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오페라 작곡가 /풍운아 바그너

바그너 연표

정준극 2013. 1. 22. 06:30

바그너 연표 - 요람에서 무덤까지

 

리하르트 바그너에게는 언제 어떤 일이 있었는가? 그는 어떤 음악을 작곡했으며 어떤 글을 남겼는가? 연대별로 정리하였다. 리하르트 바그너는 우리나이로 70세에, 서양 나이로는 69세에 세상을 떠났다.

 

라이프치히 브륄 3번지에 있었던 바그너의 생가. 당시에는 '적백사자의 집'이라고 불렀다. 현재는 백화점이 들어서 있다.

 

연도 (나이)

이벤트(주요사건)

작곡한 음악 

저작활동 

1813  

라이프치히에서 5월 22일 탄생. 아버지는 11월 23일 별세. 아버지는 경찰관인 칼 프리드리히 바그너로 알려짐. 어머니는 전업주부인 요한나. 바그너는 아홉번째 자녀임. 

 

 

1814 (1) 

어머니 요한나가 사별한 남편의 친구인 루드비히 가이어와 남편 별세후 1년도 안된 8월 28일 재혼. 드레스덴으로 이사. 

 

 

1820 (7) 

피아노 레슨 시작 

 

 

1821 (8) 

계부 루드비히 가이어 별세 

 

 

1822 (9) 

드레스덴의 크로이츠학교에 입학 

 

 

1826 (13) 

바그너만 드레스덴에 남고 다른 식구들은 프라하로 이사 

 

 

1827 (14) 

바그너는 라이프치히의 친척 집에서 살기 위해 드레스덴을 떠남 

 

 

1828 (15) 

라이츠치히의 성니콜라이학교에 입학. 화성학 공부 시작 

 

비극: 로이발트(Leubald). WWV 1번

1829 (16)  

피아노소나타 2곡, 현악4중주 1곡  

 

1830 (17) 

니콜라이학교 중퇴. 바이올린 레슨 시작

베토벤 교향곡 9번 피아노 편곡. 드럼비트 서곡 포함 3편의 서곡. WWV 10 

 

1831 (18) 

라이프치히대학교 진학. 훗날 독일의 유명한 음악교사가 된 크리스티안 테오도르 봐인리히와 함께 음악 공부. 레아 데이빗(Leah David)이라는 아가씨를 죽어라고 사모함. 

피아노소나타 B 플랫,  WWV 21, 환상곡 F 샤프단조 WWV 22, 폴로네이스 WWV 23. 라우파흐의 '엔지오 왕'의 막간음악 WWV 24, 엔트락트 WWV 25, 그로쎄 소나타 A WWV 26

 

1832 (19) 

파흐타 백작의 딸인 제니 라이만(Jenny Raimann)을 죽어라고 사모함

C장조 교향곡. WWV 29

오페라 '결혼'(Die Hochzeit) 스케치. WWV 31

1833 (20) 

뷔르츠부르크 합창지휘자 

오페라 '요정들'(Die Feen). WWV 32 완성. 대본도 작성 

 

1834 (21) 

사회주의 문학작품 운동인 '젊은 독일'(Junges Deutschland)에 관심을 갖기 시작함. '돈 조반니'를 지휘하여 오페라 지휘자로서 데뷔. 장래 첫째 부인이 되는 민나 플라너(Minna Planer) 만남. 

 

에세이: 독일 오페라

1835 (22) 

당대의 소프라노 빌헬미나 슈뢰더 드브리앙과 함께 일함. 

아펠의 '콜룸부스'의 서곡과 막간음악 작곡. WWV 37

일기 쓰기 시작: The Red Pocketbook 

1836 (23) 

여배우 민나 플라노와 결혼. 11월 24일.  

오페라 '사랑금지'(Das Liebesverbot) 완성. Die Hohe Braut(또는 비안카와 주세페) 스케치

 

1837 (24) 

쾨니스버그 음악감독으로 임명. 가출한 민나를 찾아서 데려옴. 민나와 함께 리투아니아의 리가로 도피. 리가에서 음악감독 활동.

Die Hohe Braut 완성. WWV 40. 오페라 '리엔치' 작곡 시작

에세이: 벨리니 

1838 (25) 

리가에서 콘서트 시리즈 시작. 민나가 어떤 군인과 야반도주. 그러나 그 군인은 민나의 돈만 챙기고 민나를 버림. 바그너는 그런 민나를 받아 들임. 

 

 

1839 (26)

부인 민나와 함께 빚쟁이들을 피해 리가에서 도망. 폭풍의 바다를 배를 타고 덴마크, 노르웨이 거쳐 런던 도착. 볼로뉴에서 마이에르베르 만남. 이어 파리로 감. 하이네 만남.

벨리니의 '노르마'를 위한 추가 아리아 작곡. WWV 52. 나중에 '파우스트 서곡'이라고 불린 교향곡 작곡 시작

 

1840 (27) 

프란츠 리스츠 만남. 그로부터 친구로 지냄. 삼각한 재정문제에 당면. 

'방랑하는 화란인' 대본 스케치. 3곡 완성. 오페라 '리엔치' 완성. WWV 49 

에세이와 산문: 독일 음악에 대하여, 페르골레지의 성모애상에 대하여, 비루투오소와 예술가, 베토벤 순례. 

1841 (28) 

행복하지 않은 파리 생활. 언어학자인 사무엘 레르스와 친교. 그는 바그너에게 중세 독일문학에 기본을 둔 주제의 오페라 작곡을 권유 

7-11월에 '방랑하는 화란인' 완성. WWV 64. 대본은 5월에 완성. 

에세이와 산문: 서곡에 대하여. 파리의 끝, 예술가와 대중성, 파리의 즐거움, 마탄의 사수, 로시니의 성모애상

1842 (29) 

4월에 민나와 함께 파리를 떠나 드레스덴으로 감. 드레스덴에서 '리엔치' 초연. 10월. 

'탄호이저' 스케치 시작 

에세이와 산문: 알레비의 '시프레 여왕'(Reine de Chypre)에 대하여 

1843 (30) 

1월 2일 드레스덴에서 '방랑하는 화란인' 초연. 2월에 드레스덴 음악감독으로 임명됨. 서적 수집 시작. 

Der Tag erscheint(WWV 68), Das Liebesmahl der Apostel(WWV 69) 초연. '탄호이저' 작곡시작 

산문: 사라센여인(Die Sarazenin) 

1844(31) 

 

베버의 은퇴를 위한 Trauermusik 

 

1845 (32) 

민나와 함께 마리엔바드 휴양. 파르치발과 로엔그린의 전설 읽음 

4월에 '탄호이저' 스코어 완료. WWV 70. 드레스덴에서 10월 19일 초연. '마이스터징거'와 '로렌그린' 대본 초안 

 

1846 (33) 

드레스덴에서 베토벤 교향곡 9번 지휘 

 

레포트: 왕립오케스트라에 대하여 

1847 (34) 

글룩의 '올리드의 이피제니' 자체 버전 지휘. 

'로엔그린' 대본 완성. 작곡 시작. 

 

1848 (35) 

1월에 어머니 세상 떠남. 러시아 무정부주의자인 미하일 바쿠닌(Bakunin) 만남. 

4월에 '로엔그린' 완성(WWV 75). '지그프리트의 죽음' 대본완성 

독일국립극장 조직안 작성. 에세이: The Wibelungen. 드라마 스케치(니벨룽의 신화). 프리드리히 바르바로싸에 대한 오페라 스케치(WWV 76) 

1849 (36) 

드레스덴 봉기 참여. 리스트의 도움으로 체포직전에 스위스로 도피 

시: Die Noth 

시나리오: 나사렛 예수(WWV 80). 에세이: 극장개혁, 인간과 기성사회, 혁명, 예술과 혁명, 미래의 예술작품 

1850 (37) 

보르도에서 제시 라소(Jessie Laussot)와 정사(情事). 취리히에 있는 민나에게 돌아감. 8월 28일 봐이마르에서 '로엔그린' 초연.

8월에 '지그프리트의 죽음' 스케치. 연말에 작곡 포기.

Wieland der Schmied 대본 초안(WWV 82) 

에세이: 예술과 기후. 음악에서의 유태주의 

1851 (38) 

 

Der junge Siegfried 스케치 

논문 '오페라와 드라마' 완성. 에세이: 취리히 극장, 친구들과의 연락 

1852 (39) 

2월에 오토와 마틸데 베젠동크 부부를 만남. '방랑하는..' 수정본 지휘. 

Die Walkure 및 Das Rheingold의 대본 작업. Siegfrieds Tod, Der junge Siegfried의 명칭을 Siegfried로 단일화하고 대본 착수 

에세이: 음악적 비평에 대하여, 탄호이저 공연에 대하여, 방랑하는 화라인 공연 비망록 

1853 (40) 

Ring 시를 출판. 2월에 코지마 만남. 마틸데 베젠동크를 지극히 사모하기 시작함. 

마틸데 베젠동크를 위한 피아노 소나타. Das Rheingold 음악 

 

1854 (41) 

민나의 건강 악화.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의 세계' 읽음.  

6월에 Die Walkure 작곡시작 

 

1855 (42) 

런던에서 베토벤 교향곡 9번 등을 지휘.  

파우스트 서곡 수정 

 

1856 (43) 

리스트의 교향시 연구. 인도불교입문서 읽음. 

3월에 Die Walkure스코어 완성. 9월에 지그프리트 작곡 착수. 12월에 '트리스탄과 이졸데' 음악스케치 시작

불교오페라인 Die Sieger(WWV 89) 대사 스케치. 쇼펜하우어의 영향을 받아 '신들의 황혼' 마지막 부분 수정 

1857 (44) 

4월에 바그너와 민나가 베젠동크 저택의 정원에 있는 Asyl에서 생활. 한스 뷜로우와 코지마가 신혼여행 중 바그너 부부와 함께 지냄. 마틸데에 대한 열정이 보상을 받다. 

 8월에 '트리스탄...'작곡을 위해 '지그프리트' 작곡 중단. 마틸데 베젠동크의 시에 의한 다섯 가곡 완성. Parsifal 첫 대본 스케치(분실)

에세이: 리스트의 교향시에 대하여 

1858 (45) 

1월에 취리히의 베젠동크 저택에서의 열기를 피해 파리로 도피. 베를리오즈 만남. 4월에 민나가 마틸데에게 보내는 바그너의 편지를 가로챔. 바그너는 8월에 결국 베젠동크의 저택을 떠남. 칼 리터와 함께 베니스로 여행

 '트리스탄과 이졸데' 작곡 계속

 

1859 (46) 

베니스, 루체르네, 취리히를 전전함. 11월에 파리에서 민나와 재결합 

8월에 루체르네에서 '트리스탄...'스코어 완성. 

에세이: 루이스 슈포르와 피셔를 추모함 

1860 (47) 

독일에서의 부분 사면을 받았으나 작소니로 돌아갈수는 없었음. 

 

에세이: 미래의 음악 

1861 (48) 

3월에 파리에서 '탄호이저' 초연. 대실패 

11월부터 '마이스터징거' 작곡 시작(WWV 96) 

기고문: 파리에서의 탄호이저 제작에 대하여 

1862 (49) 

마틸데 마이어(Mathilde Maier)라는 여자와 스캔들. 프리데리케 마이어(Frederike Meyer)와 밀회. 11월에 드레스덴에서 민나와 마지막으로 만나 결혼생활의 종지부를 결판 지음. 

 

 

1863 (50) 

순회지휘. 비엔나 인근 펜칭에 정착. 심각한 재정상태. 

'반지' 시의 서문 작성.  

기고문: 비엔나 오페라 하우스 

1864 (51) 

루드비히 2세가 바바리아 국왕이 됨. 코지마 가족이 뮌헨으로 이사 옴. 

 

시: To the Kingly Friend, 에세이: 국가와 종교에 대하여 

1865 (52) 

바그너와 코지마 사이에 첫 아이 '이졸데' 탄생(4월). 루드비히 왕은 스캔들 제조자인 바그너를 뮌헨에서 추방(12월) 

폰 뷜로브 지휘로 뮌헨에서 6월 10일 '트리스탄...'초연.

8월에 '파르지팔' 대사 초안 

 

기고문: 뮌헨을 위한 음악학교. 에세이: 독일이란 무엇인가?

1866 (53) 

부인 민나가 세상을 떠남. 바그너는 제네바 인근의 브리브센으로 이주. 말비나 슈토르가 루드비히 왕과의 관계를 부인함. 

 

 

1867 (54) 

코지마와의 사이에서 딸 에바가 2월에 태어남 

 

 

1868 (55) 

 11월에 코지마가 두 딸을 데리고 제네바 인근 브리브센의 바그너 집으로 옮겨 옴. 니체가 처음으로 바그너를 찾아옴. 

'마이스터징거' 초연. 6월 21일, 뮌헨, 폰 뷜로브 지휘 

기고문: 독일 예술과 독일 정치 시리즈. 에세이: 루드비히 슈노르에 대한 회상 

1869 (56) 

6월에 아들 지그프리트 탄생 

Siegfried 작곡 재개. 9월 22일 뮌헨에서 '라인의 황금. 초연 

음악에서의 유태주의 재출판(서언 재작성). 에세이: 지휘에 대하여 

1870 (57) 

6월에 폰뷜로브와 코지마의 이혼 성립. 코지마와 8월 25일 결혼 

Die Walkure 초연. 6월 6일. 뮌헨. 12월 24일 코지마 생일 축하위해 Siegfried Idyll 공연 

에세이: 베토벤. 코믹 연극:  항복

1871 (58) 

코지마와 함께 바이로이트 방문. 바이로이트 시의회는 바그너에게 부지 제공 약속 

Siegfried 완성. Kaisermarch 완성 

시: 파리를 앞에 둔 독일군에게, 에세이: 오페라의 운명, 오버 회상 

1872 (59) 

5월 22일 바이로이트 축제극장 정초식.  

 

에세이: 배우들과 성악가들 

1873 (60) 

 

 

에세이: 베토벤의 9번 교향곡 해석

1874 (61) 

4월에 반프리트의 새로운 집으로 이사 

'신들의 황혼' 완성. 이로서 '링 사이클' 전체 완성. 11월 21일 

에세이: 라이프치히에서 슈포르의 예손다  공연

1875 (62) 

순회 연주. '링 사이클' 예비 리허설 시작 

 

 

1876 (63) 

8월부터 바이로이트에서 '링 사이클' 3편 공연. 니체가 참석하였으나 와병. 바그너는 유디트 고티에(Judith Gautier)에게 몰두. 로마에서 고비노(Govineau)를 만남.

 

 

1877 (64) 

런던에서 콘서트 시리즈 지휘 

9월부터 Parsifal 작곡 시작(WWV 111). 12월 25일 반프리트 하우스에서 서곡 연주 

Parsifal시 완성. 12월에 출판 

1878 (65) 

Bayreuther Blätter 첫 발간. 코지마는 바그너가 유디트가 보낸 편지를 태우는 것을 목격함

 

에세이: 현대란?, 대중과 인기성, 시간과 공간에서의 대중, 1876년 무대 공연 회고 

1879 (66) 

생체해부 반대운동 지지 

Parsifal 단축 스코어 완성 

에세이: 희망이 있는가?, 오페라적 시와 작곡에 대하여, 생체해부 반대, 음악을 연극에 적용하는데 대하여 

1880 (67) 

가족과 함께 이탈리아에서 지냄. 11월에 루드비히 왕을 마지막으로 만남 

Parsifal 오케스트라 파트 완성. 5월 22일에 1막 '성배의 장면' 개인적으로 공연 

에세이: 종교와 예술: 지식의 이용 

1881 (68) 

고비노가 반프리트를 찾아옴. 두 사람은 베를린에서의 '링 사이클' 제작에 참석. 바그너는 가슴 통증을 받기 시작함 

Parsifal 1막과 2막의 스코아 완성 

에세이: 나 자신을 알아라, 영웅주의와 기독교 

1882 (69) 

심장 질환이 진전됨. 3월에 첫 심장마비 경험. 9월에 요양을 위해 베니스로 떠남. 

Parsifal의 전체 스코어 완성. 7월 26일 바이로이트에서 초연. 허만 레비 지휘. 교향곡(WWV 112) 스케치 

에세이: 바이로이트에서의 파르지팔. 젊음의 교향곡 

1883 (70) 

2월 13일 베니스에서 세상 떠남. 2월 18일 바이로이트에서 장례식 거행 

 

미완성 에세이: 인류에 있어서 여성 


* WWV - Wagner-Werk-Verzeichnis(바그너 작품 번호)

 

바이로이트의 빌라 반프리트의 정원에 있는 바그너 묘지.

 

 

바그너와 불운의 숫자 13

 

바그너의 전 생애는 13이라는 숫자에 지배당한 것 같다는 것이 숫자 학자들의 견해이다. 예를 들어, ‘리하르트 바그너’(RICHARD WAGNER)라는 이름은 13개의 알파벳으로 구성되어 있다. 바그너는 1813년에 태어났다. 13이 들어 있는 해이다. 독일에서 13년 동안이나 추방당했었다. 파리에서의 탄호이저 초연은 3월 13일이었다. ‘링 사이클’은 8월 13일부터 시작되었다. 바그너는 총 13편의 오페라를 작곡했다. 세상 떠난 날짜는 2월 13일이었다. 독일 신정부 탄생 13주년을 맞는 해였다. 그러니 그의 일생이 불행할 수밖에 없었던 것 같다.


바그너 가족 사진. 1881년 8월. 바이로이트의 봔프리트 집에서. 위쪽 왼쪽부터 블란디네 폰 뷜로브, 하인리히 폰 슈타인(Heintich von Stein: 지그프리트의 가정교사), 코지마 바그너, 리하르트 바그너, 가운데 체크 무늬 옷을 입고 서 있는 여자: 다니엘라 폰 뷜로브, 맨 오른쪽의 수염 기른 남자: 가족 친구인 파울 유코브스키(Paul Joukowsky), 아랫쪽 세명의 어린이는 이졸데(Isolde), 에바(Eva), 그리고 지그프리트(Siegfried). 바그너는 코지마의 전남편인 한스 폰 뷜로브의 두 딸인 다니엘라와 블란디네를 데리고 함께 살았다. 코지마는 바그너와 정식으로 결혼식을 올리지 않은 상태에서 두 딸을 낳았다. 이졸데와 에바이다. 그리고 결혼식을 올리기 전에 마지막으로 낳은 아이가 아들 지그프리트이다. 바그너와 코지마는 결혼식을 올린 후에 더 이상의 자녀를 두지 않았다. 결혼식 전에는 죽어라고 아이들을 생산했는데 말이다. 다니엘라는 바그너가 친아버지가 아닌데에도 친아버지처럼 잘 따랐고 외할아버지인 노년의 리스트도 보살펴 주는 역할을 했다.

 

'위대한 오페라 작곡가 > 풍운아 바그너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그너 지휘자  (0) 2013.02.07
바그너 바리톤과 베이스  (0) 2013.02.04
바그너 테너 - 헬덴 테너  (0) 2013.01.28
바그너 소프라노와 알토  (0) 2013.01.25
바그너 오페라 일람  (0) 2013.0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