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바도레 카마라노(Salvadore Cammarano)
도니체티의 '람메무어의 루치아' 등 대본 작성
살바도레 카마라노
살바도레 카마라노(Salvadore Cammarano 또는 Salvatore Cammarano)는 1801년 나폴리에서 태어나 1852년 나폴리에서 세상을 떠난 이탈리아의 대본가이며 극작가이다. 그의 대표적인 오페라 대본은 도니체티를 위한 '람메무어의 루치아'(Lucia di Lammermoor: 1835)이다. 카마라노는 도니체티와 콤비를 이루며 여러 오페라의 대본을 제공했다. 카마라노가 도니체티를 위해 제공한 오페라 대본으로는 '람메무어의 루치아' 이외에도 '칼레 공성'(L'assedio di Calais: 1836), '벨리사리오'(Belisario: 1836), '톨로메이의 피아'(Pia de' Tolomei: 1837), '로베르토 드브러'(Roberto Devereux: 1837), '루덴츠의 마리아'(Maria de Rudenz: 1838), '폴리우토'(Poliuto: 1838), '로한의 마리아'(Maria di Rohan: 1843) 등이 있다. 카마라노는 베르디를 위해서도 불후의 대본들을 제공했다. '알지라'(Alzira: 1845), '레냐뇨 전투'(La battaglia di Legnano: 1849), '루이자 밀러'(Luisa Miller: 1849) 등이다. '일 트로바토레'(Il trovatore: 1853)의 대본은 거의 완성하였으나 1852년 7월에 그가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미완성으로 남게 되었다. '일 트로바토레'는 나폴리 출신의 시인인 레오네 에마누엘레 바르다레(Leone Emanuele Bardare: 1820-1874)가 완성했다. 바르다레는 '리골레토'의 나폴리 검열을 통과하기 위해 리골레토의 타이틀을 '퍼스의 클라라'(Clara di Perth)라고 바꾸고 내용도 바꾸어 대본을 마련한 일이 있다.
'람메무어의 루치아'는 카마라노가 도니체티를 위해 제공한 대표적인 대본이다. 메트로폴리탄 공연. 루치아 역에 소프라노 나탈리 데사이
카마라노의 오페라 대본은 다음과 같다.
○ La sposa(신부: 에기스토 비뇨찌: 1834) ○ Ines de Castro(카스트로의 이네스: 주세페 페르시아니: 1835) ○ Un matrimonio per ragione(분별있는 결혼: 주세페 스타파: 1835) ○ Lucia di Lammermoor(람메무어의 루치아: 게타노 도니체티: 1835) ○ Belisario(벨리사리오: 게타노 도니체티: 1836) ○ L'assedio di Calais(칼레 공성: 게타도 도니체티: 1836) ○ Eufemio di Messina(메시나의 에우페미오: 주세페 페르시아니: 원작 대본은 펠리체 로마니: 1836) ○ Pia de' Tolomei(톨로메이의 피아: 게타노 도니체티: 1837) ○ Roberto Devereux(로베르토 드브러: 게타노 도니체티: 1837) ○ Maria de Rudenz(루덴츠의 마리아: 게타노 도니체티: 1838) ○ Poliuto(폴리우토: 게타노 도니체티: 1838: 1848년 초연) ○ Elena da Feltre(엘레나: 사베리오 메르카단테: 1838) ○ I ciarlatani(수다쟁이: 루이지 카마라노: 1839) ○ Il Conte di Chalais(샬레 백작: 주세페 릴로: 1838) ○ Cristina di Svezia(스웨덴의 크리스티나: 알레산드로 니니: 1840) ○ Saffo(사포: 조반니 파치니: 1840) ○ La vestale(베스타 여사제: 사베리오 메르카단테: 1840) ○ Luigi Rolla(루이지 롤라: 페데리코 리치: 1841) ○ Il proscritto(추방자: 사베리오 메르카단테: 1842) ○ La fidanzata corsa(피앙세 경쟁: 조반니 파치니: 1842) ○ Maria di Rohan(로한의 마리아: 게타노 도니체티: 1843) ○ Il reggente(지도자: 사베리오 메르카단테: 1843) ○ Ester d'Engaddi(엥가디의 에스더: 아킬레 페리: 1843) ○ Il ravvedimento(뉘우침: 루이지 카마라노: 1843) ○ Bondelmonte(본델몬테: 조반니 파치니: 1845) ○ Alzira(알지라: 주세페 베르디: 1845) ○ Il vascello de Gama(가마의 범선: 사베리오 메르카단테: 1845) ○ Stella di Napoli(나폴리의 스텔라: 조반니 파치니: 1845) ○ Orazi e Curiazi(오라치와 쿠리아치: 사베리오 메르카단테: 1846) ○ Merope(메로페: 조반니 파치니: 1847) ○ Eleonora Dori(엘레오노라 도리: 빈센초 바티스타: 1847) ○ La battaglia di Legnano(레냐뇨 전투: 주세페 베르디: 1849) ○ Luisa Miller(루이자 밀러: 주세페 베르디: 1849) ○ Virginia(버지니아: 사베리오 메르카단테: 1850: 초연은 1866) ○ Non v'e fumo senza fuoco(불꽃 없이는 연기도 없다: 루이지 카마라노: 1850) ○ Malvina di Scozia(스코틀랜드의 말비나: 조반니 파치니: 1851) ○ Folco d'Arles(아를르의 폴코: 니콜라 데 지오사: 1851) ○ Medea(메데아: 사베리오 메르카단테: 1853: 원작대본은 펠리체 로마니) ○ Il trovatore(일 트로바토레: 주세페 베르디: 1853: 미완성)
카마라노는 베르디의 '일 트로바토레'의 대본을 미완성으로 남긴채 세상을 떠났다.
'오페라 이야기 > 위대한 대본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미유 뒤 로클(Camille du Locle) (0) | 2012.12.15 |
---|---|
안토니오 솜마(Antonio Somma) (0) | 2012.12.15 |
루도빅 알레비(Ludovic Halévy) (0) | 2012.12.14 |
테미스토클레 솔레라(Temistocle Solera) (0) | 2012.12.13 |
세자레 스테르비니(Cesare Sterbini) (0) | 2012.1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