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마르셰의 피가로 3부작과 오페라의 주인공들
피에르 보마르셰의 피가로 3부작, 즉 '세빌리아의 이발사'(Le Barbier de Séville ), '피가로의 결혼'(Le Mariage de Figaro), '죄 많은 어머니'(La Mère coupable)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로시니의 오페라 '세빌리아의 이발사'(Il barbiere di Siviglia), 모차르트의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Le nozze di Figaro), 다리우스 미요의 오페라 '죄많은 어머니'(La Mère coupable)에 등장하는 배역들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 보자.
'피가로의 결혼'에서 백작부인과 수잔나의 '편지의 2중창' 장면
[세빌리아의 이발사]
연극 '세빌리아의 이발사' | 로시니의 오페라 '세빌리아의 이발사' |
알마비바 백작: 로신을 사랑하는 스페인의 귀족 | 알마비바 백작(B): 세빌리아의 귀족 |
피가로: 세빌리아의 이발사 | 피가로(B): 세빌리아의 이발사. 만능 일꾼 |
로신(Rosine): 바르톨로가 후견인인 귀족 출신의 젊은 여인 | 로지나(Rosina: S): 바르톨로가 후견인인 아름다운 아가씨 |
바르톨로: 의사로서 로신의 후견인 | 독토르 바르톨로(B): 세빌리아의 의사 겸 로지나의 후견인 |
바질(Bazile): 로신의 음악교사, 오르가니스트 | 돈 바질리오(B): 음악 교사 |
레베일레(L'Éveillée): 바르톨로의 하인. 졸음이 많은 소년. 레베일레는 '깨어 있으라'라는 뜻 | 암브로지오(Ambrogio: B): 바르톨로의 하인 |
라 준느쎄(La Jeunesse): 바르톨로의 나이 많은 하인. '젊은이'라는 뜻 | 베르타(Berta): 바르톨로의 하녀 |
공증인 | |
교도소장(Alcalde) | |
판사(Alguacils) | |
피오렐로(Fiorello): 백작의 하인 |
[피가로의 결혼]
연극 '피가로의 결혼' | 모차르트의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
알마비바 백작: 안달루시아의 총독 | 알마비바 백작(B) |
백작부인 로신: 알마비바 백작의 부인 | 백작부인(로지나 알마비바: S) |
피가로: 백작의 개인 시종, 수잔느와 약혼 | 피가로(B 또는 Bar): 백작의 개인 시종. |
수잔느(Susanne): 백작부인의 몸종 | 수잔나(S): 백작부인의 몸종 |
마르셀린(Marceline): 백작집의 가정부. 피가로를 사랑함, 나중에 피가로의 어머니로 밝혀짐 | 마르첼리나(Marcellina: S): 백작잡의 가정부 |
안토니오: 백작성의 정원사, 수잔느의 삼촌, 판세트(Fanchette)의 아버지 | 안토니오(B): 백작성의 정원사, 수잔나의 삼폰 |
판세트(Fanchette): 안토니오의 딸, 바람둥이 아가씨 | 바르바리나(Barbarina: S): 안토니오의 딸 |
셰르뱅(Cherubin): 백작의 시종소년. 백작부인의 대자(代子). 모든 여인을 사랑하는 미소년 | 케루비노(Cherubino: MS): 백작의 시종소년 |
바로톨로(Bartholo): 세빌리아의 의사, 나중에 피가로의 아버지로 밝혀짐 | 바르톨로(Bartolo: B): 세빌리아에서 온 의사. 변호사 일도 한다. |
바질(Bazile): 백작부인의 음악교사 | 바질리오(Basilio: T): 백작부인의 음악교사 |
돈 구즈만(Don Guzman): 판사 | 돈 쿠르지오(Don Curzio: T): 판사 |
더블맹(Doublemain): 돈 구즈만 판사의 서기 | |
그리프 솔레일(Grippe-Soleil): 목동 | |
페드리요(Pedrillo): 백작의 사냥꾼 | |
알구아질(Alguazil): 재판소 직원 | |
[죄 많은 어머니]
연극 '죄 많은 어머니' | 다리우스 미요의 오페라 '죄 많은 어머니' |
알마비바 백작: 스페인의 귀족. 자부심은 있으나 허영심은 없다. | 알마비바 백작(Bar) |
알마비바 백작부인: 멜랑콜리한 여인. 천사에 대하여 경건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 | 로신(Rosine: S): 백작부인 |
슈발리에 레옹(Chevalier Leon): 이들의 아들. 자유에 대한 집착이 강한 청년. | 슈발리에 레옹(T): 이들의 아들 |
풀로레스틴(Florestine): 백작이 후견인인 딸과 같은 아가씨. 동정심이 많은 아가씨 | 플로레스틴(Florestine: Col S): 백작의 보호를 받고 있는 아가씨 |
무슈 베기아르스(M. Begearss): 아일랜드 출신으로 스페인 군대의 소령. 백작이 대사로 있을 때의 비서. 사려가 깊고 음모를 꾸미는데 능숙한 인물. 항상 사건을 일으킴. | 베게어스(Begaers: Bar): 아일랜드 사람으로 음모가 |
피가로: 백작의 개인 시종 겸 친구. 모든 일에 경험이 많은 인물 | 피가로(Bar): 백작의 시종 |
수잔느(Suzanne): 피가로의 부인. 백작부인의 하녀 겸 친구 | 수잔느(Suzanne): 피가로의 부인. 백작부인의 하녀 |
무슈 팔(M. Fall): 백작의 공증인. 정확하고 정직한 사람 | 마스터 팔(Master Fall: B) |
귀욤(Guillaume): 독일 출신으로 무슈 베기아르스의 시종. 주인에 어울리지 않고 점잖고 착실함. |
19세기 코미디 연극인 '세빌리아의 이발사'의 한 장면. 피가로는 알레퀸(어릿광대)의 복장을 하였으며 과장된 면도칼을 쥐고 있다.
'오페라 이야기 > 오페라 더 알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보자를 위한 톱 5 오페라 (0) | 2011.07.27 |
---|---|
미국의 오페라 베스트 10 (0) | 2011.07.25 |
보마르셰와 피가로 (0) | 2011.07.05 |
일본에 처음 소개된 서양 오페라 '콕스와 복스' (0) | 2011.05.26 |
마리아 테레자 여제가 즐겨한 '가짜 정절' (0) | 2011.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