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레타 철저분석/오페레타의 세계

독일-오스트리아의 오페레타

정준극 2011. 11. 4. 09:15

독일-오스트리아의 오페레타

 

비엔나가 오스트리아 오페레타의 센터인 것과 마찬가지로 베를린은 독일 오페레타의 센터였다. 베를린의 오페레타는 나름대로 고유한 스타일이 있다. 특히 1차 대전 이후에는 대서양 건너에서 온 재즈음악 또는 다른 신코페이션(당김 음) 스타일의 댄스 리듬이 포함되어 베를린 특유의 오페레타 스타일을 만들어 냈다. 베를린의 오페레타는 간혹 벌레스크, 레뷰(Revue), 파스(Farce), 또는 캬바레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베를린 오페레타의 아버지는 파울 링케(Paul Lincke)이다. 1899년 '루나 부인'(Frau Luna)로서 단연 베를린 오페레타의 새로운 장을 연 사람이다. 이 오페레타에는 유명한 '베를린의 하늘'(Berliner Luft)가 포함되었다. 이 노래는 너무나 유명하여서 오페레타가 초연된지 며칠 후에는 베를린의 거리나 공원에서 이 노래의 멜로디를 흥얼거리지 않는 사람이 없을 정도였다. '베를린의 하늘'은 베를린을 대표하는 비공식 노래였다. 파울 링케의 1920년도 오페레타인 '리지스트라타'(Lysistrata)에는 The Glow-Worm 이라는 노래가 나온다. 이 역시 대단한 인기를 끌어 국제적으로도 유명했었다.

 

파울 링케 기념우표

                    

1920년대와 1930년대에는 쿠르트 봐일(Kurt Weil)이 베를린 오페레타의 스타일을 새로운 방향으로 이끌었다. 어떻게 보면 대단히 극단적인 형식이라고까지 할수 있는 스타일이었으며 봐일은 그런 스타일을 자기의 오페레타 뿐만 아니라 오페라와 뮤지컬에도 사용하였다. 베를린 스타일의 오페레타는 좀 더 상류층을 겨냥하여 매력적이고 가정적이며 애국적인 입장에서 만들어졌다. 그래서 베를린의 오페레타를 '국민오페레타'(Volksoperetten)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대표적인 예는 1917년에 레온 예쎌(Leon Jessel)이 작곡한 '검은 숲의 아가씨'(Schwarzwaldmadel)이다. 목가적이며 향수를 불러 일으키게 하고 가정을 사랑하는 내용의 이 오페레타는 1933년 이후 나치가 정권을 잡고 제국음악연구소(Reichsmusikkammer)를 설립한 이후에 대단히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당시 나치는 재즈를 비롯한 외국물의 음악형태를 '퇴폐음악'(decadent music)이라고 하여 금지하였었다. 이후 독일 오페레타를 이끌어 간 인물들은 파울 링케를 비롯하여 에두아르트 퀴네케(Eduard Kuenneke), 발터 콜로(Walter Kollo), 진 길버트(Jean Gilbert), 레온 예쎌(Leon Jessel), 루돌프 델링저(Rudolf Dellinger), 발터 괴체(Walter Goetze) 등이다.

 

쿠르트 봐일의 '마호가니 도시의 흥망'의 한 장면. 독일의오페레타에는 캬바레 스타일의 흔적이 남아 있다.

 

● 독일어 오페레타

 

독일어 오페레타의 중심지는 단연 비엔나이다. 당시 비엔나는 신성로마제국의 수도였기 때문에 제국에 속한 영토에서 수많은 음악가들이 청운의 뜻을 품고 비엔나에 와서 활동했다. 그러나 베를린도 만만치 않았다. 베를린은 프러시아의 수도였다. 그리하여 유럽의 오페레타는 요한 슈트라우스를 중심으로 한 비엔나 오페레타, 자크 오펜바흐를 중심으로 한 파리 오페레타, 그리고 파울 링케를 중심으로 한 베를린 오페레타로 대분되었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센터는 역시 비엔나였다. 비엔나에는 인근 헝가리, 체코, 폴란드 등지로부터의 작곡가들이 와서 활동했다. 프란츠 레하르, 엠메리히 칼만(임레 칼만), 오스카 슈트라우스, 카를 밀뢰커 등은 대표적이다. 이제 비엔나 오페레타가 중심되는 독일어 오페레타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그들의 작곡자와 초연 연도를 소개한다. 여기에 소개한 오페레타 이외에도 수많은 작품들이 있지만 모두 열거할수가 없어서 단축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메리 위도우'로 유명한 프란츠 레하르

 

- Arizona Lady(아리조나 레이디). 엠메리히 칼만(Emmerich Kalman). 1954. 뮌헨 라디오방송

- Die Bajadere(바야데레). 엠레리히 칼만. 1921. 비엔나

- Ball im Savoy(사보이에서의 무도회: Ball at the Savoy). 파울 아브라함(Paul Abraham). 1932. 런던

- Der Bettelstudent(거지학생). 카를 밀뢰커(Carl Millöcker). 1882. 빈강변극장(Theater an der Wien)

- Blindekuh(눈먼 소). 요한 슈트라우스 2세. 1878. 빈강변극장

- Boccaccio(보카치오). 프란츠 폰 주페(Franz von Suppé). 1879. 비엔나 카를극장(Carltheater)

- Cagliostro in Wien(비엔나의 칼리오스트로). 요한 슈트라우스. 1875. 빈강변극장

- Die Chocolate Soldier(초콜릿 병사. Der taphere Soldat: The brave soldier). 오스카 슈트라우스(Oscar Straus). 1908. 빈강변극장

- Die Csárdásfürstin(차르다스공주). 엠메리히 칼만. 1915. 비엔나 요한 슈트라우스 극장

- Die Göttergatte(하늘이 점지해준 남편: The divine husband). 프란츠 레하르(Franz Léhar). 1904. 비엔나 카를극장

- Die ideale Gattin(이상적인 아내: The ideal wife). 프란츠 레하르. 1913. 빈강변극장. Die Göttergatte의 수정본

 

쿠르트 봐일

 

- Die Dollarprinzessin(달러공주). 프리츠 그륀바움(Fritz Grünbaum). 1907. 빈강변극장

- Endlich allein(영원히 혼자서). 프란츠 레하르. 1914. 빈강변극장

- Die Fledermaus(박쥐). 요한 슈트라우스. 1874. 빈강변극장

- The Flower of Hawaii(하와이의 꽃: Die Blume von Hawaii). 파울 아브라함. 1931. 라이프치히 노이에스 테아터. (하와이 왕국 최후의 여왕인 릴리우오칼라니에 대한 이야기)

- Die Försterchristl(회르스텔크리스틀). 게오르그 야르노(Georg Jarno). 1907. 비엔나 요제프슈타프극장. 영국에서는 The Girl and the Kaiser 또는 The Bohemian Dancer 라는 타이틀로 공연.

- Frau Luna(달 부인). 파울 링케(Paul Lincke). 1899. 베를린 아폴로극장

- Gasparone(가스파로네). 카를 밀뢰커. 1884. 빈강변극장

- The Gay Hussars(유쾌한 경기병). 엠메리히 칼만. 1908에 Tatarjaras 라는 타이틀로 부다페스트에서 초연. 1909에 Ein Herbstmanover 라는 타이틀로 비엔나에서 초연

- Die geschiedene Frau(이혼녀: The Divorcee). 레오 팔(Leo Fall). 1909. 밀라노에서 La divorziata 라는 타이틀로 초연. 1908에 비엔나 카를극장에서 Die geschiedene Frau 라는 제목으로 초연

- Der goldene Pierrot(황금 피에로). 발터 괴츠(Wallter Goetz). 1934. 베를린

- Der Graf von Luxemburg(룩셈부르크 백작). 프란츠 레하르. 1909. 빈강변극장

- Gräfin Dubarry(뒤바리 백작부인). 카를 밀뢰커. 1879. 빈강변극장

- Gräfin Mariza(마리차 백작부인). 엠메리히 칼만. 1924. 빈강변극장

- Der Zigeunerbaron (집시 남작: The Gypsy Baron). 요한 슈트라우스. 1885. 빈강변극장

- Die Herzogin von Chicago(시카고 공작부인: The Duchess of Chicago). 엠메리히 칼만. 1928. 빈강변극장

 

엠메리히(임레) 칼만

 

- Hochzeitsnacht im Paradies(낙원에서의 결혼초야). 프리드리히 슈뢰더(Friedrich Schröder). 1942. 베를린 메트로폴 극장

- Hoheit tanzt Walzer(전하께서 왈츠를 추시다: The Highness dances the waltz). 레오 아셔(Leo Ascher). 1912. 비엔나 라이문트극장

- Ihre Hoheit, die Tänzerin(전하와 댄서: The Highness, the Dancer). 발터 괴츠. 1919. 슈테틴의 벨레뷰극장

- Indigo und die vierzig Räuber(인디고와 40인의 도적). 요한 슈트라우스. 1871. 빈강변극장

- Kaiserin Josephine(요제피네 황비). 엠메리히 칼만. 1936. 취리히 시립극장(Stadt Theater)

- Der Karneval in Rom(로마의 카니발). 요한 슈트라우스. 1873. 빈강변극장

 

'로마의 카니발'. 드레스덴 슈타츠오퍼 무대

 

- Die keusche Susanne(정숙한 수잔느: Chaste Susanne). 진 길버트(Jean Gilbert: Max Winterfeld). 1910l. 마그데부르크

- Das kleine Hofkonzert(작은 궁정 연주회: The little court concert). 에드문트 니크(Edmund Nick). 1935. 뮌헨 실내극장

- König Jérôme(제롬 왕: 또는 Immer Lustick). 카를 미하엘 치러Karl Michael Ziehrer). 1878. 비엔나 링극장(Ringtheater)

- Der Kuhhandel(소장수: A Kingdom for a Cow 또는 Arms and the Cow). 쿠르트 봐일(Kurt Weil). 1935. 런던 사보이극장

- Das Land des Lächelns(웃음의 나라: Die gelbe Jacke). 프란츠 레하르. 1923. 빈강변극장. 수정본 1929. 베를린 메트로폴 극장

- Die Landstreicher(떠돌이. The Tramps). 카를 미하엘 치러. 1899. 비엔나의 베니스극장

- Leichte Kavallerie(경기병). 프란츠 폰 주페. 1866. 비엔나 카를극장

- Der letzte Waltz(마지막 왈츠). 오스카 슈트라우스. 1923. 빈강변극장

- Lilac Domino(라일락 도미노). 샤를르 쿠비예(Charles Cuvillier). 1912. 라이프치히

- Der lustige Krieg(유쾌한 전쟁: The Merry War). 요한 슈트라우스. 1861. 빈강변극장

- Madame Pompadour(마담 뽕빠두). 레오 팔. 1922. 베를린극장

- Maske in Blau(푸른 옷의 마스크). 프레드 라이몬드(Fred Raymond). 1937. 베를린 메트로폴 극장

- Die lustige Witwe(유쾌한 미망인: The Merry Widow). 프란츠 레하르. 1905. 빈강변극장

- Eine Nacht in Venedig(베니스의 하룻밤). 요한 슈트라우스. 1883. 베를린. 요한 슈트라우스의 오페레타로서 비엔나 이외의 지역에서 초연된 유일한 작품

 

요한 슈트라우스 2세

 

- Der Opernball(오페라무도회). 리하르트 호이버거(Richard Heuberger). 1898. 빈강변극장

- Paganini(파가니니). 프란츠 레하르. 1925. 비엔나 요한 슈트라우스 극장

- Prinz Methusalem(메투살렘 공자). 요한 슈트라우스. 1877. 비엔나 카를극장

- Die schöne Galathée(아름다운 갈라테). 프란츠 폰 주페. 1863. 베를린 마이젤스 극장

- Schwarzwaldmädel(검은 숲속의 아가씨: Black Forest Girl). 레온 예쎌(Leon Jessel). 1919. 베를린

- Simplicius(심를리치우스). 요한 슈트라우스. 1887. 빈강변극장

- Das Spitzentuch der Königin(왕비의 손수건: The Queen's Lace Hankerchief). 요한 슈트라우스. 1880. 빈강변극장

- Dei Tangokönigin(탱고의 여왕). 프란츠 레하르의 '하늘이 점지해준 남편'의 재수정본. 1921. 비엔나 아폴로극장

- Das Veilchen vom Montmarte(몽마르트의 오랑캐꽃). 엠메리히 칼만. 1930. 요한 슈트라우스 극장

- Viktoria und ihr Husar(빅토리아와 경기병). 파울 아브라함. 1930. 빈강변극장

- Der Vogelhändler(새장수: The Bird Seller). 카를 첼러(Carl Zeller). 1891. 빈강변극장

- Waldmeister(삼림관). 요한 슈트라우스. 1895. 빈강변극장

- Ein Walzertraum(왈츠의 꿈). 오스카 슈트라우스. 1907. 비엔나 카를극장

- Where the Lark Sings(Wo die Lerche singt: 종달새 우지지는 곳). 프란츠 레하르. 1918. 부다페스트 왕립오펠라극장

- Im weissen Rössl(백마장 여관: The White Horse Inn). 랄프 베나츠키(Ralph Benatzky)와 로베르트 슈톨츠(Robert Stolz)의 공동작품. 1930. 베를린

- Wiener Blut(비엔나 기질: Vienna Spirit). 요한 슈트라우스. 1899. 비엔나 카를극장

- Der Zarewitsch(차레비치: The Tsarevich: 황비). 프란츠 레하르. 1927. 베를린 퀸스틀러테아터

- Der Zigeunerprimas(집시 밴드 리더: The Gypsy Band Leader). 엠메리히 칼만. 1912. 요한 슈트라우스 극장

- Die Zirkusprinzessin(서커스공주). 엠메리히 칼만. 1926. 빈강변극장

 

'서커스공주'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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