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와 음악/오스트리아 작곡가

오이제비우스 만디체브스키(Eusebius Mandyczewski)

정준극 2010. 10. 12. 06:22

오이제비우스 만디체브스키(Eusebius Mandyczewski)

루마니아 출신의 음악학자 겸 작곡가

 

오이제비우스 만디체브스키(유세비우스 만디체브스키) 

 

오이제비우스 만디체브스키(Eusebius Mandyczewski)는 오스트리아 제국 시절인 1857년에 옛 루마니아의 부코비나 지방 수도였던 체르노비츠(Czernowitz: 현 우크라이나)에서 태어나 1929년 비엔나에서 세상을 떠난 루마니아 계통의 오스트리아 음악학자 겸 작곡가이다. 그는 루마니아정교회의 사제 집안에서 태어났으므로 오스트리아의 음악가이면서 루마니아의 음악가로도 분류된다. 그런가하면 우크라이나는 자기들의 음악가라고 주장한다. 어릴 때부터 음악적 재능이 뛰어났던 그는 체르노비츠의 독일학교에 들어가 작곡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는 마르틴 구스타브 노테뵘(Martin Gustav Nottenboehm)으로부터 음악이론을, 에두아르트 한슬리크(Eduard Hanslick)로부터 음악학을 배웠다.

 

만디체브스키가 태어난 우크라이나 체르노비츠의 중심가

 

비엔나에 온 만디체브스키는 얼마후인 1879년 브람스를 만나게 되었다. 만디체브스키가 30세의 청년일 때였다. 이후 만디체브스키와 브람스는 평생을 음악동료로서, 가족과 같은 친구로서 지냈다. 만디체브스키가 비엔나악우회에서 음악서적과 자료들을 정리하는데 열정을 바친 것도 브람스 때문이었다. 당시 비엔나악우회 인근에 살고 있던 브람스는 거의 매일 비엔나악우회에 들려 자료실에서 시간을 보냈었다. 칼스플라츠에 브람스의 기념상이 있는 것도 그가 그곳 근처에 살았었기 때문이다. 만디체브스키는 1896년부터 악우회음악원(현 비엔나음악공연예술대학교의 전신)에서 음악사, 악기예술, 화음법, 대위법, 작곡에 대하여 강의했다. 빈필의 지휘자로서 유명한 요셉 크립스도 만디체브스키로부터 음악학을 배웠다. 한편, 1887년부터는 비엔나합창아카데미(Wiener Singakademie)를 지휘했고 악우회 자료실의 책임을 맡았다. 비엔나합창아카데미는 악우회가 1858년에 창립한 합창단이다. 또한 만디체브스키는 그 해에 라이프치히대학교로부터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만디체브스키의 가장 큰 공로는 프란츠 슈베르트, 요셉 하이든, 요한네스 브람스의 알려지지 않은 작품들을 발굴하여 출판한 것이다.

 

만디체브스키는 1901년 성악교사이며 비엔나악우회 여성합창단 지휘자인 알비네 폰 베스트(Albine von Vest)와 결혼하였다. 만디체브스키는 1929년 비엔나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는 중앙공동묘지의 명예묘역에 안장되었다(혹시 찾아갈 분이 있을지도 몰라서 알려 드립니다마는 그룹 0의 1렬 99번에 있다). 만디체브스키는 러시아정교회 미사곡, 피아노 소품, 가곡 사이클, 남성합창곡, 피아느를 위한 헨델 주제의 변주곡 등을 작곡했다.

 

비엔나악우회에 속하여 있는 비엔나합창단(Wiener Singakademie). 1887년에 만디체브스키가 지휘자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