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이야기/위대한 대본가

루이 가예(Louis Gallet)

정준극 2012. 3. 1. 21:09

비제, 생-생, 마스네의 대본을 제공한 루이 가예(Louis Gallet)

 

루이 가예(1835-1898)

 

루이 가예(Louis Gallet: 1835-1898)는 다재다능한 문인이었다. 오페라 대본, 연극 극본, 소설, 비망록, 팜플렛, 그리고 헤아릴수 없이 많은 논문을 썼다. 루이 가예는 특별히 비제, 생생, 마스네 등 당대 작곡가들의 오페라를 위해 대본을 제공한 사람으로 역사에 기록되고 있다. 어려운 가정에서 태어난 그는 청년이 되어 문학활동을 하면서 낮에는 빈민구호서의 말단 직원으로 일하였다. 그러다가 세월의 흐름과 함께 재무부장을 지냈고 이어 파리에 있는 어떤 병원의 원무과장을 맡아 했다. 생활이 안정되었지만 그렇다고 천직으로 생각하고 있는 글쓰는 것을 그만두지는 않았다.

 

1871년에 오페라 코미크의 매니저인 카미유 뒤 로클은 루이 가예에게 생-생의 단막 오페라를 위해 대본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함께 일하자고 제안했다. 그때까지만 해도 생-생은 도대체 루이 가예라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지 못했다. 아무튼 카미유 뒤 로클과 루이 가예는 합동하여서 La princesse jaune(노란 공주: The Yellow Princess)를 만들어 냈다. 오페라 무대에서는 처음 제작된 일본풍의 대본이었다. 프랑스에서 일본의 문화예술이 소개된 것은 생-생의 오페레타 '노란 공주'가 나온 때로부터 불과 2년전 밖에 되지 않는다. 일본의 목판그림이 전시되어서 관심을 불러 일으키게 한 것이다. 아무튼 그로부터 카미유 뒤 로클과 루이 가예는 몇년 동안이나 오페라 대본을 협동하여 작성하였다. 생-생은 가예가 음악 전문가도 아니지만 그를 Nouvelle Revue라는 잡지의 음악평론가로 추천까지 했다.

 

가예는 마스네를 위해서 오라토리오 Marie-Magdeleine(막달라 마리아)의 대본을 제공하였다. 마스네의 첫 성공작이었다. 그로부터 가예와 마스네는 콤비로서 활동했다. 마스네의 대표작 중의 하나인 타이스(Thais)의 대본도 가예가 제공한 것이다. 가예는 타이스의 대본에서 음률에 얽매인 가사 대신에 자유스런 패션의 가사를 제공했다. 그같은 시도는 당시에 가히 혁명적인 것이었다. 비제의 단막 오페라인 Djamileh(쟈밀레)도 가예의 대본에 의한 것이다. 가예는 극작가인 에두아르 블라우(Edouard Blau: 1836-1906)과 협동하여 비제에게 두 편의 대본을 제공했다. 하나는 La coupe du roi de Thule(1869)이며 다른 하나는 Don Rodrigue(1873)이다. 그러나 비제가 1875년에 뜻하지 아니하게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이 두 오페라는 미완성으로 남게 되었다.

 

비제의 '쟈밀레'의 대본도 루이 가예가 제공했다. 쟈밀레 역은 소프라노 카테리아나 페네크(Kateriana Fenech)

 

루이 가예가 작성한 오페라/오라토리오 대본은 다음과 같다.

○ Le Kobold(도깨비: Ernest Guiraud. 1870) ○ Djamileh(쟈밀레: Georges Bizet. 1872) ○ Marie-Magdeleine(막달라 마리아: Jules Massenet. 오라토리오. 1872) ○ La princesse jaune(노란 공주: Camille Saint-Saens. 1872) ○ La Coupe du Roi de Thule(Eugene Diaz. 1873) ○ Eve(이브: Jules Massenet. 오라토리오. 1875) ○ Le Deluge(대홍수: C. Saint-Saens. 오라토리오. 1876) ○ La Cle d'Or(황금열쇠: Eugene Gautier. 1877) ○ Le roi de Lahore(라호르의 왕: Jules Massenet. 1877) ○ Cing-Mars(Charles Gounod. 1877) ○ Etienne Marcel(에티엔느 마르셀: C. Saint-Saens. 1879) ○ Le Venitien(베니스 사람: Albert Cahen. 1880) ○ Le Cid(르 시드: Jules Massenet. 1885) ○ Patrie!-Emile Paladilhe. 1886) ○ Proserpine(C, Saint-Saens. 1887) ○ Michel Columb(Louis Bourgault-Ducoudray. 1887) ○ Ascanio(C. Saint-Saens. 1890) ○ Stratonice(Emile Eugene Alix Fournier. 1892) ○ Le Reve(Alfred Bruneau. 1891) ○ Thamara(Louis Bourgault-Ducoudray. 1892) ○ Les Saintes-Maries-de-la-Mer(Emile Paladilhe. 오라토리오. 1892) ○ L'Attaque du moulin(Alfred Bruneau. 1893) ○ Thais(Jules Massenet. 1894) ○ Fredegonde(Ernest Guiraud/C. Saint-Saens. 1895) ○ Le Chevalier Jean(Victorin de Joncieres. 1885) ○ Photis(Edmond Audran. 1895) ○ Xaviere(Theodore Dubois. 1895) ○ Ping-Sin(Henri Marechal. 1895) ○ La Femme de Claude(Albert Cahen. 1896) ○ Le Drac(Paul/Lucien Hillemacher. 1896) ○ Moina(Isidore de Lara. 1897) ○ Le Spahi(Lucien Lambert. 1897) ○ Dejanire(C, Saint-Saens. 극음악. 1898) ○ Lancelot(랜슬롯: Victorin de Joncieres. 1900) ○ Les Guelfes(Benjamin Godard. 1902) ○ Titania

 

마스네의 '타이스'의 대본도 루이 가예가 제공한 것이다. 현대적연출. 아비뇽오페라.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