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 이야기/유서깊은 광장

네스트로이플라츠(Nestroyplatz)

정준극 2010. 4. 7. 05:51

네스트로이플라츠(Nestroyplatz)

극작가 요한 네스트로이를 기념하는 광장

 

네스트로이플라츠에 있었던 칼극장(구 레오폴드슈타트극장). 왼쪽에 있는 기념상이 네스트로이 기념상.

 

네스트로이플라츠는 U1의 네스트로이플라츠에서 내려서 도나우 운하 쪽으로 조금 걸어가면 나온다. 현재는 2구 레오폴드슈타트에 속하여 있다. 네스트로이플라츠라는 이름은 1932년 오스트리아의 위대한 극작가 겸 배우인 요한 네스트로이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네스트로이플라츠는 프라터슈트라쎄가 시작하는 곳에 있으며 길건너에는 체르닌가쎄와 템펠가쎄가 뻗어 있다. 현재 네스트로이의 기념상이 있는 이곳에는 1781-1847년까지 레오폴드슈태터 테아터(Leopoldstädter Theater)가 있었다. 레오폴드슈타트 극장은 비엔나의 대중극장으로서 많은 인기를 끈 곳이었으며 특히 인형극장으로서도 이름을 날렸었다. 인형극장을 비너 카스페를스(Wiener Kasperls)라고 불렀다. 페르디난트 라이문트, 루이제 글라이히, 테레제 크로네스 등이 이 극장에서 활동했다.

 

네스트로이플라츠와 네스트로이 기념상

 

1847년 비엔나에서 유명한 극장인인 칼 폰 베른브룬(Karl von Bernbrunn)이 레오폴드 극장을 매입하여 오페라극장 건축가로 유명한 에드아루트 반 데어 뉠과 아우구스트 지카르드 폰 지카르드스부르크에게 의뢰하여 대대적인 수리를 했다. 칼 폰 베른부룬은 비엔나 극장가에서 보통 칼 칼(Carl Carl)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던 사람이었다. 그는 극장을 새로 단장하고 이름을 칼극장(Carl-Theater)이라고 바꾸었다. 요한 네스트로이는 1854년부터 1860년까지 6년 동안 칼극장의 극장감독을 지냈다. 칼극장은 1929년 문을 닿았다가 2차 대전 중인 1944년 폭격을 받아 거의 완전히 파손되었다. 네스트로이 기념상은 1929년에 만들어 세운 것이다. 전쟁이 끝난후 새로운 건물이 들어섰지만 극장이 아니라 일반 업무용 건물이었다. 칼극장은 프라터슈트라쎄 31번지에 있었다. 네스트로이 기념상은 프라터슈트라쎄 17-19번지 앞에 서 있다.

 

요한 네포무크 네스트로이

 

프라터슈트라쎄 54번지는 요한 슈트라우스 기념관이다.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는 이 집에서 작곡되었다. 그는 이 곳에서 그의 첫째 부인인 예티와 함께 1863-1870년간 살았다. 프라터슈트라쎄에는 오스트리아 공화국 초대 대통령인 칼 렌너 박사(Dr. Karl Renner)가 살았었다. 그리고 프라터슈트라쎄에는 전통적으로 문인, 시인, 극작가, 연극인, 성악가, 변호사 등이 살았다. 당대의 여배우인 요제피네 갈마이어(Josefine Gallmeyer)도 프라터슈트라쎄에서 살았었다. 영화음악의 선구자인 막스 슈타이너는 브로드웨이와 헐리우드로 가기 전에 프라터슈트라쎄 72번지에서 살았다. 그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Vom Winde verweht), ‘카사블랑카’ 등의 영화음악을 작곡했다. 프라터슈트라쎄 22번지에는 1981년 노벨문학상을 받은 엘리아스 카네티(Elias Canetti)가 학생시절에 살던 집이다. 16번지에서는 극작가 겸 소설가인 아르투르 슈니츨러가 태어났다.

  

프라터슈트라쎄 54번지 요한 슈트라우스가 살았던 집. 아래층은 식당 '4분의 3박자'이다. 월츠를 말한다. CC Deluxe라는 간판이 있는 장소에는 몇년 전만 해도 맥도날드가 있었다.

 

체르닌가쎄 6번지는 빅토르 프란클(Viktor Frankl)의 생가이다. 카르멜리터가쎄 9번지에는 ‘오스트리아 서커스 및 광대박물관’(Österreichisches Circus- und Clownmuseum)이 있다. 이 박물관에는 서커스, 광대, 마술사, 연예인 등에 대한 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네스트로이플라츠에 있는 네스트로이호프는 오스카르 마르모레크(Oskar Marmorek)의 아르 누보 양식의 건물로 1898년 완성되었을 때에는 유태인 문화센터였다. 프라터슈트라쎄에 있는 사무실 빌딩인 갈락시21(Galaxy21)은 이 지역의 유일한 고층건물이다.


칼극장이 있었던 곳. 현재의 네스트로이플라츠가 있는 프라터슈트라쎄의 현재 모습

 프라터슈트라쎄는 1800년대 초반에 얘거슈트라쎄(Jagerstrasse)라고 불렀다. 당시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