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8구 배링

4. Ebner-Eschenbach-Park - - Friedrich-Wagner-Gasse

정준극 2010. 8. 29. 21:56

 4. Ebner-Eschenbach-Park(에브너 에센바흐 파르크)로부터 Friedrich-Wagner-Gasse(프리드리히 바그너 가쎄)까지

 

- Ebner-Eschenbach-Park(에브너 에센바흐 파르크): 여류문인인 마리 폰 에브너-에센바흐(1830-1916)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19세기 독일어 구비문학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 작가였다. 1887년에 내놓은 Das Gemeindekind(공동체소년)는 현대문학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작품이다.

 

마리 폰 에브너-에센바흐 여사

 

- Eckpergasse(에크퍼가쎄): 푀츨라인스도르프 마을이 조성되던 때부터의 유지인 마티아스 에크퍼(-1599)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Edelhofgasse(에델호프가쎄): 이곳에 있었던 귀족저택(에델호프)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Edmund-Weiss-Gasse(에드문트 봐이쓰 가쎄): 비엔나대학교 천문학과 교수인 에드문트 봐이쓰(1837-1917)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배링천문대장을 지냈으며 1892년에는 ‘천체도’(Atlas der Sternwelt)를 작성하여 발표했다. 달표면의 ‘봐이쓰 분화구’는 그의 이름을 따서 붙인 것이다.

 

비엔나대학교 천문대

 

- Eduardgasse(에두아르트가쎄): 유래가 분명치 않다. 기업가인 에두아르트 아스트라이트너(Eduard Astlerithner)를 생각하여 붙인 이름일 곳이라고 한다.

- Erndtgasse(에른트가쎄): 유명한 도공장인(Hafnermeister)인 프란츠 베른하르트 에른트(1836-190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게르스트호프성의 소유자였고 구의회 의원을 지냈다.

- Feistmantelstrasse(화이스트만텔슈트라쎄): 삼림관이었던 루돌프 폰 화이스트만텔(1805-1871)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궁정의 주조 및 산악문제 담당관이었다. 국가삼림구조대의 창설을 주도했다.

- Felix-Dahn-Strasse(휄릭스 단 슈트라쎄): 독일의 법학자이며 문필가 겸 사학자인 휄릭스 단(1834-1912)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로마사 연구가로서 유명했다. 로마투쟁사(Ein Kampf um Rom)는 유명하다. 휄릭스 단 슈트라쎈느 19구 되블링까지 연결되어 있다.

 

휄릭스 단과 자필 서명

 

- Ferrogasse(훼로가쎄): 의사인 파스칼 요셉 드 훼로(Pascal Joseph de Ferro: 1753-180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오스트리아 국가의사로서 위생과 응급조치에 대한 선구적인 활동을 했다.

- Finkenweg(휭켄베그): 휭케는 방울새를 말한다.

- Franz-Barwig-Weg(프란츠 바르비히 베그): 조각가인 프란츠 바르비히 데어 엘테레(Franz Barwig der Ältere: 1868-1931)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비엔나예술직업학교 교수였다. 유겐트슈틸 시기의 중요한 조각가였다. 특히 동물목조 조각에 뛰어났다. 고전과 현대를 접목시키는 작품이었다.

 

노이슈티프트 공동묘지에 있는 프란츠 바르비히 묘지

 

- Franz-Klein-Gasse(프란츠 클라인 가쎄): 법조인이며 정치가인 프란츠 클라인(1854-192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1891년부터 법무성 관리고 근무했다. 그는 특히 민사소송법의 권위자였다.

- Franz-Schubert-Weg(프란츠 슈베르트 베그): 작곡가인 프란츠 슈베르트와는 관계가 없다. 아마 다른 프란츠 슈베르트의 이름을 따서 붙인 거리라고 생각된다.

- Friedrich-Wagner-Gasse(프리드리히 바그너 가쎄): 배링시장을 지낸 프리드리히 바그너(1828-1897)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한적한 산책길인 에드문트 봐이쓰 가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