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오페라 작곡가 /장미의 기사 슈트라우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오페라 일람

정준극 2013. 6. 14. 21:38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오페라

모두 17편의 징슈필, 오페라 작곡. 미완성 1편

 

30대 시절의 리하르트 슈트라우스(1864-1949)

                      

작품번호

타이틀

장르

구성

대본가

작곡

연도

초연

일자

초연장소

00

용과의 싸움(Der Kampf mit dem Drachen)

 

1막

테오도르 쾨르너(Theodor Körner)

1876

(12세)

-

미공연

25

군트람(Guntram)

- 1940년 수정

 

3막

작곡자

1892-1893

(29세)

1894. 5. 10(수정본은 1940. 10. 29)

봐이마르 대공궁정극장

50

불기근(Feuersnot)

노래시(Singgedicht)

1막

에른스토 폰 볼초겐(Ernst von Wolzogen)

1900-1901

1901. 11. 21

드레스덴 궁정극장

54

살로메(Salome)

음악극

(Musikdrama)

1막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 독일어 번역은 헤드비히 라흐만(Hedwig Lachmann)

1903-1905

1905. 12. 9

드레스덴 궁정극장

58

엘렉트라

(Elektra)

비극

(Tragödie)

1막

휴고 폰 호프만슈탈(Hugo von Hoffmansthal)

1906-1908

1909. 1. 25

드레스덴궁정극장

59

장미의 기사

(Der Roosenkavalier)

음악을 위한 코미디(Komödie für Musik)

3막

휴고 폰

호프만슈탈

1909-1910

1911.1. 26

드레스덴 왕립오페라하우스

60

낙소스 섬의 아리아드네(Ariadne auf Naxos)

* 몰리에르의 '서민귀족'(Le bourgeois gentilhomme)공연 후에 공연

오페라

(Oper)

1막

휴고 폰

호프만슈탈

1911-1912

1912. 10. 25

슈투트가르트 궁정극장 소극장

60

(II)

낙소스 섬의 아리아드네. 2차 버전

 

서막과 1막

휴고 폰

호프만슈탈

1915-1916

1916. 10. 4

비엔나 궁정극장

65

그림자 없는 부인

(Die Frau ohne Schatten)

오페라

3막

휴고 폰

호프만슈탈

1914-1917

1919. 10. 10

비엔나 슈타츠오퍼

72

인터메쪼

(Intermezzo)

교향적 막간극의 시민코미디

2막

작곡자

1918-1923

1924. 11. 4

드레스덴 젬퍼오퍼

75

이집트의 헬레나

(Die ägyptische Helena)

* 1933년 버전은 잘츠부르크에서 초연

오페라

2막

휴고 폰 호프만슈탈(호머와 괴테의 에우리피데스를 바탕으로 함)

1923-1927

1928. 6. 6

드레스덴 젬퍼오퍼

79

아라벨라

(Arabella)*

서정적 코미디(Lyrische Komödie)

3막

휴고 폰 호프만슈탈

1929-1932

1933. 7. 1

드레스덴 젬퍼오퍼

80

말없는 부인(Die schweigsame Frau) **

코믹

오페라

3막

슈테판 츠봐이크(Stefan Zweig)

1933-1934

1935. 6. 24

드레스덴 젬퍼오퍼

81

자유의 날(Friedenstag)

오페라

1막

요제프 그레고르(Joseph Gregor)

1935-1936

1938. 7. 24

뮌헨 바이에른 슈타츠오퍼

82

다프네(Daphne)

전원비극(Bukolische Tragödie)

1막

요제프

그레고르

1936-1937

1938. 10. 15

드레스덴 젬퍼오퍼

83

다나에의 사랑

(Die Liebe der Danae)

명랑신화(Heitere Mythologie)

3막

요제프

그레고르

1938-1940

1952. 8. 14

잘츠부르크 클라이네스 페스트슈필하우스

85

카프리치오

(Capriccio)

음악을 위한 대화체 작품(Konversaionsstück für Musik)

1막

클레멘스 크라우스(Klemens Kraus)와 작곡자

1940-1941

1942. 10. 28

뮌헨 바이에른 슈타츠오퍼

 

당나귀의 그림자

(Des Esels Schatten)

* 칼 하우스너(Karl Haussner)가 오케스트라 파트를 포함하여 완성함.

코미디

6장

한스 아들러(Hans Adler)

* 뷜란트의 소설 '멍텅구리'(Die Abderiten)을 바탕으로 함

1947-1948

(84세)

1964.

6. 7

독일 에탈


 

* '아라벨라'는 대본을 쓴 휴고 폰 호프만슈탈이 자기의 소설 Lucidor, Figuren zu einer ungeschriebenen Komödie(1910)와 코믹 스케치인 Der Fiaker als Graf(1925: 백작 피아커마부)를 바탕으로 함.

** '말없는 부인'은 슈테판 츠봐이크가 벤 존슨(Ben Johnson)의 The Silent Woman(말없는 부인)을 바탕으로 대본을 썼음.

 

슈트라우스의 오페라 중에서 가장 사랑을 받고 있는 '장미의 기사'의 무대. LA오페라

 

슈트라우스는 19세기 초부터 오페라에 관심을 돌리기 시작했다. 처음 시도한 두 편의 오페라, 즉 '군트람'(1894)과 '불기근'(Feuersnot: 1901)은 물의를 빚은 작품들이다. '군트람'은 슈트라우스의 경력에 있어서 처음으로 경험한 실패작이었고 '불기근'은 일부 평론가들로부터 외설적이라는 평을 받았기 때문이다. 슈트라우스는 1905년에 유명한 '살로메'를 발표했다. 오스카 와일드의 희곡을 바탕으로 만든 작품으로 불협화음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현대주의적 오페라이다. 하지만 관중들로부터 열광적인 반응을 받았다. 초연은 대성공이었다. 슈트라우스는 무려 38번의 커튼콜을 받았다. 아마 살로메의 '일곱 베일의 춤'이 관능적이어서 보기에 좋았던 모양이었다. 그 이후의 오페라들도 대체로 성공적이었다. 일반대중으로부터도 환영을 받았으며 슈트라우스에 비판적인 사람들까지도 찬사를 보냈다. 모리스 라벨은 '살로메'에 대하여 '지금까지 볼수 없었던 뛰어난 작품'이라고 말했으며 구스타브 말러는 '활화산과 같은 작품이다. 땅속으로부터의 불길이 치솟는듯 하다'고 말했다. 아무튼 슈트라우스는 그의 오페라들이 성공하는 바람에 돈을 벌어서 바바리아의 가르미슈 파르켄키르헨에 저택을 마련하고 안정되게 지낼수가 있었다.

 

'살로메'. 셰릴 바커(살로메)와 존 피커링(헤롯)


슈트라우스의 다음 오페라는 '엘렉트라'(1909)였다. 이번에는 전보다 불협화음을 더 사용하였다. 사람들은 그런 코드를 '엘렉트라 코드'라고 불렸다. 또한 '엘렉트라'는 슈트라우스가 대본가 휴고 폰 호프만슈탈과 협동한 첫번재 오페라이기도 하다. 두 사람은 여러 편의 오페라를 함께 협동하여 만들었다. 두 사람의 마지막 협동 작품인 '장미의 기사'(1911)에서는 슈트라우스가 그의 화음언어를 완화하였다. 대신에 그는 바그너의 반음계적 화음에 바탕을 둔 보다 풍성한 후기 낭만주의 스타일의 멜로디를 사용하였다. '장미의 기사'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커다란 사랑을 받았다. 아마도 제국에 대한 향수 때문일 것이다. 슈트라우스는 1942년까지 마치 정규적인 간격을 둔것처럼 오페라를 작곡했다. '낙소스 섬의 아리아드네'(1912), '그림자 없는 여인'(1918), '이집트의 헬레나'(1927), '아라벨라'(1932) 등이다. 1923년의 '인터메쪼'에서는 슈트라우스 자신이 대본을 마련했다. '말없는 부인'(Die schweigsame Frau: 1937)은 슈테판 츠봐이크의 대본에 의한 것이다. 그 후의 '자유의 날'(1935-36)과 '다프네'(1937)의 대본은 슈테판 츠봐이크와 요제프 그레고르가 공동으로 완성한 것이며 1942년의 '다나에의 사랑'은 요제프 그레고르가 단독으로 대본을 만든 것이다. 슈트라우스의 마지막 오페라인 '카프리치오'(1942)는 클레멘스 크라우스가 대본을 썼지만 원래의 아이디어는 슈테판 츠봐이크와 요제프 그레고르에게서 나온 것이다.

 

슈트라우스의 마지막 오페라인 '카프리치오'의 한 장면. 르네 플레밍. 메트로폴리탄.

 

 [발레]

1. 요셉의 전설(Josephslegende). 1막. Op 63. 1912-1914 작곡.

2. 급사장(Schlagobers). 들뜰 정도로 즐거운 비엔나 발레. 2막. Op 70. 1921-1922 작곡.

3. 희미한 추억의 파티(Swerklungene Feste). 작품번호 없음.


[극음악]

1. 로미오와 줄리엣(Romeo und Julia). 작품번호 없음. 1837 작곡.

2. 귀족으로서의 시민(Der Bürger als Edelmann). Op 60(1917년 수정). 1912 작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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