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챠드 셰파드의 크리스마스 오페라 3부작
리챠드 셰파드
영국의 리챠드 셰파드(Richard Shephard: 1949-)는 크리스마스 오페라 3부작을 완성했다. '선한 임금님 벤체슬라스'(Good King Wenceslas), '성 니콜라스'(St Nicholas), '목자의 연극'(The Shepherd's Play)이다. 모두 단막으로서 공연 시간은 비교적 짧다. '선한 임금님 벤체슬라스'는 30분, '성 니콜라스'는 35분, '목자의 연극'은 겨우 8분이 걸리는 오페라이다. 그래서 간혹 3부작이 모두 함께 공연되는 경우도 있다. 3부작의 대본은 미국의 작곡가 겸 작가인 마크 슈봐이처(Mark Schweizer: 1956-)가 맡았다.
선한 임금님 벤체슬라스. 머리 위에 촛불들을 켜고 있는 모습이다.
[선한 임금님 벤체슬라스(Good King Wenceslas)]
어느날 벤체슬라스 왕은 시동인 스테픈과 함께 어떤 가난한 농부를 찾아가기로 한다. 벤체슬라스 왕은 얼마전에 눈 덮힌 숲속에서 땔 나무를 모으고 있는 농부를 보고 불쌍하게 생각하여 찾아가서 도와주고 싶었다. 벤체슬라스 왕과 스테픈은 음식과 땔감을 들고 농부를 찾아간다. 스테픈은 추운 날에 그렇게 가는 것이 싫었지만 어쩔수 없기 때문에 불만만 가득 차 있다. 그러면서 곧 다가올 자기의 생일을 생각한다. 무엇을 선물로 받을 것인가? 은제 사냥칼이 좋겠다고 생각한다. 어머니에게 졸라서 꼭 받겠다고 생각한다. 두 사람은 가는 도중에 눈보라가 휘날리는 폭풍을 만난다. 마침 오두막집이 있어서 그곳으로 피신한다. 난로에 불을 지피니 따듯해진다. 벤체슬라스 왕은 고단한지 곧 잠이 든다. 스테픈은 불이 꺼지지 않도록 지켜야 했다. 그때 누가 문을 두드린다. 스테픈이 놀라고 겁이 나서 문 틈으로 보았더니 눈보라가 치는 가운데 어떤 남루한 옷차림의 여자 한 명이 서 있다. 여자는 먹을 것과 잠시 추위를 덜게 해 달라고 간청한다. 스테픈은 처음에는 거절하였으나 불쌍한 생각이 들어 먹을 것을 나누어 주고 난로 옆에서 몸을 녹이도록 해 준다. 그 여자는 실은 천사였다. 그 여자는 스테픈에게 다음과 같은 얘기를 해 준다.
가난한 농부를 찾아가는 선한 임금님 벤체슬라스와 스테픈
옛날 옛적에 어떤 마을에 양치기 소녀가 살고 있었다. 양치기 소녀는 아주 어릴 때에 아버지와 헤어졌다. 그래서 날마다 길가에 앉아서 한편으로는 양들을 보살피며 다른 한편으로는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혹시 자기 아버지를 만나 본 일이 있느냐고 묻는 것이 일과이다. 어느날 어떤 훌륭한 임금님이 지나간다. 소녀는 임금님에게 '임금님은 세상 많은 곳을 돌아 다니셨으니 혹시 우리 아버지를 보신 일이 있나요?'라고 묻는다. 임금님은 '아니, 그렇지만 천사들이 하늘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을 보았단다'라고 대답한다. 소녀는 '저도 천사들이 하늘에서 찬양하는 것을 보았어요. 천사들은 들에 있는 목자들에게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라며 노래를 불렀답니다'라고 말한다. 잠시후 소녀는 또 다른 훌륭한 임금님이 지나가는 것을 본다. 소녀는 임금님에게 '혹시 우리 아버지를 보셨나요?'라고 묻는다. 임금님은 '아니, 하지만 커다란 별과 구유에 누어 있는 아기를 보았단다'라고 대답한다. 그러자 소녀는 '저도 보았어요. 목자들이 모두 가서 태어나신 아기께 경배를 드렸어요. 아기는 강보에 싸여서 동물들 사이에 누어 있었답니다'라고 말한다.
동방박사와 낙타. '선한 임금님 벤체슬라스'는 어린이 오페라이므로 어린이들이 공연하는 경우가 많다.
세번째 임금님이 지나간다. 소녀는 '혹시 우리 아버지를 보신 적이 있나요?'라고 묻는다. 임금님은 '아니, 하지만 나는 이 세상을 구원하실 구세주를 만나 보았단다. 그래서 그분께 내가 가지고 있는 것 중에서 가장 귀중한 선물을 드렸단다'라고 대답한다. 소녀는 '그래요, 저도 보았어요. 목자들도 아기에게 모두 한가지씩 선물을 드렸어요. 저는 양을 부를 때 부는 피리를 드렸어요. 그건 우리 아버지가 저에게 주신 단 하나의 물건이지요. 그래서 지금은 제가 가지고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어요'라고 말한다. 임금님은 소녀를 바라보더니 '나도 옛날에 딸이 하나 있었단다. 그런데 언젠가 헤어졌단다. 그 후부터 지금까지 계속 내 딸을 찾아 다녔단다.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나를 찾아와서 자기가 나의 딸이라고 주장들 했지. 아마 나의 재산과 권세 때문에 그랬던 것 같아. 난 내 딸을 알아 볼수 있어. 옛날에 내 딸에게 피리를 준 것이 있거든. 그걸 가지고 있는 아이면은 내 딸이 틀림 없지'라고 말한다. 양치기 소녀는 놀란 눈으로 임금님을 바라보더니 '어머나, 어떻게 하지요, 제가 가지고 있던 피리를 아기에게 선물로 주었으니...'라고 말한다. 그러자 임금님은 웃으면서 옷 자락 사이에서 피리를 꺼내며 '태어나신 아기는 이런 피리가 당장 필요하지 않단다. 그래서 아기께서 나에게 돌려 주었단다. 하지만 너에게는 양떼를 지키기 위해 필요하겠지. 이 피리로 말미암아 네가 내 딸이라는 것이 확실하구나. 네가 만일 그 피리를 아기에게 드리지 않았더라면 나는 평생 너를 찾지 못했을 것이야. 너의 진실하고 순진한 마음씨가 오늘 너를 찾게 해 주었구나'라고 말하며 눈물을 흘린다. 세 임금님은 카스파르, 발타자르, 멜키오르였다.
이 얘기를 들은 스테픈은 생일선물로 은제 사냥칼을 받게 되면 그걸 농부에게 주겠다고 마음을 고쳐 먹는다. 스테픈은 어서 농부의 집에 가서 가져온 음식과 땔감을 주고 나중에 은제 사냥칼도 가져다 주겠다고 말해겠다고 다짐하고 벤체슬라스 왕을 깨워 속히 길을 떠나자고 재촉한다. 전설에 따르면 벤체슬라우스 왕은 크리스마스 이틀 때인 12월 26일, 성 스테반의 축일에 왕궁 밖으로 나가서 가난한 사람들에게 자선을 베풀어서 칭송을 받았다고 한다. 오페라 '선한 임금님 벤체슬라스'의 출연진은 대략 9-10명이며 여기에 합창단이 추가한다. 출연진이 10명 정도 된다고 하지만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역할도 맡을수 있기 때문에 출연진의 숫자는 줄어든다. 예를 들면 스테픈의 어머니(S)를 맡은 사람이 천사(MS)의 역할도 맡으며 왕궁의 재상(T)이 동방박사 중의 한 사람인 카스파르의 역할도 맡을수 있다.
목자들과 동방박사들과 천사들과 동물들이 모두 아기 예수의 나심을 찬양한다.
[성 니콜라스(St Nicholas)]
성 니콜라스
세 자매인 줄리엣, 루시, 소피는 크리스마스를 준비하기 위해 집안을 청소하고 있다. 세 자매의 아버지는 지난 해에 세상을 떠났다. 아버지가 딸들의 결혼을 위해 남겨 놓은 지참금도 어물쩡하다가 거의 바닥이 나게 써 버렸다. 이제 세 자매는 지참금이 없어서 결혼하기 힘들게 되었다. 막내인 소피는 오늘이 바로 크리스마스 전날이라는 것을 생각하고 성 니콜라스에게 소원을 빌면 들어줄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두 언니들은 처음에 성 니콜라스가 무슨 수로 우리의 소원을 들어주겠냐고 하다가 마침내 막내 동생의 아이디어에 따라 테블에 세개의 촛불을 켜고 소원을 빌기로 한다.
줄리엣은 아주 돈이 많은 상인 신랑을 바란다. 루시는 공부를 많이 한 학자를 남편으로 원한다. 물론 돈도 넉넉하게 있는 학자이면 더 좋다고 생각한다. 막내 소피는 왕의 명령에 따라 멀리 떠난 단 하나의 사랑인 윌렴이 무사히 돌아오기를 바란다. 세 자매가 촛불을 불어서 끄고 잠자리에 들자 성 니콜라스가 나타난다. 성 니콜라스는 세 개의 금화를 접시 위에 놓아두기로 한다. 자매 한 사람마다 한 개씩의 금화이다. 밤중에 줄리엣이 먼저 깨어나서 접시에 놓여 있는 세개의 금화를 보고 모두 가진다. 줄리엣은 좋은 옷을 사서 입고 교회에 갈 생각이다. 그러면 자기가 마음 속에 생각하고 있는 상인이 자기를 보고 청혼할 것으로 생각한다. 성 니콜라스는 두 개의 금화를 다시 놓는다. 이번에는 루시가 깨어 일어나서 금화를 보고 두개를 모두 가진다. 루시는 좋은 모자와 장갑과 모치 옷을 사서 입으면 자기가 마음 속에 생각하고 있는 학자가 자기에게 청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두 언니들은 당장 쇼핑을 하기 위해 집을 나선다. 성 니콜라스는 이번에는 한 개의 금화를 접시 위에 놓는다. 막내 루시가 깨어나서 금화를 보고 이것이며 겨울 동안 언니들과 함께 굶주리지 않고 지낼수 있다고 생각하며 기뻐한다.
소피는 문을 두드리는 소리를 듣는다. 나그네 두 명이다. 남편과 아내이다. 아내는 곧 아기를 낳을 형편에 있다. 이들은 소피에게 잠시 쉬어 갈 곳과 음식을 청한다. 그러나 소피에게는 이들에게 줄 만한 것이 하나도 없다. 소피는 가지고 있던 한 개의 금화를 주면서 멀지 않은 곳에 여관이 있는데 좋은 방이 있으니 그곳에서 쉬고 음식을 사서 먹는 것이 좋겠다고 말한다. 두 사람은 소피에게 감사하다고 말하고 여관을 찾아 떠난다.
쇼핑을 갔던 언니들이 돌아온다. 줄리엣과 루시는 서로 쇼핑한 것을 비교하여 보며 질투한다. 그러다가 조피도 금화 하나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것을 모르는 사람에게 주었다는 얘기를 듣자 그것으로 좋은 물건들을 살수 있었다며 억울해 하다가 드디어는 서로 옷을 가지려고 잡아 당기며 다투다가 옷을 찢는다. 이 모든 모습을 은밀히 보고 있던 성 니콜라스가 참다 못하여 나타나서 두 언니들의 욕심을 심하게 꾸짖는다. 갑자지 문을 노크하는 소리가 들리더니 윌렴 경이 들어선다. 윌렴 경은 소피를 찾아 다니다가 여관에서 두 나그네를 만났고 그들의 아기도 보았다고 말한다. 두 나그네는 윌렴 경에게 어떤 마음씨 착한 아가씨가 금화를 주어서 그것으로 여관에 들어가게 되어 아기도 낳게되고 편히 쉴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 말은 들은 윌렴 경은 그 아가씨가 사랑하는 소피일 것이라고 생각하여 당장 소피의 집을 찾아 온 것이다. 윌렴 경은 소피에게 청혼한다. 성 니콜라스는 모두에게 크리스마스의 참 의미에 대하여 얘기해 준다.
출연진은 줄리엣(S), 루시(MS), 소피(S), 성 니콜라스(Bar), 나그네 남자(T), 나그네 여자(묵음), 윌렴 경(T), 그리고 합창단이다. 나그네 남자(실은 요셉)와 윌렴 경은 같은 사람이 번갈아 맡을수 있다.
[목자의 연극(The Shepherd's Play)]
'목자의 연극'은 실상 막간극이나 마찬가지이다. '선한 임금님 벤체슬라스'와 '성 니콜라스'의 중간에 간단히 공연하는 8분짜리 작품이다. 출연진은 테너 2명, 베이스 2명뿐이다. 반주는 현악 4중주단과 플륫만 있으며 된다. 무대 밖에는 소프나로 1명(천사)가 있으면 되지만 합창단이 있다면 더 훌륭할 것이다.
목자 3명이 베들레헴으로부터 돌아온다. 사정이 있어서 함께 가지 못했던 목자 한 명이 그들에게 무엇을 보았는지 무척 궁금하여 묻는다. 이들은 베들레헴에서 하늘의 천사들이 아름다운 노래를 부르는 것을 보고 들었다고 말하지만 천사들의 노래가 어떤 것이었는지는 설명하지 못해서 미안하게 생각한다. 이때 언덕 너머로 하늘로부터의 노래가 들리기 시작한다. 베들레헴에서 듣던 그 노래였다. 네번째 목자도 다른 세명의 목자들 처럼 아기에게 귀중한 예물을 드리고 싶었다. 네번째 목자가 드디어 결심을 하고 길을 떠나려 하자 세명의 목자들은 '그분에게는 아무리 값비싼 선물이라도 소용이 없다네. 그분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드려야 할 것이야. 그건 당신의 마음이라네'라고 말해 준다.
'오페라 이야기 > 오페라 더 알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송을 위한 오페라...아말과 밤에 찾아온 손님들 (0) | 2011.05.22 |
---|---|
러시아의 크리스마스 오페라 (0) | 2011.05.21 |
크리스마스 오페라 (0) | 2011.05.20 |
여성 작곡가의 '난파선약탈자들'(The Wreckers) (0) | 2011.05.18 |
미스테리 오페라 '등대'(The Lighthouse) (0) | 2011.0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