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이야기/위대한 대본가

펠리체 로마니(Felice Romani)

정준극 2012. 1. 10. 09:27

펠리체 로마니(Felice Romani)

노르마, 몽유병자, 사랑의 묘약 등의 대본을 작성한 대본공장

 

펠리체 로마니

 

펠리체 로마니(Felice Romani: 1788-1865)는 이탈리아의 시인, 번역가, 문인, 신화학자로서 도니체티, 벨리니, 로시니 등의 오페라 대본을 썼다. 로마니는 메타스타시오와 보이토의 중간에 있는 가장 훌륭한 이탈리아어 대본가이다. 로마니는 벨리니의 해적(Il pirata), 이방인(La straniera), 자이라(Zaira), 캬퓰레티가와 몬테키가(I Capuleti e i Montecchi), 몽유병자(La sonnambula), 그리고 불후의 걸작인 노르마(Norma)의 대본을 썼다. 로시니를 위해서는 이탈리아의 터키인(Il turco in Italia), 비안카와 팔리에로(Bianca e Falliero)를 썼으며 도니체티를 위해서는 안나 볼레나(Anna Bolena)와 사랑의 묘약(L'elisir d'amore: 외진 스크리브의 Le philtre를 바탕으로 삼음)의 대본을 섰다. 로마니는 또한 베르디의 초기 코미디 작품인 왕궁의 하루(Un giorno di regno)의 대본을 썼다. 이 대본은 원래 아달베르트 기로베츠(Adalbert Gyrowetz)를 위해 쓴 것이지만 나중에 베르디가 사용했다.

 

로마니는 제노아의 귀족 가문에서 주세페 펠리체 로마니라는 이름으로 태어났다. 그는 피사와 제노아에서 법률과 문학을 공부했다. 제노아대학교에 다닐 때에 그는 프랑스 문학을 이탈리아어로 번역하는 일을 했으며 친구와 함께 신화와 골동품에 대한 6권에 이르는 사전을 출판하려고 준비했었다. 그는 특히 이탈리아에서의 켈트 족의 활동과 역사에 대하여 관심이 깊었다. 로마니의 프랑스문학에 대한 관심과 골동품 유적에 대한 조예는 그의 오페라 대본에 반영되기도 했다. 그래서 그의 대본의 대부분은 프랑스 문학에 기본을 둔 것이며 신화적인 소스는 노르마와 같은 오페라 대본에서 찾아 볼수 있다.

 

도니체티의 오페라 '안나 볼레나'의 대본은 펠리체 로마니가 쓴 것이다. 안나 볼레나 역의 안나 네브렙코.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 2011

 

로마니는 제노아대학교에서 교수로서 재직하고 싶어했지만 사정이 허락하지 않았다. 이에 실망한 그는 프랑스, 스페인, 그리스, 독일 등을 여행하고 1812년 쯤에 밀라노에 돌아와서 정착했다. 그는 밀라노에서 여러 문인들과 음악인들을 만나 교분을 가지게 되었다. 마침 그때 비엔나에서 궁정시인으로 오라는 제안이 있었지만 그는 이를 거절하고 이탈리아에 남아서 오페라 대본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그가 처음으로 시도했던 대본은 시몬 마이르(Simon Mayr)를 위한 것이었다. 좋은 반응을 받았다. 결과, 그는 라 스칼라의 상주 대본가로서 임명되었다. 그로부터 로마니는 당대에서 가장 뛰어난 이탈리아어 대본가로서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무려 약 100편의 대본을 남겼다. 로마니는 프랑스 문학에 대하여 깊은 조예가 있었지만 파리에 와서 일해 달라는 제안을 거절하였다.

 

도니체티의 오페라 '사랑의 묘약'의 대본도 로마니가 쓴 것이다. 로마극장

 

로마니는 대본을 씀에 있어서 새로은 스토리를 창작하는 일은 거의 하지 않았다. 반면에 당시 주로 파리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작품들을 바탕으로 이탈리아어 대본을 만들었다. 그렇지만 지적재산권에 걸려서 낭패를 본 일도 있다. 예를 들면 로마니는 빅토르 위고의 루크레치아 보르지아(Lucrezia Borgia)라는 희곡을 바탕으로 이탈리아어 대본을 만들었고 이를 도니체티에게 주어 루크레치아 보르지아라는 타이틀의 오페라를 만들도록 했다. 도니체티의 루크레치아 보르지아는 1840년 파리의 무대에 올려졌다. 그러자 빅토르 위고가 더 이상의 공연을 금지하는 법원의 명령을 얻어냈다. 로마니는 La Rinegata라는 타이틀의 대본을 다시 썼고 주인공들도 터키인으로 바꾸었다.

 

로마니는 벨리니와 이상적인 콤비였다. 벨리니는 로마니에게 '나에게 좋은 시를 주시오, 그러면 그대에게 좋은 음악을 드리리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벨리니가 원한 대본은 가장 생동감 있는 맨너로 열정을 표현하는 것이었다. 로마니가 그런 요구조건을 충족시켜 주었다. 그러한 콤비였지만 로마니가 '텐다의 베아트리체'(Beatrice di Tenda)의 대본을 제때에 만들어 주지 못하자 벨리니는 그만 로마니와의 협동을 중단하였다. 그래서 벨리니의 청교도(I puritani)는 카롤로 페폴리(Carlo Pepoli)의 대본으로 완성되었다. 벨리니는 청교도 이후 더 이상 이탈리아어 오페라를 작곡하지 않겠다고 결심했다. 결국 청교도는 벨리니의 마지막 오페라가 되었다. 벨리니는 청교도의 초연이 있은지 약 1년 후에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로마니는 벨리니의 죽음을 크게 애도하고 벨리니를 위해 조사를 작성했다. 그리고 두 사람이 의견을 차이가 있어서 결별했던 것을 진심으로 후회하였다. 1834년, 로마니는 Gazzetta Ufficiale Piemontese의 편집장이 되었다. 그는 이 잡지를 통하여 많은 문학평론을 하였다. 그는 편집장의 직분을 그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유지하였다. 펠리체 로마니는 1865년 모넬리아(Moneglia)에서 세상을 떠났다.

 

로마니가 세상을 떠난 제노아 인근의 모넬리아. 휴양지로 이름이 높은 곳이다.

 

펠리체 로마니가 완성한 오페라 대본은 다음과 같다. 그 대본을 오페라로 만든 작곡가의 이름과 오페라의 초연년도 그리고 원작 대본과 다른 제목으로 만들어진 경우가 있으면 다른 타이틀도 기록하였다. 파란색 글씨는 잘 알려진 오페라.

 

- La rosa bianca e la rosa rossa(백장미와 홍장미) - 시몬 마이르(1813), 피에트로 제네랄리(1818), 토마스 제노베스 이 파레트라(엔리코와 클로틸데라는 제목으로: 1831)

- Media in Corinto(고린도의 메데아) - 시몬 마이르(1813), 프로스페로 셀리(1839), 사베리오 메르카단테(메데아 라는 타이틀로: 1851)

- Aureliano in Palmira(팔미라의 아우렐리아노) - 로시니(1813) 

- Atar(아타르) 또는 Il serraglio di Ornus(오르무스의 하렘) - 시몬 마이르(1814), 카를로 코치아(1820), 루이즈 안토니오 미로(1836)

- Il Turco in Italia(이탈리아의 터키인) - 자코모 로시니(1814)

- Le due duchess(두 사람의 공작부인) 부제는  La caccia ai lupi - 시몬 마이르(1814), 필리포 첼리(1824)

- L'ira di Achille(아킬레스의 분노) - 주세페 니콜리니(1814)

- La testa di bronzo(청동머리) - 카를로 에바시오 솔리바(1816), 사베리오 메르카단테(1827), 자코모 폰테마지(1835), 빈센초 멜라(1855)

- Maometto(마오메토) - 페터 폰 빈터(1817)

- Rodrigo di Valenza(발렌차의 로드리고) - 피에트로 제네랄리(1817), 페르디난도 올란디(1820), 필리포 키메리, 엘몬다 디 발렌차(1845)

-Memmone e Zemira(메노네와 체미라) - 시몬 마이르(1817)

- La gioventu di Cesare(시저의 젊은 시절) - 스테파노 파베시(1814)

- Le zingare dell'Asturia(아스투리아스의 집시여인) - 카를로 에바시오 솔리바(1817)

- Adele di Lusignano(루시냐뇨의 아델레) - 미켈레 카라파(1817), 라몬 카른치에(1819)

- I due Valdomiri(두 사람의 발도미리) - 페터 폰 빈터(1817)

- Gianni di Parigi(파리의 잔니) - 프란체스코 몰라키(1818), 조반니 안토니오 스페란차(1836), 게타노 도니체티(1831. 초연은 1839)

- Il finto Stanislao(변장한 스타니슬라오) - 아달베르트 기로베츠(1818), 주세페 베르디(1840, Un giorno di regno: 왕궁의 하루)

- Il barone di Dolshein(돌샤인 남작) - 조반니 파치니(1818), 프란츠 쇼버레흐너(1827)

- Danao(다나오) - 시몬 마이르(1818), 주세페 페르시아니(1827: Danao re d'Argo라는 제목으로)

- Gl'Illinesi(글릴리네시) - 프란체스코 바실리(1819), 프란체스코 삼피에리(1823), 루이지 비비아니(1826: L'oroe francese라는 제목으로), 펠리체아노 스트레포니(1829), 피에트로 안토니오 코폴라(1835: Gli Illinesi라는 제목으로), 프란치스코 고메즈(1845: Izra 라는 제목으로)

- Clemenza d'Entragues(엔트라게의 클레멘차) - 비토리오 트렌토(1819)

- Il falegname di Livonia(리보니아의 목수) - 조반니 파치니(1819)

- Il califo e la schiava(칼리프와 여노예) - 프란체스코 바실리(1819), 조아키노 로시니(1826: Adina 라는 제목으로), 조반니 쿠아케리니(1842)

- Bianca e Falliero(비안카와 팔리에로 또는 Il consiglio dei tre <세가지 충고>) - 조아키노 로시니(1819)

- Vallece(발레체 또는 L'oroe scozzese) -  조반니 파치니(1820)

- La sacerdotessa d'Irminsul(이르민술의 여사제) - 조반니 파치니(1820)

- I due Figaro(두 사람의 피가로 또는 Il soggetto di una commedia) - 미켈레 카라파(1820), 조반니 파니짜(1824), 디오니지 그로지알디(1825), 사베리오 메르카단테(1826 완성, 1835 초연), 조반니 안토니오 스페란차(1839)

- Margherita d'Anjou(안주의 마르게리타) - 자코모 마이에르베르(1820)

- Donna Aurora(돈나 오로라 또는 Il romanzo all'improvviso) - 프란체스코 몰라키(1821)

- La voce imsteriosa(신비한 음성) - 주세페 모스카(1821), 카를로 멜라라(1823)

- Atalia(아탈리아) - 시몬 마이르(1822)

- L'esule di Granata(그라나타의 은둔) - 자코모 마이에르베르(1822), 조반니 타돌리니(1827: Almanzor라는 제목으로)

- Adele ed Emerico(아델레와 에메리코 또는 Il posto abbandonato) - 사베리오 메르카단테(1822: 1826 수정)

- Chiara e Serafina(키아라와 세라피나: 부제는 Il pirata) - 게타노 도니체티(1822), 알베르토 마추카토(1840: I corsari 라는 제목으로. Temistocle Solera 가 수정)

- Amleto(암레토) - 사베리오 메르카단테(1822)

- Chi fa cosi, fa bene - 펠리키아노 스트레포니(1823)

- Abufar(아부파르 또는 La gamiglia araba) - 미켈레 카라파(1823), 마누엘 가르시아(1827: El Abufar 라는 제목으로)

- Francesca da Rimini(리미니의 프란체스카) - 펠리키아노 스트레포니(1823), 루이지 칼리니(1825), 마시밀리아노 퀼리치(1829), 사베리오 메르카단테(1830), 주세페 스타파(1831), 주세페 푸르니에(1832), 주세페 탐부리니(1835), 에마누엘레 보르가타(1837), 프란체스코 몰라키(1840 미완성), 프란체스코 카네티(1843), 조반니 프란키니(1857)

- Egilda di Provenza(프로벤차의 에길다) - 스테파노 파베시(1823), 에반젤리스타 파레이라 다 코스타(1827: Egilda de Provenca 라는 제목으로)

- Amina(아미나) 또는 L'innocenza persequitata(무죄) - 주세페 라스트렐리(1824), 안토니오 단토니(1825), 카를로 발렌티니(1825: 부제로 지네브라의 고아<L'orfanella di Ginevra)

- Elena e Malvina(엘레나와 말비나) - 카를로 에바시오 솔리바(1824), 라몬 카르니서(1829), 프란체스코 빈센초 스키라(1832), 주세페 마짜(1834), 에기스토 비뇨찌(1835)

- Il sonnambulo(몽유병자) - 미켈레 카라파(1824), 루이지 리치(1830), 카를로 발렌티니(1834), 루이즈 안토니오 미로(1835: O sonambulo), 살바토레 아넬리(1842: Il fantasma), 주세페 페르시아니(1843: Il fantasma)

- Gli avventurieri(모험가들) - 자코모 코르델라(1825), 루이지 펠리체 로시(1835), 카를로 발렌티니(1836), 안토니오 부쫄라(1842), 안토니오 카뇨니(1850: Amori e trappole)

- Giulietta e Romeo(줄리에타와 로메오) - 니콜라 바카이(Nicola Vaccaj: 1825), 에우제니오 토리아니(1828), 빈센초 벨리니(1830: I Capuleti e i Montecchi)

- Il montanaro(산사람) - 사베리오 메르카단테(1827), 피에트로 캄피우티(1832: L'incognito), 조반 바티스타 카뇰라(1854: Il podesta di Gorgonzola)

- La selva d'Hermanstadt(헤름슈타트 숲) - 펠리체 프라시(1827)

- Il pirata(해적) - 빈센초 벨리니(1827)

- Gastone di Foix(푸아의 가스토네) - 주세페 페르시아니(1827), 프란치체크 미레키(1844: Cornelio Bentivoglio)

- Il divorzio Persiano(페르시아 사람과의 이혼) - 피에트로 제네랄리(1828), 펠레치아노 스트레포니(1831: L'ulla di Bassora), 주세페 제를리(1834: Il pitocco), 주세페 마짜(1836)

- I saraceni in Sicilia(시실리의 사라센인) 또는 Eufemio di Messina(메시나의 유페미오) - 프란체스코 몰라키(1828), 다니엘레 니첼리(1829: Il proscritto di Messina), 주세페 페르시아니(1829: Eufemio di Messina 또는 La distruzione di Catania), 프란체스코 몰라키(1832: Il rinnegato), 라몬 카르니서(1832: Eufemio da Messina 또는 Los sarracenos en Sicilia), 알레산드로 쿠르미(1843: Il proscritto di Messina), 안젤로 아고스티니(1858: Il rinnegato)

- La regina di Golconda(골콘다 여왕) - 게타노 도니체티(1828)

- Colombo(콜롬보: 콜럼버스) - 프란체스코 몰라키(1828), 루이지 리치(1829), 라놈 카르니서(1831: Cristoforo Comobo), 루이지 보테시니(1848: Cristoforo Colombo), 카를로 에마누엘레 데 바르비에리(1848: Colombus), 빈센토 멜라(1857: Cristoforo Colombo), 펠리치타 카셀라(1865: Cristoforo Colombo), 주세페 마르코라(1869)

- La straniera(이방인) - 빈센초 벨리니(1829)

- Rosmonda(로스몬다) - 카를로 코치아(1829), 게타노 도니체티(1834: Rosmonda d'Inghilterra), 안토니오 벨리사리오(1835), 피에트로 토나시와 피에트로 콜라보(1839: Il castello di Woodstock), 오토 니콜라이(1839: Enrico II)

- Saul(사울) - 니콜라 바카이(1829), 페르디난도 체케리니(1843), 조반니 안토니오 스페란차(1844)

- Zaira(자이라) - 빈센초 벨리니(1829), 알레산드로 간디니(1829), 사베리오 메르카단테(1831), 안토니오 마미(1845)

- Giovanna Shore(조반나 쇼어) - 카를로 콘티(1829), 라우로 로시(1836), 엔리코 라크루아(Enrico Lacroix: 1845), 빈센초 보네티(1853)

- La rappresaglia(복수의 여인) - 사베리오 메르카단테(1829)

- Bianca di Belmonte(벨몬테의 비안카) - 루이지 리스크(Luigi Riesck: 1829), 토마 제노베 이 라베트라(Tomás Genovés y Lapetra: 1833)

- Annibale in Torino(토리노의 안니발레) - 루이지 리치(1830)

- Anna Bolena(안나 볼레나: 앤 볼레인) - 게타노 도니체티(1830)

- Il romito di Provenza(프로방스의 은둔자) - 피에크로 제네랄리(1831), M.A. 사울리(1846)

- La sonnambula(몽유병자) - 빈센초 벨리니(1831)

- Il disertore svizzero(스위스 탈영병) 또는 La nostalgia(향수) - 세자레 푸니(1831), 라우로 로시(1832), 안젤로 펠레그리니(1841), 조반니 바티스타 메이너스(1842)

- La neve(눈) - 루이지 리치(1831)

- Norma(노르마) - 빈센초 벨리니(1831)

- I normanni a Parigi(파리의 노르만디 사람) - 사베리오 메르카단테(1832)

- Ugo, Conte di Parigi(파리 백작 우고) - 게타노 도니체티(1832), 알베르토 마쭈카토(1843)

L'elisir d'amore(사랑의 묘약) - 게타노 도니체티ㅣ(1832)

- Ismalia(이스말리아) 또는 Morte ed amore(죽음과 사랑) - 사베리오 메르카단테(1832), 라몬 카르니서(1838), 비센츠 쿠야스 이 보레스(1838: La fattucchiera)

- Il segreto(비밀) - 루이지 마이오키(1833), 플라치도 만다니치(1836)

- Caterina di Guisa(구이사의 카테리나) - 카를로 코치아(1833), 주세페 마짜(1836), 루이지 사비(1838), 화비오 캄파나(1838), 프란체스코 키아로몬테(1850), 안토니오 간돌피(1859), 체노비오 파니아구아 이 바스케즈(1859), 베냐미노 로시(1861), 자코모 나스킴베네(1868: Enrico di Guida)

- Il conte d'Essex(에섹스 백작) - 사베리오 메르카단테(1833)

- Parisina(파리시나) - 게타노 도니체티(1833), 토마 에 지리발디(1878)

- Beatrice di Tenda(텐다의 베아트리체) - 빈센초 벨리니(1833), 리날도 티치(1837), 페데리코 구이마레(1882: Beatriz)

- Il contrabbadiere(밀수꾼) - 세자레 푸니(1833), 나탈레 페렐리(1842)

- I due sergenti(두 사람의 상사) - 루이지 리치(1833), 알베르토 마쭈카토(1841), 구알티에로 사넬리(1842)

- Lucrezia Borgia(루크레치아 보르지아) - 게타노 도니체티(1833)

- La figlia dell'arciere(활쏘는 아가씨) - 카를로 코치아(1834: 3막은 도메니코 안드레오티가 완성), 게타노 도니체티(1841: Adelia: 3막은 지롤라모 마리아 마리니가 완성), 카를로 페드로티(1844), 빌데마로 데 바르바리키네(1877: Adelia)

- Un'avventura di Scaramuccia(스카라무슈의 모험) - 루이지 리치(1834)

- Emma d'Antiochia(안디옥의 엠마) - 사베리오 메르카단테(1834), 조반니 브라키올리니(1838: Emma e Ruggero), 빈센초 폰타니(1852: Emma e Ruggero), 카를로 로바티 코쭐라니(1866: Alda), 에르콜레 카바짜(1877: Emma)

- Un episodio del San Michele(산 미셀 이야기) - 세자레 푸니(1834), 주세페 콘코네(1836), 루이지 사비(1840: L'avaro), 에르마노 피키(1844: Il tre di novembre), 피에트로 레페토(1855: Un episodio del San Michele), 구글리엘모 콰렌기(1863), 카를로 브리찌(1877: L'avaro)

- Uggero il danese(덴마크의 우제로) - 사베리오 메르카단테(1834)

- La gioventu di Enrico V(헨리 5세의 젊은 시절) - 사베리오 메르카단테(1834)

- Francesca Donato(프란체스카 도나토) 부제로는 Corinto distrutta(고린도 함락) - 사베리오 메르카단테(1835), 피에트로 라이몬디(1842)

- Odio e amore(미움과 사랑) - 마리아노 오비올스(1837), 알폰소 코센티노(1858: Laurina)

- La solitaria delle Asturie(아스토리아스의 고립) 또는 La Spagna ricuperata(스페인 탈환) - 카를로 코치아(1838), 사베리오 메르카단테(1840), 루이지 리치(845), 주세페 소르델리(846), 주세페 빈터(1852: Matilde di Scozia)

- La spia(스파이) 또는 Il merciaiuolo amricano(미국의 잡화상인) - 안젤로 빌라니스(1850)

- Edita di Lorno(로르노의 에디타) - 줄리오 리타(1853)

- Cristina di Sveizia(스웨덴의 크리스티나) - 지기스문트 칼베르크(Sigismund Thalberg: 1855)

 

현대적 연출의 '노르마'. 펠리체 로마니의 대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