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9구 되블링

10. Nasenweg - Osterleitengasse

정준극 2010. 9. 4. 21:33

10. NasenwegI(나젠베그)로부터 Osterleitengasse(오스터라이텐가쎄)까지

 

- Nasenweg(나젠베그): 레오폴드버그의 돌출부가 코(Nase)처럼 생겼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그곳으로 향하는 길이다. 이곳의 낭떠러지에서 흘러내리는 물은 거의 모두 도나우로 흘러들어간다. 나젠베그에서 칼렌버그도르프를 내려다보는 경치가 좋다.

 

나젠베그에서 내려다 본 그림같은 칼렌버그도르프, 저멀리 도나우강 건너편에 도나우투름(도나우타워)와 UNO-City가 보인다.

 

- Nedergasse(네더가쎄): 화가 요한 미하엘 네더(1807-1882)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원래 구두장이였다. 그래서 Schustermaler(구두장이 화가)라는 별명이 붙었다. 비엔나 비더마이어 시기의 민속화가였다. 비엔나 사람들의 생활과 교외의 풍경을 즐겨 그렸다.

 

요한 미하엘 네더가 그린 '어떤 소녀의 아침 화장'(Morgentoilette eines Mädchens)

 

- Nestelbachgasse(네스텔바흐가쎄): 지금도 흐르고 있는 Nesselbach(네쎌하천)과 연관하여 붙인 이름이다.

- Neugebauerweg(노이게바우어베그): 연극-영화배우인 알프레드 노이게바우어(1888-1857)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요셉슈타트극장과 부르크테아터를 중심으로 연극활동을 했으며 영화에도 다수 출연하였다. 그는 막스-라인하르트 세미나르와 비엔나음악-공연예술대학에서 강의를 했었다.

 

음악 및 공연예술아카데미가 전신인 비엔나의 음악공연예술대학교. 알프레드 노이게바우어도 이곳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 Neustift am Walde(노이슈티프트 암 봘데): 예전에 있었던 노이슈티프트 암 봘데 마을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일찍이 1330년부터 사람들이 정착하여 살기 시작했다.

 

노이슈티프트 암 봘데의 거리표지판

 

- Nottebohmstrasse(노테봄슈트라쎄): 독일의 음악학자인 마르틴 구스타브 노테봄(1817-1882)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베토벤과 슈베르트 연구에 일생을 바쳤다. 그는 특히 베토벤의 작곡기법에 대한 연구를 하여 여러 서적을 출판했다. 말년에는 모차르트 연구에 전념하였다.

- Nussberggasse(누쓰버그가쎄): 높이 332m의 누쓰버그와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누쓰버그는 14-16세기에 Mone mucum(몬테 누쿰)이라고 불렀었다. 누쓰버그에는 참나무가 많았다. 인근의 누쓰도르프는 누쓰버그 산에서 가져온 이름이다.

- Nussdorfer Lände(누쓰도르퍼 랜데): 누쓰도르프에 도나우운하가 생긴 것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Lände(랜데)라는 것은 하선장, 선착장을 말한다.

 

도나우강변의 선착장(랜데)

 

- Nussdorfer Platz(노쓰도르퍼 플라츠): 누쓰도르프 중심가에 있는 광장이다. 일찍이 12세기에 누쓰도르프에 사람들이 처음 정착하여 살기 시작한 곳이다. 당시에는 Nuzdorf(누츠도르프)라고 불렀으며 그후 Hirschenplatz(히르센플라츠: 목동광장), Zimmerplatz(침머플라츠), Hauptplatz(하우프트플라츠)라고 부르다가 1894년부터 누쓰도르퍼 플라츠라고 정했다.

 

누쓰도르프 전차 종점

 

- Nusswaldgasse(누쓰봘트가쎄): 이 지역에 있었던 누쓰봘트(참나무 숲)이라는 이름의 경작지에서 가져온 이름이다. 이곳에도 참나무가 많았다.

 

누쓰봘트가쎄의 한가롭고 평화스러운 모습

 

- Obere Reisenbergweg(오베레 라이젠버그베그): 높이 382m의 라이젠버그 산과 관련하여 지은 이름이다. 라이젠버그라는 말은 Reisig(라이지히)라는 단어에서 가져온 것으로 라이지히는 목재용으로 기르는 어린 나무(Jungholz)를 말한다. 이곳에 목재용 나무를 많이 심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유래로는 이곳의 언덕에서 흙이 자주 무너져 내리기 때문에 산이 새로 생긴것처럼 보이므로 그런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오베레 라이젠버그 쪽에서 내려다본 비엔나의 야경. 프라터의 리젠라트가 눈에 들어온다.

 

- Obersteinergasse(오버슈타이너가쎄): 비엔나대학교 신경계통 생리학 및 해부학 교수를 지낸 신경전문의 하인리히 오버슈타이너(1847-1922)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1900년 비엔나대학교 신경학연구소를 설립하였고 유럽과 미국에 뇌연구소의 설립을 지원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그는 오버되블링에 개인정신병원을 개설하였다.

- Obkirchergasse(오브키르허가쎄): 되블링 교구사제인 페터 오브키르허(1782-186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Ohmanngasse(오만가쎄): 건축가인 프리드리히 오만(1858-1927)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동료 요셉 하크호퍼(Josef Hackhofer)와 함께 도나우 수량조절과 관련하여 구조물과 교량을 건설하였다. 1899-1907년에는 노이에 호프부르크의 건축에 참여하였고 1904년부터는 비엔나미술대학(Akademie der bildenden Künste Wien)의 건축을 주도하였다.

 

19세기 비엔나미술대학의 모델실. 비엔나미술대학의 건축은 프리드리히 오만이 주도하였다.  

 

- Oskar-Spiel-Gasse(오스카르 슈필 가쎄): 교육학자이며 심리학자인 오스카르 슈필(1892-1961)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비엔나의 학교교육개혁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그 일환으로 현재의 누쓰도르프 오스카르 슈필 가쎄에 있는 학교에서 직접 교육을 시행하였다.

- Osterleitengasse(오스터라이텐가쎄): 이 지역에 있던 경작지의 이름이다. 오스터라이텐이라는 말은 Ost(동쪽)에 있는 Leite(라이테: 산비탈: Berghang)에서 나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