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이야기/어린이 오페라

어린 왕자(The Little Prince)

정준극 2012. 2. 9. 08:57

어린 왕자(The Little Prince)'

영국 작곡가 레이첼 포트만(Rachel Portman)의 어린이오페라

 

레이첼 포트만 

                                         

소설 '어린 왕자'(Le Petit Prince)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프랑스의 안뚜안 드 생떽쥐뻬리(Antoine de Saint-Exupéry)가 쓴 소설이다. 2차 대전이 한장이던 1943년 뉴욕에서 출판되었다. 책이 나오자 마자 상당한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새로운 사조의 작품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1960-70년대에 와서야 비로소 알려지게 되었다. '어린왕자'를 모른다든지 생떽쥐뻬리라는 발음을 어설프게 하면 그것도 모르냐는 핀잔을 받을 정도였다. 그 '어린 왕자'가 오페라로 만들어졌다. 영국의 영화음악 작곡가로 잘 알려진 레이첼 포트만(Rachel Portman: 1960-)이 음악을 만들었고 남아공 출신의 영국 극작가인 니콜라스 라이트(Nicholas Wright: 1940-)가 대본을 쓴 오페라이다. 작곡을 한 레이첼 포트만은 1966년에 '엠마'(Emma)라는 영화의 음악을 작곡하여서 아카데미 역사상 처음으로 최우수 오리지널 스코어상을 받은 여성이다. 그런데 영국의 작곡가가 영국의 극작가와 함께 만든 오페라이지만 처음 공연된 것은 2003년 미국 텍사스의 휴스턴에서 였다. 휴스턴 그랜드 오페라가 작곡을 의뢰했기 때문이다. 휴스턴에서의 초연 이래 '어린 왕자'는 영국에서보다는 미국의 각지에서 관심을 가지고 공연되었다. 위스칸신의 밀워키에서, 켄터키에서, 뉴욕에서, 아리조나의 툴사와 뉴멕시코의 산타페에서 줄을 잇듯 공연되었다. 2008년에는 샌프란시스코에서 공연되었고 2010년에는 뉴욕의 이타카대학교에서 공연되었다.

 

 

영국에서는 BBC가 방송영화로 만들기로 하여 전국에 걸쳐 주인공인 어린 왕자를 선발하기 위한 공개 오디션을 보았다. 무려 2만 5천명에 이르는 아이들이 응모했고 실제로 오디션을 본 어린이들은 6천 5백명이나 되었다. 조셉 맥만너스(Joseph McManners: 1992-: 보이스 소프라노)라는 어린이가 어린 왕자로 선정되었다. 당시 조셉 맥만너스는 12세였다. 오디션을 통해서는 로우즈(The Rose: S)도 선정되었으며 별들과 새들을 맡을 36명에 이르는 합창단 어린이들도 선발되었다. 이들은 곧이어 연습에 들어갔다. BBC의 블루 피터(Blue Peter)라는 TV쇼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훈련을 받고 오페라 리허설을 하는 과정을 필름에 담아 방송했다. BBC가 '어린 왕자'를 방영한 것은 2004년 11월 27일 저녁이었다.

 

2003년 영국에서 어린 왕자 역할을 맡을 어린이를 오디션한 결과, 당시 12세의 조셉 맥만너스가 선발되었다. 그후 그는 가수로서, 탈렌트로서 성공적인 생활을 하고 있다.

 

오페라 '어린 왕자'의 출연진은 다음과 같다. 어린 왕자(S), 파일럿(Bar), 여우(MS), 장미(S), 물(S), 뱀(T), 램프 켜는 사람(T), 비즈니스맨(Bar), 왕(Bar), 허영쟁이(T), 술주정꾼(T), 그리고 어린이합창단이다. 소설에는 비오밥나무 등 이런 저런 나무들, 게으름뱅이, 지리학자, 메아리, 장사꾼 등등도 등장하지만 오페라에서는 생략되었다. 참고로 말하자면, 소설 '어린 왕자'는 프랑스에서 20세기 베스트 서적으로 인정을 받았으며 250개 언어로 번역되었고 지금까지 2억부 이상이 팔렸다고 한다. '어린 왕자'는 역사상 최고의 베스트 셀러 중 하나라고 한다. 1위는 성경(Holy Bible)이다.'어린 왕자'의 스토리는 생략하겠다. 실은 본 블로그의 오페라 366편에 설명되어 있다. 그러므로 본 블로그의 왼쪽 하단 검색창에서 '어린 왕자'를 치면 관련되는 글들을 찾아 볼수 있다.

 

보스턴 리릭 오페라의 공연. 어린이합창단원들이 등불을 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