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와 음악/세기의 모차르트

모차르트 두 아들의 대부 프란츠 사버 니메체크

정준극 2012. 3. 22. 06:43

모차르트 두 아들의 대부 프란츠 사버 니메체크(Franz Xaver Niemetschek)

 

 

프란츠 사버 니메체크는 모차르트의 전기를 처음으로 집필한 사람이다. 그는 모차르트가 세상을 떠난 후 모차르트의 두 아들을 프라하의 집에서 상당기간 동안 돌보다 주며 도움을 주었다. 그는 모차르트의 두 아들인 칼 토마스와 프란츠 사버의 양부 또는 대부나 마찬가지였다. 프란츠 사버 니메체크(Franz Xaver Niemetschek)는 1766년 보헤미아의 사드스카(Sadska)에서 태어났다. 그의 이름은 체코어로서 František Xaver Němeček라고 쓴다. 그래서 평소에도 자기 이름을 Niemetscek 라고 독일어식으로 쓰기 보다는 항상 Nemecek 라고 쓰거나 또는 Nemetscek라고 썼다. 그는 체코의 철학자, 교사, 음악평론가였으며 특히 모차르트 전문가였다. 니메체크는 명망있는 가문에서 태어났다. 가족 중에는 음악가들도 많았기 때문에 그는 어릴 때부터 음악적인 분위기에서 자랐다. 그는 프라하에서 대학교를 다녔다. 그후 필젠에 있는 고등학교에서 시문학과 라틴어를 가르치는 교사로 활동하다가 1802년에 프라하대학교의 철학교수가 되어 논리학, 윤리학, 교육학 등을 강의했다. 얀 휴고 보리세크(Jan Hugo Vorisek)는 그의 제자였다. 그는 필젠과 프라하에서 자기 재산을 털어 많은 기부를 했다. 특히 예술의 발전을 위해 많은 기여를 했다. 또한 사회봉사에도 앞장 섰다. 예를 들면 농아학교장을 맡아 수고한 것이다. 저술가로서 그는 음악사에 대한 저서도 남겼다.

 

니메체크는 모차르트와 친분이 있는 요제파 두셰코바(Josepha Duschekova)의 저택에서 가까운 곳에 살았다. 그래서 프라우 두셰코바의 살롱인 베르트람카(Bertramka)에 자주 드나들었다. 요제파 두셰코바라고 하면 모차르트가 1787년에 그를 위해 Bella mia fiamma, addio(K 528)를 작곡한 것으로 잘 알려진 인물이다. 니메체크는 프라하에서 음악평론 활동을 주도한 인물이다. 그는 프라하가 징슈필을 지나치게 치중하는 것은 프라하의 음악활동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보았다. 니메체크는 향년 82세로 비엔나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는 모차르트를 존경하여서 모차르트가 매장된 장크트 맑스 공동묘지에 매장되기를 소원하였다. 프라하에 있는 그의 저택에는 수많은 귀중한 자료와 예술품들이 있었으나 양대 대전을 거치면서 안타깝게도 모두 사라졌다.

 

모차르트의 미망인인 콘스탄체는 니메체크가 모차르트의 전기를 집필하고 있다고 하자 할수 있는 한의 자료를 제공하며 후원하였다. 니메체크의 저서 Leben des K.K. Kapellmeisters Wolfgang Gottlieb Mozart (제국 음악감독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생애)는 모차르트 사후 7년만인 1798년에 출판되었다. 이 책은 1808년 Lebensbeschreibung des k.k. Kapellmeisters Wolfgang Amadeus Mozart 라는 타이틀로 바뀌어 출판되었다. 니메체크는 모차르트와 오래동안 교분을 가져왔다고 말하지만 사실상 모차르트와 함께 얘기를 나눈 기회는 거의 없기 때문에 모차르트가 '이런 말을 했고 저런 얘기를 했다'는 식의 인용문은 정확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현대의 음악학자들은 니메체크의 인용문들이 과장된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보였다. 니메체크는 모차르트의 사후, 콘스탄체가 모차르트의 추모 연주회들을 주선하느라고 출장을 다녀야 하자 모차르트의 두 아들을 프라하의 자기 집에 오게 하여 보살펴 주었다. 먼저는 큰 아들 칼 토마스를 데려와서 3년 동안 보살펴 주었으며 그후에는 작은 아들 프란츠 사버를 데려와서 반년이나 함께 지냈다. 니메체크는 두 아이를 데리고 그의 고향인 사드스카를 자주 방문하기도 했다. 니메체크는 두 아이의 양부(Foster father) 또는 대부(Godfather)나 마찬가지였다.

 

중부 보헤미아의 사드스카 중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