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3구 히칭

12. Seifertstrasse - Swobodagasse

정준극 2010. 3. 25. 18:50

Seifertstrasse(자이퍼트슈트라쎄)로부터 Swobodagasse(스보보다가쎄)까지

 

- Seifertstrasse(자이퍼트슈트라쎄): 지주 겸 여관집을 경영한 안드레아스 자이퍼트(1748-1832)를 기억하는 거리이다. 그 전에는 카이저 프란츠 요셉 슈트라쎄라고 불렀다.

- Seuttergasse(조이터가쎄): 바이에른 지방에서 와서 정착한 직물생산자 겸 자선가인 프리드리히 칼 조이터 폰 뢰첸(1820-1892)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illergasse(질러가쎄): 히칭 정착의 선구자인 요셉 질러라는 사람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히칭 정착민들을 권익을 위한 제도를 만드는 등 여러 가지 기여를 했다.

- Sillerplatz(질러플라츠): 정착민 선구자인 요셉 질러를 기념하는 광장이다. 1934-38년에는 연방수상으로 나치에 반대한 독토르 엥겔버트 돌푸쓰 플라츠라고 부르다가 나치가 들어와서 질러플라츠로 바꾸었다.

- Silvinggasse(질빙가쎄): 작곡가, 연출가, 바이올리니스트인 버트 질빙(Bert Silving)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비엔나에서는 로나허를 중심으로 현악4중주단을 구성하여 연주했다. 나치 점령후 미국으로 떠난 그는 브로드웨이에서 Reunion in New York(뉴욕에서의 재회: 1940)으로서 인기를 끌었다.

- Slatingasse(슬라틴가쎄): 아프리카연구가이며 수단에 대한 식민지청장을 지낸 루돌프 슬라틴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 Sommerergasse(좀머러가쎄): 오버 상크트 바이트 의회 의원이며 학교 교장을 지낸 레오폴드 좀머러(1819-187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onnenbergweg(존넨버그베그): 공식적인 명칭이 아니고 임시로 마을사람들이 붙인 이름이다. 아직 등록되어 있지 않은 지명이다. 아마 언덕에 올라가 보면 아침 해가 떠오르는 것을 잘 볼수 있었던 모양이다.

- Sorgogasse(조르고가쎄): 의사인 요셉 조르고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어릴 때부터 무얼 달라고 무던히도 조르던 사람인 모양이다. 그렇지 않으면 공연히 남의 목을 팔로 감고 조르기를 좋아했던 모양이다.

- Speisinger Strasse(슈파이징거 슈트라쎄): 예전에는 비엔나 교외의 마을이었으나 지금은 히칭구에 속한 슈타이징 마을과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칼 슈피츠의 작품 '여권은 어디에 있소?'(Wo ist das Pass)

 

- Spitzweggasse(슈피츠베그가쎄): 독일의 화가인 칼 슈피츠베그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pohrstrasse(슈포르슈트라쎄): 독일의 유명한 작곡가인 루이스 슈포르(Louis Spohr: 1784-185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독일 브라운스봐이크에서 태어나 카쎌에서 세상을 떠난 루이스 슈포르

 

- Stachlgasse(슈타흘가쎄): 마우어 지방판사를 지낸 한스 야콥 슈타흘(1725-1803)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Stadlergasse(슈타들러가쎄): 교구신부로서 작곡가인 막시밀리안 슈타들러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tampfergasse(슈탐퍼가쎄): 자연과학자인 시몬 슈탐퍼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teckhovengasse(슈테크호벤가쎄): 홀란드(네덜란드)의 정원사로서 쇤브룬 궁전의 정원을 조형한 아드리안 반 슈테크호벤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Steinhardtgasse(슈타인하르트가쎄): 오스카르 슈타인하르트는 유명한 의사였다.

- Steinklammergasse(슈타인클라머가쎄): 마우어에서 대대로 도축업을 해온 슈타인클라머라는 집안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마우어의 교구교회

 

- Steinlechnergasse(슈타인레흐터가쎄): 라인츠에 예전부터 살았던 슈타인레흐터 가족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 전에는 단순히 노이가쎄(Neugasse: 새길)이라고 불렀다.

- St.-Hubertus-Gasse(상크트 후버르투스 가쎄): 성후버르투스 교회와 관련한 이름이다.

- St.-Hubertus-Platz(상크트 후버르투스 플라츠): 성후버르투스 교회와 관련한 지명이다.

- Stiglitzgasse(슈티글리츠가쎄): 마우어에 오래 전부터 살아왔던 슈티글리츠라는 집안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 Stock im Weg(슈토크 임 베그): 이 지역에 있던 농원의 이름이다.

- Stoesslgasse(슈퇴쓸가쎄): 시인인 오토 슈퇴쓸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Strampfergasse(슈트람퍼가쎄): 배우이며 극장감독인 프리드리히 슈트람퍼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tranzenberggasse(슈트란첸버그가쎄): 이곳에 있었던 지역의 이름이다.

- Streckerplatz(슈트레커플라츠): 오버 상크트 바이트 시장을 지낸 알렉산더 슈트레커(1818-190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treitmanngasse(슈트라이트만가쎄): 가수인 칼 슈트라이트만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Stuweckengasse(슈투베켄가쎄): 이 지역에 있었던 농원의 이름이다.

 

상크트 바이트 가쎄에 있는 아돌프 로스 설계의 슈타이너 하우스

 

- St.-Veit-Gasse(상크트 바이트 가쎄): 이 지역의 명칭을 거리이름으로 삼았다. 그 전에는 키르헨가쎄(Kirchengasse: 교회길)이라고 불렀다.

- Suppegasse(주페가쎄): 유명한 오페레타 작곡가인 프란츠 폰 주페(1819-189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wobodagasse(스보보다가쎄): 배우인 알빈 스보보다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달마티아의 스팔라토에서 태어나 비엔나에서 새상을 떠난 오페레타 작곡가 프란츠 주페. 오페레타 '경기병' '시인과 농부'의 서곡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