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20구 브리기테나우

7. Taborstrasse - Zrinyigasse

정준극 2010. 9. 9. 21:19

7. Taborstrasse(타보르슈트라쎄)에서부터 Zrinyigasse(츠리니이가쎄)까지

 

 

- Taborstrasse(타보르슈트라쎄): 슐라그브뤼케(Schlagbrücke: 현재의 슈베덴브뤼케: 스웨덴 다리)에서 도나우 운하를 건너 2구 레오폴드슈타트로 가는 길이 타보르슈트라쎄이다. 타보르슈트라쎄의 초입에는 슈베덴브뤼케를 지키는 요새와 관세를 걷는 건물이 있었다.

 

슈베덴브뤼케를 건너면 타보르슈트라쎄가 시작된다. 사진은 밤의 슈베덴브뤼케. 멀리 우라니아 돔이 보인다.

 

- Traisengasse(트라이젠가쎄): 남부오스트리아의 트라이젠 강과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현재 남부오스트리아의 주도인 상크트 푈텐(St Pölten)을 지나 툴린(Tullin)에서 도나우와 합류한다. 비엔나에는 오스트리아의 강이나 하천의 이름을 따서 붙인 거리이름이 많다. 예를 들면 Innstrasse(인강), Kampstrasse(캄프강), Leithastrasse(라이타강), Pielachgasse(피엘라흐강), Salzachstrasse9잘차흐강) 등이다.

 

니더 외스터라이히주의 주도 장크트 푈텐. 트라이젠강이 지난다.

 

- Traunfelsgasse(트라운펠스가쎄): 주택설비전문가이며 건축가인 요셉 슈툼머 폰 트라운펠스(1808-1891)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1836년부터 폴리테크니크연구소의 교수를 역임했다. 카이저-페르디난트-노르드반과 노르드반호프(북부역)를 건설했다. 22구 도나우슈타트의 Stummergasse(슈툼머가쎄)도 그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칼스플라츠에 있는 비엔나공과대학(TU Wien). K.u.K 폴리테크닉 인스티투트가 전신이다. 트라운펠스가 교수를 지냈다.

 

- Treustrasse(트로이슈트라쎄): 세무서 관리, 토지대장관리자, 검사 등을 지낸 볼프강 트로이(-1540)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터키의 1차 비엔나공성 때인 1529년에 비엔나 시장(1528-30)을 지냈다. 12구 마이들링의 Wolfganggasse(볼프강가쎄)도 그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Universumstrasse(우니페어줌슈트라쎄): 유명한 오락시설인 Universum(우니페어줌)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네타기 등 여러 오락시설이 있었으며 나중에는 무도회장도 설치했다. 1870년에 북서역(Nordwestbahnhof)의 건설이 시작되자 자리를 내주었다.

- Unterbergergasse(운터버거가쎄): 남부티롤 출신의 바로크화가인 미헬란젤로 운터버거(1695-1758)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제국 회화, 조각, 건축아카데미’(비엔나 미술대학의 전신)의 원장을 세 번이나 지냈다. 운터버거는 슈테판성당과 미하엘러키르헤의 제단화를 제작하였다.

 

성슈테판성당의 중앙제단. 가운데 제단그림은 성슈테판의 순교장면을 그린 것으로 미헬란제로 운터버거의 작품이다.

 

- Vorgartenstrasse(포아가르텐슈트라쎄): 이곳의 개인집에는 집 앞에 정원이 있어서 그런 이름이 붙었다. 일반적으로는 집 뒤편에 호프로서 정원을 가지지만 이곳의 집들은 특이하게 집 앞에 정원을 두었다.

 

포아가르텐(Vorgarten)은 집 앞쪽에 화단이 있는 것을 말한다.

 

- Waldmüllergasse(봘트뮐러가쎄): 화가인 페르디난트 게오르그 봘트뮐러(1793-186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풍경화와 초상화를 남겼다.

 

비엔나 시청공원(라트하우스파르크)에 있는 봘트뮐러 기념상

 

- Wallensteinplatz(봘렌슈타인플라츠): 알브레헤트 벤첼 오이제비우스 폰 봘트슈타인이 원래 이름이지만 보통 봘렌슈타인 장군(1583-1634)으로 더 잘 알려진 30년 전쟁의 지휘관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30년전쟁 시에 개신교군에 맞서서 신성로마제국의 황제와 가톨릭연맹군의 편에 서서 전쟁에 참여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전쟁 중에 황제의 측근 장교들에게 살해당하였다. 봘렌슈타인슈트라쎄(Wallensteinstrasse)도 같은 연유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30년 전쟁 때에 신성로마제국 황제를 위해 참전한 봘렌슈타인 장군

 

- Wasnergasse(봐스너가쎄): 작가인 요셉 봐스너(1815-1881)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레오폴드슈타트 의회의원을 지냈다. 아우가르텐 뒷길이다. 봐스너하우스에는 임대건물들이 다수 있다.


봐스너가쎄의 어떤 임대건물. 임대건물은 친스하우스(Zinshaus)라고 부른다.

              

- Webergasse(베버가쎄): 성직자인 요한 밥티스트 베버(1776-184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레오폴드슈타트의 상크트 레오폴드교회의 사제였다. 그는 ‘오스트리아 제1저축조합연맹’을 설립하였다. 오스트리아 제국에서 가장 오래된 저축조합(Sparkassa)이다. 오늘날 오스트리아 최대은행 중의 하나인 Erste Bank의 전신이다.

 

베버가쎄. 깔끔한 거리.

 

- Wehlistrasse(벨리슈트라쎄): 제국내부장관, 상원의원, 도나우수리조절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낸 아우구스트 폰 벨리(810-1892)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Wexstrasse(벡스슈트라쎄): 제국건축감독관, 도나우수리조절위원을 지낸 구스타브 폰 벡스(1811-1895)를 기억하여 붙인 지명이다.


오늘날의 벡스슈트라쎄


- Winarskystrasse(뷔나그스키슈트라쎄): 브리기네나우 의회의 첫 사민당의원인 정치가 레오폴드 뷔나르스키(1863-1915)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1년후에는 제국의회 의원이 되었다.

- Wolfsaugasse(볼프스아우가쎄): 브리기테나우의 지명이다. 쇼테나우(Schottenau)와 함께 브리기테나우를 상징하는 들판이다. 물론 오늘날에는 건물들이 들어서 있는 거리가 되었다. 볼프스아우라고 한 것은 아마 예전에 늑대가 별로 할일 없이 돌아다니고 했던 모양인것 같다.


볼프스아우가쎄


- Württemberggasse(뷔르템버그가쎄): 독일의 장군인 페르디난트 프리드리히 아우구스트 폰 뷔르템버그(1763-183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나폴레옹 전쟁 때에 오스트리아군 사령관중의 한 사람이었다. 1810-20년에는 비엔나 방위사령관을 지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뷔르템버그가쎄와 구쓰플라츠에 있는 라 피아짜 건물


- Zrinyigasse(츠리니이가쎄): 1529년 터키의 제1차 비엔나 공성 때에 혁혁한 전공을 세운 니콜라 수빅 츠린스키(츠리니이라고도 함: 1508-1566)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크로아티아와 헝가리에서 국가적 영웅으로 존경받고 있다. 츠리니이는 크로아티아의 츠린에서 태어나서 헝가리의 치게트바르에서 세상을 떠났다.

 

크로아티아 출신의 장군 츠리니이(츠린스키). 1529년 터키의 제1차 비엔나공성 때에 신성로마제국 황제와 오스트리아를 위해 오스만 터키와 싸워 혁혁한 전공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