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3구 히칭

14. Waldemarweg - Zwerenweg

정준극 2010. 3. 25. 18:51

Waldemarweg(봘데마르베그)로부터 Zwerenweg(츠베렌베그)까지

 

위대한 배우 리하르트 봘데마르

 

- Waldemarweg(봘데마르베그): 비엔나 출신의 배우인 리하르트 봘데마르(1870-1946)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무성영화인 '왈츠왕'(Walzerkonig)을 비롯하여 1938년에 Prinzessin Sissy(씨씨 공주), 1939년에 Hotel Sacher(호텔 자허) 등 수많은 작품에 출연하였다. 그는 지난날 오스트리아의 영화를 되새기게 해주는 역할을 맡았다.   

- Waldvogelstrasse(봘트포겔슈트라쎄): 공학자로서 교통계획 전문가인 안톤 봘트포겔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Walter-Caldonazzi-Platz(봘터 칼도나찌 플라츠): 저항운동가인 발터 칼도나찌를 기념하여 그의 이름을 붙인 광장이다.

- Wambachergasse(봠바허가쎄): 카페 주인인 요셉 봠바허(1793-1871)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의 아들이 라인츠 시장을 지낸바 있다.

- Wattmanngasse(봐트만가쎄): 의사인 요셉 봐트만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Weidlichgasse(봐이들리히가쎄): 히칭 시장을 지낸 안톤 봐이들리히(1813-1876)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Weinbergerplatz(봐인버거플라츠): 작곡가인 샤를르 봐인버거(Charles Weinberger: 1861-193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 전에는 여성으로서 첫 노벨 평화상을 받은 베르타 폰 주트너를 기념하여 베르타 폰 주트너 플라츠(Bertha von Suthner Platz)라고 불렀었다. 샤를르 봐인버거의 어머니 헬레네는 비엔나 최초의 오펜바흐 오페레타 가수였다. 봐인버거의 작품으로서는 '아담과 이브'(Adam und Eva: 1899), '낭만적인 부인'(Die romantische Frau: 1910) 등이 있으며 오페라로서는 '태양의 아이'(Das Sonnenkind: 1929)가 있다. 그는 1922-25년간 오스트리아 작곡가연맹회장을 지낸바 있다. 그는 히칭의 개신교공동묘지에 안장되었다.  

 

작곡가인 샤를르 봐인버거

 

- Weindorfergasse(봐인도르퍼가쎄): 마우어의 지방판사였던 마티아스 봐인도르퍼(1694-177)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Weinrothergasse(봐인로터가쎄): 슈파이징의 마지막 시장을 지낸 페르디난트 봐인로터(1835-1900)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Wenzgasse(벤츠가쎄): 히칭 의회 의원을 지낸 요셉 벤츠(1826-1892)라는 인간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Wientalstrasse(빈탈슈트라쎄): 빈탈(비엔나계곡)으로 가는 길이다.

- Wilhelm-Karczag-Weg(빌헬름 카르차그 베그): 극장감독인 빌헬름 카르차그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Wilhlem-Leibl-Gasse(빌헬름 라이블 가쎄): 독일 쾰른 태생의 화가인 빌헬름 라이블(1844-1900)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요한 슈페를, 테오도르 알트, 루돌프 히르트 뒤 프레네 등과 함께 뮌헨에서 슈트디오를 개설하여 인상주의적 작품을 제작하였다. 그는 프랑스의 쿠르베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빌헬름 라이블의 유화. '슈페를과 함께 사냥'(Leibl und Sperl auf der Huehnerjagd).

 

- Wimpissingerweg(빔피씽거베그): 히칭 의회 의원을 지낸 요한 빔피씽거(1866-1950)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Winkelbreiten(빈켈브라이텐): 이곳에 있던 농원의 이름이다.

- Winzerstrasse(빈처슈트라쎄): 빈처(Winzer)로 가는 길에 있던 포도밭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Wittegasse(비테가쎄): 자선가인 슈테판 비테(1809-1886)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Wittgensteinstrasse(비트겐슈타인슈트라쎄): 마우어의 영주였던 허만 크리스티안 비트겐슈타인(1802-1878)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Wlassakstrasse(블라사크슈트라쎄): 의사인 루돌프 블라사크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Woinovichgasse(보이노비히가쎄): 군사학자인 에밀 보이노비히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Wolfrathplatz(볼프라트플라츠): 비엔나 추기경인 안톤 볼프라트 대공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전에는 치글러가쎄(벽돌길)이라고 불렀다.

- Wolkerbergenstrasse(볼커스버겐슈트라쎄): 이곳의 산인 볼서크버그(302m)와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 Woltergasse(볼터가쎄): 여배우인 살로테 볼터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Würzburggasse(뷔르츠부르크가쎄): 1796년 오스트리아와 프랑스간의 뷔르츠부르크 전투에서 오스트리아가 승리한 것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뷔르츠부르크 전투

 

- Zamaragasse(차마라가쎄): 작곡가인 알프레드 차마라(1863-1940)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 전에는 괴테가쎄라고 불렀다. 1번지에는 괴테 흉상이 있다.

- Zdarskyweg(츠다르스키베그): 스키 개척자인 마티아스 츠다르스키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Zeifgasse(차이프가쎄): 마우어에서 오래전부터 포도밭을 재배했던 차이프 집안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Zenzlsteig(첸츨슈타이그): 오버 상크트 바이트 향토문학가인 빈첸츠 예라베크(1873-1963)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의 필명이 첸츨이었다.

- Zwerenzweg(츠베렌츠베그): 오페레타 성악가이며 영화배우인 미찌 츠베렌츠(Mizzi Zwerenz: 1876-1947)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영화로는 '슈테판성당 탑을 돌며 왈츠를'(Walzer um den Stephansturm: 1935)가 있다. 그의 아버지 칼 루드비히 츠베렌츠도 유명한 배우였다.

 

오른쪽이 미찌 츠베렌츠(결혼후에는 구트만). 영화 '작은 베로니카'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