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 이야기/유서깊은 광장

쉴러플라츠(Schillerplatz)

정준극 2010. 4. 9. 08:57

쉴러플라츠(Schillerplatz)

앞에는 로베르트 슈톨츠 광장 

쉴러플라츠의 쉴러 기념상

 

쉴러플라츠는 1구 링슈트라쎄 지역에 있다. 오페른링(Operning)과 게트라이데마르크(Getreidemark)의 중간 쯤에 있다. 쉴러플라츠의 중간에는 쉴러파르크(공원)이 있으며 여기에 독일의 시인인 프리드리히 쉴러의 동상이 서 있다. 쉴러파르크의 앞은 로베르트 슈톨츠 플라츠이며 뒤쪽은 유명한 비엔나미술아카데미(Akademie der bildenden Künste)가 자리 잡고 있다. 작곡가인 로베르트 슈톨츠는 쉴러플라츠에 있는 집에서 한때 거주했었다. 그 집에는 그러한 내용을 적은 명판이 걸려 있다. 미술아카데미는 1872-77년간 거장 테오필 한젠(Theophil Hansen)이 건축했다. 현재 미술아카데미는 미술학도들을 교육하는 기관이기도 하지만 회화전시장과 그래픽전시장이 있어서 유명하다.  

쉴러기념상

 

요한네스 쉴링에 의한 쉴러 기념상은 1876년 건립했으며 오페른링의 건너편에 쉴러 기념상과 마주보게 건립한 괴테 기념상은 1900년에 완성한 것이다. 쉴러 기념상의 하단에는 남성을 상징하는 수호신인 게니우스(Genius), 시문을 상징하는 포에지(Poesie), 과학을 상징하는 신과 향토애를 상징하는 신이 각각 조각되어 있다. 프리드리히 쉴러의 기념상은 오스트리아 사람이 아닌 인물로서는 비엔나에 처음으로 세워진 기념상이다. 쉴러파르크의 한쪽 모퉁이에는 두명의 오스트리아 시인의 기념상이 있다. 아나스타시우스 그륀(Anastasius Grün)과 니콜라우스 레나우(Nikolaus Lenau)이다. 모두 칼 슈베르체크(Karl Schwerzek)의 작품이다.

 

시인 니콜라우스 레나우 기념상

 

공원의 다른쪽 모퉁이에는 오스트리아의 시인인 요셉 봐인헤버(Josef Weinheber)의 흉상이 있다.1940년 요셉 보크(Josef Bock)가 제작한 것이다. 가장 최근에 건립된 기념상은 2000년에 세운 프란츠 베르펜(Franz Werfel)의 흉상이다. 베르펠의 흉상에는 그의 작품인 Die vierzig Tage des Musa Dagh(무사 다그의 40일)을 주제로 한 부조가 마련되어 있다. 아르메니아 국민들이 오스만 터키의 압정에 항거하는 내용이다. 베르펠 흉상의 기단(基壇)에는 In Dankbarkeit. Das armenische Volk(아르메니아 국민들의 감사를 담아)라는 글이 아르메니아어로 적혀 있다.

 

작가인 프란츠 베르펠 기념비. 베르펠은 말러의 부인이었던 알마와 결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