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9구 되블링

8. Iglaseegasse - Kupfergasse

정준극 2010. 9. 4. 09:12

8. Iglaseegasse(이글라제가쎄)로부터 Kupfergasse(쿠퍼가쎄)까지

 

- Iglaseegasse(이글라제가쎄): 이곳의 늪인 에겔제(Egelsee)에서 가져온 이름이다. 거머리가 많아서 늪에 들어가려면 여간 조심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한다. See(제)라는 단어는 원래 바다를 뜻하지만 독일이나 오스트리아에서는 조그만 호수도 제라고 부른다.

- In der Krim(인 데어 크림): 이곳에 있던 농경지의 이름이다. 유래는 분명치 않다. 아마 요한 그리머(Johann Grimmer)라는 사람이 운영하던 여관의 이름에서 가져온 것이라고 하며 또는 1853-1856년이 크리미아전쟁에서 연유한 것이라고 한다.

 

러시아, 사르디니아와 오스만제국, 프랑스, 영국이 참전한 크리미아 전쟁의 한 장면. 시노페 전투

 

- Jessengasse(예쎈가쎄): 독일의 교사인 아스무스 크리스티안 예쎈(1835-1924)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비엔나에 와서 굼펜도르프에 미션스쿨을 설립했다. 그는 여러 교과서를 집필하여 발간했다.

- Josef-Hindels-Gasse(요셉 힌델스 가쎄): 노동운동가인 요셉 힌델스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오랫동안 기업노동조합의 중앙비서로 활동했다.

- Jungherrnsteig(융헤른슈타이그): 클로스터노이부르크 수도원에 속한 포도원의 이름에서 따온 거리라고 한다. 융헤른은 일반적으로 어린아이를 말하지만 소년예수를 뜻하기도 한다.

 

클로스터노이부르크 수도원과 교회. 니콜라스 반 베르둔이 제작한 제단장식이 유명하다.

 

- Kaasgrabengasse(카스그라벤가쎄): 이곳에 흐르는 하천의 이름이다.

- Kahlenberger Strasse(칼렌버거 슈트라쎄): 하일리겐슈타트, 누쓰도르프, 요셉스도르프에 걸쳐 있는 길이다. 높이 484m의 칼렌버그에서 가져온 이름이다. 칼렌버그 전망대에서 내려다 보는 비엔나 일대의 경치가 장관이다.

 

칼렌버그 슈트라쎄

 

- Kammerergasse(캄머러가쎄): 생물학자인 파울 캄머러(1880-1926)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비엔나 프라터에 있는 비바리움(Vivarium)의 생물연구관이었다. 개구리의 수컷이 몸의 뒤쪽에 알을 붙여 올챙이가 될 때까지 기르는 아리테스에 대한 연구로 유명하다. 나 원 참!

- Kardinal-Innitzer-Platz(카르디날 인니처 플라츠): 비엔나 대주교를 지낸 테오도르 인니처(1875-195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나치의 오스트리아 합병 때에 정치적으로 분명치 않은 태도를 보여 로마 가톨릭과 오스트리아 국민들로부터 비난을 받은바 있지만 훌륭한 학자이며 교회적으로는 주요인사여서 존경도 받았다.

 

히틀러의 오스트리아 합병 때에 애매한 입장을 보였던 테오도르 인니처 추기경 및 비엔나대주교

 

- Karl-Mader-Weg(칼 마더 베그): 구의회 의원을 지낸 칼 마더(1892-1962)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Karl-Mark-Gasse(칼 마르크 가쎄): 정치인인 칼 마르크(1900-1991)가 생각나서 붙인 이름이다. 사민당 소속으로 되블링 의회의원을 지냈으며 시장직무대리도 지냈다. 서민들의 교육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다. 

 

칼 마르크 가쎄의 거리 표지판. 칼 마르크는 비엔나서민교육의 창시자이며 국회의원이었다는 설명판이 붙어 있다.

 

- Karthäuserstrasse(카르토이저슈트라쎄): 남부오스트리아 가밍(Gaming)의 칼토우센스(카르토이스) 수도원에서 가져온 이름이다. 칼토우센스 수도회는 이지역에 영토를 가지고 있었다. 대개의 수도원들이 그렇듯 카로토이저 수도원도 규모가 크며 토지가 많다.

 

가밍에 있는 칼토우센스 수도원과 교회. 칼토우센스 수도회의 본부는 프랑스의 이세르(Isere)에 있다. 카르토우제는 프랑스어의 Chartreuses에서 비롯한 것이다. 칼토우센스 수도원은 대체로 규모가 크다.

 

- Keylwerthgasse(카일베르트가쎄): 잘만스도르프 명예시민으로 추대된 이그나즈 카일베르트(1811-188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현재의 16번지에 있는 저택은 그가 지은 것이다.

- Khevenhüllerstrasse(케벨휠러슈트라쎄): 마리아 테레지아 궁정에서 고위직을 맡아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한 요한 요셉 케벤휠러-메츄(1706-1776)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에게 봉사하는 33년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일기를 써서 오늘날 오스트리아의 역사연구에 큰 도움을 주었다. 케벤휠러는 푀츨라인스도르프에 영지를 가지고 있었다.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 치하의 유명한 정치인인 요한 요셉 케벤휠러-메츄

 

- Kindergartengasse(킨더가르텐가쎄): 국가에서 운영하는 유치원이 있었다.

- Klabundgasse(클라분트가쎄): 클라분트라는 필명을 가진 독일의 작가 알프레드 헨슈케(1890-192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25편의 극본, 14편의 소설 등을 남겼다.

- Kleeblattweg(클리블라트베그): 정원농장인 Hügelwiese(휘겔뷔제)로 가는 길이다. 휘겔은 언덕이라는 뜻이다.

- Kliergasse(클리어가쎄): 초등학교 교사이며 민요연구가인 칼 마그누스 클리어(1892-1966)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오스트리아 민요 연대기’를 저술했다. 또한 알프스지방 민속악기에 대한 연구서적도 발간했다.

- Korntheuergasse(코른토이어가쎄): 배우이며 코미디언인 프리드리히 요셉 코른토이어(1779-182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브륀극장, 비엔나강변극장, 궁정극장(부르크테아터)에서 활동했으며 에마누엘 쉬카네더와 함께 공연한 일도 있다. 그는 당대 최고의 국민배우로서 군인역할에 적격이었으며 아울러 판토마임에도 뛰어난 재능을 보여주었다. 페르디난트 라이문트는 코른토이어를 위해 별도의 희곡을 썼다.

- Koschatgasse(코샤트가쎄): 클라겐푸르트 출신의 작곡가이며 합창지휘자인 토마스 코샤트(1845-191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비엔나에서 화학을 공부했으나 궁정오페라의 베이스로 들어가 나중에는 비엔나 궁정오페라합창단을 지휘했다. 그는 코샤트5중창단을 설립하여 유럽의 각지와 미국을 순회연주하였다. 이들은 주로 왈츠와 가곡, 그리고 캐른트너 노래들을 불렀다.

 

코마스 코슈카의 묘지. 캐른텐 지방의 뵈르터호반에 있는 클라겐푸르트의 안나비흘(Annabichl) 공동묘지에 있다. 

 

- Kosselgasse(코쎌가쎄): 독일의 의사인 알브레헤트 코쎌(1853-1927)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마르부르크대학교 생리학연구소장, 하이델베르크대학교 생리학 교수를 지냈다. 1910년에는 세포내의 단백질 연구로 노벨의학상을 받았다.

 

노벨의학상을 받은 알브레헤트 코쎌

 

- Kotekweg(코테크베그): 변호사로서 민요연구가인 게오르그 코테크(1889-1977)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비엔나민요연맹(Wiener Volksgesangverein) 설립자 중의 한 사람이었으며 Das Deutsche Volkslied(독일민요집)을 발간했다.

- Kranlweg(크라늘베그): Kranl은 Krone의 사투리이다. 오스트리아-헝가리제국 당시 발행한 금화의 명칭으로 1892년부터 1925년까지 사용되다가 쉴링이 나오는 바람에 사용이 중지되었다.

- Krapfenwaldgasse(크라펜봘트가쎄): 18세기 국방부 관리였던 요셉 크라프(Joseph Krapf: -1732)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가 이곳에 산장인 크라펜하우스는 아직도 모습이 남아 있다. 크라펜봘트온천장도 그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 Kratzlgasse(크라츨가쎄): 작곡가인 칼 크라츨(1852-1904)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1888년에 오케스트라를 설립하였는데 나중에 비엔나 시내의 로나허극장에 전속되었다. 크라츨은 서곡, 실내악, 살롱음악, 무곡, 대중가요 등을 작곡했다. 대표적인 대중가요는 Das Glück is a Vogerl(행복은 새처럼)과 Mir hat amal vom Himmel tramt등이 있다.

 

비엔나 시내에 있는 로나허극장. 칼 크라츨이 오케스트라 활동을 했다.

 

- Kreilplatz(크라일플라츠): 천문학자이며 기상학자인 칼 크라일(1798-1862)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비엔나대학교 물리학교수로서 1851년 호엔 봐르테(Hohen Warte)에 중앙기상관측소를 설립하고 초대 소장을 지냈다.

- Kreindlgasse(크라인들가쎄): 오버되블링 시장을 지낸 프란츠 크라인들(1840-1908)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벽돌공장을 운영하였다.

- Kroneggergasse(크로네거가쎄): 민속음악 작곡가인 루돌프 크로네거(1875-192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비엔나풍의 노래가 휩쓸던 시대에 가장 뛰어난 작곡가였다. 유명한 배우인 알렉산더 기라르디가 그의 노래를 즐겨 불렀다.

- Kronesgasse(크로네스가쎄): 여배우로서 특히 코미디에서 하녀역으로 재능을 보인 테레제 크로네스(1801-1830)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레오폴드슈타트극장과 비엔나강변극장(테아터 안 데어 빈)에서 주로 활동했다. 아직 한창 시절인 29세에 세상을 떠났다.

 

인기여배우였던 테레제 크로네스

 

- Krottenbachstrasse(크로텐바흐슈트라쎄): 아직도 흐르고 있는 크로텐하천(크로텐바흐)에서 가져온 이름이다. 크로텐이라는 단어는 크뢰테(Kröte)에서 나온 것으로 크로텐바흐에는 두꺼비가 많이 살았다.

 

크로텐바흐슈트라쎄

 

- Kuchelauer Hafenstrasse(쿠헬아우어 하펜슈트라쎄): 칼렌버그도르프에 있는 길이다. 이지역 들판(Au)에 채마밭(Kucheläarten)이 여럿 있었기 때문에 비롯한 이름이다. 도나우강에 쿠헬라우어 선착장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1900년대 초의 쿠헬라우어 선착장 

 

- Kuhngasse(쿤가쎄): 되블링 구청장을 지낸 벤첼 쿤(1854-1933)을 기억하여 붙인 이르이다. 이곳에서 여관을 경영했다.

- Kupfergasse(쿠퍼가쎄): 화가이며 조각가인 요한 미하엘 쿠퍼(1859-1917)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1900년대 비엔나 시민들의 일상생활을 즐겨 그렸다. 오스트리아예술가협회의 공동창설자였다. 그가 화실로 사용하였던 누쓰도르프의 지켄버그성(Sickenberg-Schlösschen)에는 그의 작품이 다수 보관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