙인 이름이다.

- Lackiergasse(라키어가쎄): 한때 이곳에 정착했던 옷칠장인Lackierer)들과 연관하여 붙인 이름이다.

- Latschkagasse(라츄카가쎄): 알트오타크링 교구신부인 아담 라츄카(1847-190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Lazarettgasse(라차레트가쎄): 나병과 같은 불치의 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요양하던 병원이 있었다. 성경에 나오는 나사로의 이름을 따온 병원이었다. 18세기 초부터 사람들이 정착하여 살았다. 현재의 AKH 입구가 있는 거리이다.

 

라차레트가쎄. 종합병원 입구

 

- Lichtentaler Gasse(리히텐탈러 가쎄): 예전 이곳 마을이 이름인 리히텐탈과 연관하여 붙인 이름이다. 리히텐탈은 중세로부터 민속음악, 음유시인들의 본거지였다.

- Liechtensteinstrasse(리히텐슈타인슈트라쎄): 영주로서 이곳에 저택(팔레)와 공원을 짓고 정착하기 시작한 요한 아담 안드레아스 리히텐슈타인 대공(1657-1712)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팔레 리히텐슈타인

 

- Liechtenwerder Platz(리히텐베르더 플라츠): Werder(베르더)는 호수나 강의 가운데에 있는 작은 섬을 말한다. 도나우인젤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Löblichgasse(뢰블리히가쎄): 알저그룬트가 별도의 행정구역일 때에 구청장을 지낸 구리대장장이 겸 장인협회 회장을 지낸 프란츠 뢰블리히(1827-1897)을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Lustkkandlgasse(루스트칸들가쎄): 정치가이며 법률인인 벤첼 루스트칸들(1832-1906)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사보이의 마리아 안나. 요한 슈트라우스2세는 마리아 안나를 위해 안넨폴카를 작곡하였다.

 

- Mariannengasse(마리안넨가쎄): 성안나어린이병원 후원회장이며 기타 여러 자선활동을 펼친 사보이의 마리아 안나를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요셉 란너, 요한 슈트라우스 1세, 요한 슈트라우스 2세는 모두 마리아 안나를 위하여 왈츠 또는 폴카를 작곡했다.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안넨폴카는 유명하다. 마리아 안나는 페르디난트1세 황제의 부인이었다. 페르디난트1세의 뒤를 이어 황제가 된 사람이 프란츠 요셉1세이다.

- Maria-Thersien-Strasse(마리아 테레지엔 슈트라쎄):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 두 아들이 황제가 되었으며 막내 딸은 프랑스 루이16세의 왕비가 되었다.

 

- Marktgasse(마르크트가쎄): 1880년까지 이 거리에 있던 Lichtentaler Markt(리히텐탈러 시장)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리히텐탈러 시장은 누쓰도르퍼슈트라쎄의 시장건물로 이전되었다.

- Mauthnergasse(마우트너가쎄); 소아과 의사인 루드비히 마우트너 리터 폰 마우트슈타인(1806-1858)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Meynertgasse(마이너트가쎄): 의사인 테오도르 마이너트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Mosergasse(모저가쎄): 비엔나 시장을 지낸 다니엘 모저(1570-1639)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가톨릭 부흥과 관련하여 페르디난트2세를 지지하였다.

- Mühlnergasse(뮐너가쎄): 목재상인 레오폴드 뮐너(1814-1871)이 생각나서 붙인 이름이다. 그는 자기 재산을 농아시설과 교회에 기증하였다. 그 전에는 페르스텔가쎄의 일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