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8구 배링

1. Abt-Karl-Gasse(아브트 칼 가쎄)- Aumannplatz(아우만플라츠)

정준극 2010. 8. 27. 11:26

1. Abt-Karl-Gasse(아브트 칼 가쎄)로부터 Aumannplatz(아무만플라츠) 까지

 

- Abt-Karl-Gasse(아브트 칼 가쎄): 19세기에 멜크사원(Stift Melk)의 수도원장이었던 베네딕트 종단의 알렉산더 칼(1824-1909)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상원(헤렌하우스)의원이었으며 남부오스트리아 의회의원이었다. 그는 멜크사원에 김나지움(고등학교)을 설립하여 학생들을 교육하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 한때는 Karlgasse(칼가쎄)라고 불렀었다.

  

도나우 강변에 있는 멜크사원. 알렉산더 칼은 멜크사원의 수도원장을 지냈다.

 

- Albert-Dub-Park(알베르트 두브 파르크): 기업인이며 지주인 알베르트 두브(1841-1908)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재산을 희사하여 이 공원을 조성하였다.

- Alsegger Strasse(알제거 슈트라쎄): 13세기부터 푀츨라인스도르프와 도른바흐 사이에 있었던 포도 농원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이곳에서 만든 포도주는 유명했다. 그 전에는 Bachgasse(바흐가쎄)라고 불렀다. 개울이 있었던 모양이다.

 

알제거 슈트라쎄 모퉁이 건물

 

- Anastasius-Grün-Gasse(아나스타시우스 그륀 가쎄): 19세기 정치가이며 문필가인 아나스타시우스 그륀(원래 이름은 안톤 알렉산더 그라프 폰 아우어슈페르크: 1806-1876)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1861년부터는 상원의원을 지냈으며 3월 혁명 이전에는 자유민주주의를 위해 투쟁하였다.

- Anna-Figl-Weg(안나 휘글 베그): 미용사였으며 전화교환원이었던 안나 휘글(1926-2005)를 기념하여 최근에 붙인 이름이다. 배링구 공무원을 지냈으며 말년에는 배링구박물관에서 헌신적으로 근무했다.

- Anna-Frauer-Gasse(안나 프라우어 가쎄): 봐인하우스에 학교를 설립한 안나 프라우어(1765-1848)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자선가로서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시설을 여러 곳에 세웠으며 배링공동묘지(현재는 배링공원)의 설치도 주도했다.

 

안톤 바우만 구청장 시절에 지은 배링의 수조탑(봐써투름)

 

- Anton-Baumann-Park(안톤 바우만 파르크): 포도주상인이며 정치가인 안톤 바우만(1848-1918)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1894년부터 세상을 떠날 때까지 배링구청장을 지냈다. 그가 재임시 당시 배링에 속하여 있던 지역에 프란츠 요셉 황제 재위 50주년을 기념하는 시립극장(Stadttheater)을 건립하였다. 현재의 폭스오퍼(Volksoper)이다. 이밖에 배링고등학교(김나지움), 튀르켄샨츠파르크(터키보루공원) 등을 건립하였다. 이곳에 있는 수조탑(Wasserturm)도 안톤 바우만의 업적이다.

 

배링에 있는 프란츠 요셉 황제 재위 50주년 기념극장(현 폭스오퍼: 국민오페라극장)

 

- Anton-Frank-Gasse(안톤 프랑크 가쎄): 커피점을 경영하던 안톤 프랑크(1835-1880)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주택건설에 관심이 많아서 이른바 별장구역(Cottageviertel)에 저택들을 많이 세워 분양하였다. 배링의 도시계획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배링은 자연경관이 좋아서 별장식 저택에 어울리는 곳이었다.

 

배링구 리하르트 크랄리크 플라츠의  코타게(별장저택). 배링구에는 이런 저택들이 많이 있다.

 

- Antonigasse(안토니가쎄): 1864-1871년간 배링 시장을 지낸 안톤 클레텐호프(Anton Klettenhofer: 1815-1897)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라고 한다. 배링구에 있는 클레텐호퍼가쎄(Klettenhofergasse) 역시 그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런가하면 파두아의 성안토니우스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라는 주장도 있다.

- Argauergasse(아르가우어가쎄): 구의원을 지낸 상인 칼 아르가우어(Karl Argauer: 1817-1890)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Aumannplatz(아우만플라츠): 배링교구장사제를 지낸 이그나즈 아우만(Ignaz Aumann: 1816-1896)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배링에 교회를 지으려 했으나 1차대전으로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아우만플라츠의 한적한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